올 초로 예정되어 있던 모란 재래 개시장의 전업, 이번 연말을 넘겨서는 안됩니다.
2014년부터 예정된 태평동 개도살장 철거도 하루 빨리 추진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여러분들의 민원 도움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애초 모란 재래 개시장의 전업은 한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한계는 개도살과 판매가 법 테두리 외의 불법 행위임에도 불구하고 막상 ‘처벌할 수 있는 조항은 없다’는 법적 한계가 초래한 것입니다. 행정기관으로서도 시민들의 강한 요구와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상인분들과 협의를 통해 문제를 풀 수밖에 없는 한계 지점이 분명히 있었던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살아있는 개’의 전시와 ‘개도살’을 중지하는 조건으로 ‘개의 지육 판매’는 문제로 남겨 둔 채 전업협상이 이뤄졌습니다.
물론 살아 있는 개의 진열과 도살을 금지하는 것 자체가 가지는 의미는 매우 큽니다. 최근 ‘산 개’의 직접 도살과 소비 주도 층은 한국인들이 아니라 개식용을 하는 아시아 다른 국가 분들이라 이런 형태의 시장이 소멸되는 것은 소비 위축을 당연히 가져오게 되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보신탕집에 남품되거나 여전히 법의 미비로 시장에서 판매가 금지되지 않은 개의 사체 또는 지육입니다. 성남시는 이동식 도축 차량을 지원함으로써 법적 테두리 내에서 개를 제외한 흑염소 등 축산동물들의 도축을 지원하는 대신, 가게 안에 숨어 있는 개 도살장을 전부 긁어냄으로써 개도살을 일소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현재 이동식 도축 차량 지원이 실현된 만큼 이제 당장 불법 도살이 자행되어 온 모란 개시장 내 도살장은 모두 철거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성남에는 모란시장의 개지육 판매를 지원해 온 대규모 도살장이 또 하나 있습니다. 바로 태평동 개도살장입니다.
태평동 개도살장 - 2015년 카라 - 파닥에 흥건한 핏물
태평동 개도살장 - 2015년 카라 - 감전용 전기 쇠꼬챙이
만약 모란 개시장내 도살장이 철거된다고 해도 바로 인근 태평동 도살장이 계속 운영되며 모란시장에 개 지육이 손쉽게 공급된다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이 두 가지 사안은 반드시 함께 진행되어야 개도살 제어가 가능합니다. 2014년부터 추진되어 온 태평동 밀리언파크 조성 사업으로 이제 개도살장의 본격 철거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일부 상인분들이 철거에 저항하는 조짐이 보여 큰 문제입니다. 이미 보상금 지급과 공탁이 진행되었고, 지난 10월 말에는 행정대집행 계고서가 송달되었습니다. 여기서 만에 하나 상인들의 저항이 있다고 해도 성남시는 절대 물러섬이 없어야 할 것입니다.
성남 밀리언파크공원 조성 및 태평동 개도살장 철거 추진 경과
- 2014년 5월 : 도시계획시설(공원)사업 실시계획인가
-2017년 9월 : 지장물 보상금 수령 및 미수령자 법원 공탁
-2017년 9월 : 행정대집행 1차 계고서 발부
-2017년 10월 : 지장물 미이전에 따른 행정대집행 계고서 공고
2014년 7월, 카라의 게시글 다시보기
성남시청의 태평1동 소재 개사육장 공원화를 적극지지하며 조속한 실현을 촉구한다!
https://www.ekara.org/activity/mate/read/4912
카라는 이동식 도축 차량 지원과 동시에 모든 개도살장 즉시 철거를 촉구하며 이후로 불법적 개도살을 감시할 민관합동 감시단 운영을 제안하는 등 모란 재개 개시장의 철폐를 위한 활동을 성남시를 추동하며 이어오고 있습니다. 한편 필드에서 모란개시장의 주기적 현장 조사를 진행중이며, 태평동 개도살장 행정 집행 진행상황도 지켜보고 있습니다. 카라는 성남시의 철저한 약속 이행을 전제로, 태평동 개도살장과 모란 재래 개시장내 도살장 철거를 위한 성남시의 모든 활동에 전폭적인 지지와 지원을 다 할 것입니다.
2015년 태평동 도살장의 불쌍한 개들의 모습입니다.
진도. 누렁이, 모두 공허한 눈빛으로 그곳에서 도살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밀리언 파크가 일정 데로 원활히 추진 진행되어야만 모란 개시장의 진정한 전업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아래 견본에 따라 성남시 푸른도시사업소 공원과에 밀리언 파크의 차질 없는 추진을 강력히 요청해 주세요!! (주의!, 개도살장과 무관하게 공원 조성이 빨리 추진되면 되는 사안이니 민원에 개도살장 철폐 언급은 절대 하지 말아주세요!)
민원링크 : 성남시에 아래 견본과 같이 민원을 제기하여 주세요!
민원 예 : 성남시의 푸른 환경을 위해 애써 주시는 관계자 여러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성남시의 밀리언 파크는 이미 2014년에 사업 계획이 수립되었고 보상도 이미 진행된 만큼 더 이상의 지연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해당 장소를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전환하는 것은 모든 시민들의 권익을 위해 필요한 일로서 일부의 이익보다 우선되어 추진되어야 할 문제이기도 합니다. 그러니 이미 보상과 지장물 철거로 많이 늦어진 이 사업이 더 이상 늦어지는 일이 없도록 푸른도시사업소 공원과에서는 조속한 공원 조성 사업에 나서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