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을숙도' 철새와 고양이의 공존을 막으려는 것인가! 문화재청, 강력 규탄한다!!

  • 카라
  • |
  • 2024-02-15 17:55
  • |
  • 2094



[성명서] 대책없는 '을숙도 길고양이 급식소 강제 철거' 결정! 철새와의 공존을 막으려는 문화재청 강력 규탄한다! 


문화재청, 낙동강 관리본부, 부산시청, 사하구청에 요구한다!! 


하나! 문화재 위원회는 '현상 변경'을 허가하라 

하나! 을숙도 내 길고양이로 인한 철새 피해 사실 명확한 조사 실시하라

하나! 을숙도 내 길고양이 급식소 보호 및 제도화를 위해 지자체 등 적극적으로 협력하라

하나! 을숙도 내 길고양이 보호를 위한 다른 방법이 있다면 구체적 대안을 제시하라


부산동물학대방지연합(이하 동학방)에서는 2016년부터 을숙도 길고양이들이 새들과 공존할 수 있도록 길고양이에게 먹이를 급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전문가의 조언으로 부산시청, 사하구청, 부산시 수의사회와 협약을 맺고 먹이 급여, TNR을 하며 급식소를 관리했다.  지자체 TNR 예산만으로 부족하여 자비를 통해 TNR을 하며 2016년 약 200마리였던 길고양이 개체수가 현재는 70마리 정도로 조절이 돼가고 있고 유기묘, 다친 고양이 구조와 치료, 입양까지 동학방에서 도맡에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작년 가을, 문화재청에서 급식소 민원이 들어왔다며 길고양이에게 먹이를 주면 개체수가 늘어나 철새를 공격해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이유로 (2016년 당시)현상변경 신청이 불허된 점을 제시하며 길고양이 급식소 강제 철거를 통보하였다. 정기적인 길고양이 급식은 오히려 을숙도 철새 보호에 도움이 되나, 문화재청은 무조건적 철거만을 외치며 1월 말까지 철거가 안 될 시 고발 및 강제 철거를 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환경단체, 수의학 전문가 등은 만약 을숙도 내 길고양이 급식을 중단하게 된다면 길고양이들은 생존을 위해 철새들을 잡아먹으려 처절하게 사냥하게 될 것이고 고정 급식소가 없어 TNR도 어려워지게 되며, 을숙도의 생태계는 무너져 내릴 것이라는 우려를 표하고 있다. 


문화재보호구역이자 철새 보호 구역, 역사 문화환경 보존지역인 을숙도에 민관이 협의하여 2016년, 길고양이 급식소를 설치한 만큼 이에 대한 책임과 현 상황에서의 길고양이 보호의 문제는 어느 누구도 책임을 피할 수 없다. 따라서 명확한 피해 사실이 없음에도 '길고양이'를 단순히 다른 동물들에게 해를 끼친다는 낙인과 더불어 행정적 절차만을 강조하는 문화재청을 강력히 규탄한다! 


또한 동물보호 업무를 이행하는 부산시청, 사하구청 등 지자체 동물보호팀의 이후 책임도 피할 수 없다. 을숙도 내 사람 출입구역(교육 이용지구)을 제외한 곳에서는 길고양이 급식을 중단하고 소수의 개체이지만 이를 위한 TNR 및 길고양이 영역 이동은 불가피하다. 보다 적극적인 TNR과 더불어 동물보호단체 주도의 새끼고양이 입양활동, 청결한 급식소 관리를 위한 꾸준한 모니터가 이행된다면 민원 및 갈등은 해결될 수 있다.  케어테이커들, 동물보호단체의 협력과 노력하에 충분히 나아질 수 있는 지점들은 을숙도 내 길고양이 보호 활동에서 반드시 개선돼야 한다. 


문화재청은 민관이 협의하에 진행한 사안에 대해 민원 해결을 위한 절차 이행 보다는 보다 넓은 시각과 관점에서 '현상 변경' 승인에 대해 지극히 고민하고 다양한 전문가 의견도 수렴하여야 마땅하다. 문화재청은 길고양이와 철새가 공존할 수 있도록 문화재 '현상 변경'을 허가하라!


