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FF 온라인 포럼 ② 신청하기] 동물 출연 미디어 가이드라인

  • 카라
  • |
  • 2020-10-20 11:30
  • |
  • 935




신청하기


제3회 카라동물영화제 온라인 포럼 ②


2020.10.31. 토 17:30

온라인 포럼 Zoom 생중계


“어떠한 동물도 해를 입지 않았습니다” : 동물 출연 미디어 가이드라인


동물이 등장하는 영화 혹은 방송에서 동물의 복지는 어떠할까요? 동물이 꼭 영화에 출연해야 할까요? 동물권행동 카라는 2020년 '미디어X동물' 시리즈로 시민 설문조사, 유튜브 동물영상 모니티링, 영화·방송·뉴미디어 종사자 설문조사 등을 진행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동물 출연 미디어 가이드라인을 제작하였습니다. "No Animals Were Harmed (이 영화의 제작 과정 중 어떤 동물도 다치거나 해를 입지 않았습니다)”. 종종 미국 영화의 엔딩 크레딧에서 발견할 수 있는 문구입니다. 동물들이 등장하는 영화를 보면서 혹시 촬영 과정에서 학대가 있지 않았을지, 제대로 동물이 관리 되었을지 우려하는 관객들을 안심시켜주는 이 문구는 영화 제작사가 임의로 넣을 수 있는 것이 아닌, 미국 인도주의 협회(AHA)의 가이드라인과 모니터링을 거쳐서 승인을 받은 영화에만 허락되는 것입니다. 카라의 가이드라인은 AHA의 〈촬영된 미디어물에서의 동물 안전에 대한 가이드라인 Guidelines for the Safe Use of Animals in Filmed Media〉을 참조했고 영화, 방송인들의 구체적인 고민을 묻고 들으며 국내 현실에 반영하여 새롭게 제작하였습니다. 포럼 '어떠한 동물도 해를 입지 않았습니다'는 1년 프로젝트인 카라의 가이드라인의 내용을 점검하고 촬영 현장에서 동물의 권리와 복지를 어떻게 개선하고 동물 학대를 예방해야 하는지 영화인, 인기 유튜버, 전문가들과 이야기들을 나눠보고자 합니다.


포럼

발표1. <카라 미디어 가이드라인> 권나미 동물권행동 카라 활동가

: 유튜브 동물학대 모니터링 결과 공유와 동물의 권리를 위한 미디어 가이드라인을 소개한다.


발표2. <미디어 동물학대와 법> 김지혜 동물권연구변호사단체 PNR 변호사

: 미디어 동물학대 사례와 처벌, 동물보호법의 한계를 살펴본다.


토론. ‘어떠한 동물도 해를 입지 않았습니다’

사회: 임순례 영화감독/동물권행동 카라 대표

[세 친구], [와이키키 브라더스],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 [리틀 포레스트] 등의 상업 영화와 동물 영화인 [미안해 고마워]를 통해 우리 주변에 친숙하고 소박한 인물들을 따스한 시선으로 그려왔다. 어린 시절 개장수에게 잡혀가는 동네 개들을 보며 동물 보호와 생명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사람과 동물, 생명에 대한 관심을 토대로 2009년에 '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의 대표가 되었으며, 이후 소외받는 동물들에 대한 인식과 환경을 바꾸는 데 힘쓰고 있다.


토론자: 구정아 영화 프로듀서

“영화 제작 현장에서 동물을 어떻게 대하고 있을까? 제작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현실이 무엇인지 동물을 대하는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영화 프로듀서. 영화사 볼미디어(주) 대표. <티끌모아 로맨스>, <더테이블>, <여배우는 오늘도>, <리틀 포레스트>, <조제> 등의 영화에 참여했다. <리틀 포레스트>에 출연한 오구를 입양해 가족이 되었다. 


설채현 수의사/동물훈련사

“환한 조명과 수많은 스태프들, 낯선 환경의 촬영 현장에서 동물들은 스트레스에 얼마나 노출될까? 실제로 느끼는 두려움은 무엇일까?”


건국대 수의대 졸업하고 미국 UC데이비스와 미네소타대학교에서 동물행동 치료를 공부하고 미국 KPA에서 트레이너 자격을 취득했다. EBS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 SBS <동물농장> 등에서 강아지 문제 행동 해결사로 활동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그 개는 정말 좋아서 꼬리를 흔들었을까?』가 있다.


이삼 집사 22똥괭이네 운영자

“동물을 촬영하고 편집할 때 가장 주의하는 것은? 실시간 즉각적인 반응에 어떻게 대처하는지? 동물 유튜브를 운영하며 무엇을 느꼈나?”


유튜브에서 스트릿출신 22마리 고앵이들의 일상을 올리고 있는 22똥괭이네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저서로는 『22똥괭이네, 이제는 행복한 집고양이랍니다』가 있다. 현재 28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문의 동물권행동 카라 02-3482-0999/ edu@ekara.org


안내 사항

1. 포럼은 온라인 화상 플랫폼 [ZOOM Cloud Meeting] 프로그램을 이용합니다.

2. 참가비는 무료이며, 100명만 신청받습니다.

3. 아래의 '신청하러 가기' 클릭하여 신청해주세요.

4. 신청 확인 후 신청 완료 문자를 보내드립니다.

5. 선착순 마감되며, 취소 시 반드시 메일(edu@ekara.org)로 취소해주셔야 다른 분들의 참여가 가능합니다.


신청하기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