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000고등학교 의학보건 동아리 골든타임 학생부장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저희 동아리가 의.생명 관련이다 보니 해부실험을 해왔었는데, 굳이 실제 동물이나 동물 장기로 해부 실험을 해야 할 필요가 있을까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해부 모형을 찾아봤는데 아무래도 가격이 좀 있어서 고민 중이었는데, 카라에서 해부 모형을 대여해준다는 글을 보고 연락드렸습니다!
혹시 해부 모형 대여가 가능할까요? ❞
카라는 소중한 생명이 불필요하게 희생되는 동물해부 실험 반대를 위해
2016년부터 어린이·청소년 동물해부실습에 반대하는 활동을 긴 호흡으로 진행해 왔습니다. 동물해부실습은 학생에게 생명이 아닌 도구로서 동물을 바라보게 하는 비교육적 관행이기 때문입니다. 카라는 폴리시브릿지와 함께 어린이·청소년 동물해부실습 금지법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했고, 그 결과2018년 2월 28일 관련 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게시글 보러가기: https://www.ekara.org/activity/education/read/9727
일환으로 매년 해부 실험 대체 교구를 무료로 대여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도 교구는 대여 중인 상태로.. 꾸준한 관심 덕분에 카라 더불어숨센터에 머물 틈 없이 대여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2021년 상반기에 10개 학급 및 동아리에서 대여를 신청해주셨고 약 160여 명의 학생들이 카라의 교구로 해부 실험을 대체하여 체험했습니다.
개구리 교구로 매년 대여를 하는 동아리도 있는데요, 더 다양한 교구를 원하는 학생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여 쥐 해부 교구도 추가 구비하여 함께 대여하고 있습니다.
[활동후기]
창원 대암고 메디컬 동아리
창원대암고 2021 메디컬 동아리 첫 활동에 동물 해부 실습 교구를 대여해 주셔서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
활동 교구와 추천해 주신 모바일 앱("서커스 AR(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을 이용하여 진행한 해부 실습을 통해 동물의 내부기관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생명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
위즈덤글로벌스쿨 (Wisdom Global School)
중고등 아이들이라 모형을 가지고 해부실험을 하게 된다고 했을 때는 “장난감을 가지고 무엇을 하나요?”라고 되묻던 아이들이었지만, 막상 수업 시간이 되니 자신들이 배운 anatomy&physiology의 내용을 바탕으로 관찰하고 이해하는 배움의 시간이 되었습니다.
학생들의 활동후기)
•Didn’t expect it to be this good. BUT it was so fun to see the frog’s inside without killing it!
이렇게 좋을줄은 몰랐어요, 개구리를 죽이지 않고도 개구리의 내부를 관찰하는 것은 정말 재미 있었어요!
•Even though it wasn’t a real frog, I learned about the frog in detail. I think there was no cons of doing the activity using this model comparea to the living frog.
진짜 개구리는 아니었지만 개구리에 대해 자세히 배웠어요. 개구리 모형과 살아있는 개구리와 비교해도 활동하는데 단점이 없다고 생각해요.
•I had a great time doing the experiment (mostly observation) without killing the frog!!
개구리를 죽이지 않고 실험을 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어요!!
신광여자고등학교
안녕하세요 신광여자고등학교 의료보건 동아리입니다. 교구를 대여해주는 덕분에 저희 동아리에서 실험을 통해 많은 것들을 알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저희 동아리에 살아있는 생물들로 실험을 하는 것에 대하여 크게 생각지 않았던 동아리 부원들이 생명에 대한 소중함을 다시 생각하고 실험을 통한 생물의 신체 구성을 보고 관찰하며 의료와 관련한 부원들의 꿈에 한 발짝 더 다가간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개구리 중 하나를 개봉했을 때 개구리의 뒷다리가 파손된 상태로 배송이 왔었습니다. 이 점 참고해주세요!
경북여자고등학교
청소년 해부금지 법으로 인해 해부 실습이 불가능해지면서 많은 대안을 모색해보았는데, 역시 실제 해부와 유사한 교구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해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직접 사용해보니 쥐, 개구리의 실제 크기보다 교구모형이 커서 해부 실습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해부실습을 할 때 동물의 피가 흘러 관찰이 어렵기 마련인데 교구이기 때문에 피가 흐르지 않아 정확한 위치와 기관을 관찰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교구를 분해하고 조립하는 과정에서 생물의 구성을 이해한 후, 직접 그림으로 해부도를 표현하는 활동 등으로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대전여자고등학교 메디멀
해부 대체 교구에 대한 관심이 지난해보다 많아지고, 대여가 잦아지면서 카라의 교구는 급격한 노화를 겪고 있습니다. 교구를 감싸는 포장 박스뿐만 아니라 교구 본체도 부러지고 분실되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조심히 사용해주심에도 사용 빈도가 늘어서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더 많은 분께 좋은 교구를 대여해드리고 싶은 마음에 고민이 깊습니다.
하여 올해는 교구 대여 활동을 종료하고, 하반기 동안 잘 정비하여 대안을 찾아보기로 하였습니다.
“그럼 하반기에 해부실습을 계획하고 있는 동아리와 학급은 어쩌죠?” 😲
대안 : 동물해부실습 대체 실감형 콘텐츠 이용
지난해 농림축산검역본부 동물보호과에서 [동물해부실습 대체 실감형 콘텐츠]를 개발하여 휴대폰 또는 테블릿 PC에 어플설치를 통해서 실감나는 해부실험 경험 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가: https://www.animal.go.kr/front/community/show.do?boardId=boardID06&menuNo=7000000006&seq=300018
올해는 교구대여 활동이 종료되었지만 해부실험을 대체할 수 있는 활동이 지속 될 수 있도록 치열하게 고민하도록 하겠습니다.
-카라 교육아카이브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