2024년 2월 15일 


[을숙도 철새, 고양이 공존을 위한 대책 촉구 전국행동] 일동


총129개 단체(가나다 순)

강동냥이행복조합, 강릉해피하우스, 강북파랑새쉼터, 강서길냥이구조단, 강서양천캣맘밴드, 거제꽃과냥이쉼터, 거제몽돌쉼터, 거제아랑묘랑쉼터, 경기북부고양이보호연대, 경남길천사, 경산고양이보호협회, 고성미남이네쉼터, 고양시길냥이들의벗, 고양시캣맘협의회, 고양이급식소연대, 공주제니하우스, 관악길고양이보호협회, 광명길고양이친구, 광주광역시캣맘협의회, 광진구길고양이보호연대엔젤, 군산보듬쉼터, 군산하묘쉼터, 길냥이와동고동락, 길천사, 김해 똥강아지공화국, 냥이생각쉼터, 다솜, 당진동공당쉼터, 당진시길고양이보호협회, 대구 앵두네쉼터, 대전길고양이보호협회, 대전나무쉼터, 대전냥블리네하우스, 대전도솔쉼터, 대전시온쉼터, 대한동물사랑협회KONI, 도로시지켜줄개, 도봉트루러브캣쉼터, 동대문구길고양이보호협회, 동물과함께행복한세상, 동물권행동카라, 동물보호단체도행길, 동물보호단체위허그, 동물사랑실천혼디도랑, 동물자유연대, 동작구거리의천사냥이들, 동작냥이사랑쉼터, 드리밍애니멀즈, 마산냔냠이네쉼터, 마을고양이연대, 목포고양이사랑방, 미미네사람들, 보령길고양이보호협회, 봉사하는우리들, 부산동물사랑길고양이보호연대, 부산칠라쉼터, 부여길고양이보호협회, 부천동물보호시민연대, 부산동물학대방지연합, 부천시동물사랑시민연대, 사천재롱이네쉼터, 사천청솔 유기견묘쉼터견공선원, 생명환경권행동 제주비건, 서대문구길고양이동행본부, 서울숲 길고양이 돌보미 협의회, 서초반포자이울타리회, 성동광진고양이의보은, 성북구동네고양이살리기협회, 세이프캣양주, 세이프캣티엔알연합, 세종시길고양이보호협회, 송파캣맘대디협의회, 수원시캣맘캣대디협의회, 순천시캣맘협의회, 쉬어가개냥, 안산길천사쉼터, 안양시길고양이사랑협의회, 안양시캣맘대디협의회, 애지중지쉼터, 야옹아안녕, 양산한마음쉼터, 양주하하호호쉼터, 양천길동이하우스, 양천양동이, 여수강지냥이쉼터, 영등포동네고양이, 영천어쩌다쉼터, 용인시캣맘캣대디협의회, 울산달달한동물세상, 원주국화네쉼터, 위액트, 유성동네고양이보호협회, 유엄빠, 유행사, 은평구길냥이휴게소, 의왕시길고양이보호협의회, 익산하얀강아지보호소, 인천 남동구 동물보호연대 INAC, 전국길고양이보호단체연합, 전남서남권고양이복지협회(목포고양이보호연합), 전주시길고양이보호협회, 제제프렌즈, 제주외도쉼터, 종로피켓쉼터, 중랑구길고양이친구들, 진안군동물단체애니피스, 진해 행복의집보호소, 창녕허공스님쉼터, 천안고양이보호협회, 천안나비야, 청도해바라기쉼터, 청주시캣맘협회 달타냥쉼터, 춘천시동물복지시민연대, 충남동물행복권연구소, 충북사랑이네쉼터, 충주함께하는길고양이, 캣독두드림동물사랑보호단체, KK9레스큐, 코리안독스, 태백시인투캣츠협동조합, 팅커벨프로젝트,  파주고양이꽁냥꽁냥, 파주시길냥이보호협회, 평택길고양이보호단체, 포항시길고양이보호연대, 한국유기묘보호협회, 행복이네 쉼터, 홍성길고양이보호협회, 화성시환경동물복지위원회(가디언)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