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카라, 한국 개식용 경매장・도살장 실태보고서 발간

  • 카라
  • |
  • 2023-08-08 10:52
  • |
  • 374


말복을 하루 앞둔 89, 동물권행동 카라(대표 전진경/ 이하 카라)는 지난 2021년 폐쇄된 파주시 소재 식용개경매장과 급습을 통해 고발, 폐쇄한 경기도 개 불법 도살장 4개소에 대한 실태보고서를 발간했다. 본 보고서에는 경매장 잠입 조사 및 경매 전표 입수 후 분석하고, 도살장에서 구조된 전() 개체 중 개 129마리에 대한 조사 결과가 담겨있다.

 

소위 식용개를 거래하는 경매장 전표 자료는 지난 20219월부터 11월까지 거래된 내역이 담겨져 있으며 경매 전표 739(구매), 746(판매)를 분석한 결과 해당 기간 참여한 경매 회원 구매자는 198, 판매자는 266명이며 개의 구매와 판매를 동시에 진행한 회원은 59명으로 집계된다. 구매자는 개를 도살하여 사철탕집, 건강원 등으로 납품하는 개농장주(혹은 도살장도 겸업하는 자), 판매자는 개농장을 운영하는 자로 추정된다.

 

3개월간의 거래 규모를 보면 구매 총액은 약 7.5억 원, 판매 총액은 약 7.3억 원으로 파악되며 거래 건당 1백만 원 이상, 마리당 약 186,000원으로 산정된다. 경매장은 거래 건당 6%의 수수료를 받는 것으로 확인되는데, 동 기간에 경매장 소득은 총 89,485,560원으로 월 3천만원 이상 소득을 얻은 것으로 파악된다. 보고서는 경매장의 판매와 구매 행위 모두 현금거래인바 경매장이 제대로 소득신고를 했는지 여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 강조한다.

 

거래 동물을 분석한 결과 지육을 최대한 많이 생산하기 위한 목적으로 소위 맹견으로 분류되는 도사 또는 도사 혼종을 일컫는 누렁이가 구매 총수 4,057마리 중 1,408마리, 판매 총수 4,012마리 중 1,415마리로 가장 많이 거래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진도 혹은 그 혼종을 일컫는 백구, 황구, 검둥이, 황검둥 등이 그 다음을 차지하고 있고, 이들을 합치면 누렁이보다 더 많이 거래되고 있어 천연기념물 진도에 대한 국가의 심각한 관리 부재와 태만을 반증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구조된 개들 129마리의 90% 이상이 영양실조, 탈수, 중증 피부결손을 포함한 각종 질환을 지닌 것으로 나왔다. 구조된 개들의 평균 연령은 2세이지만 충분히 예방가능한 심장사상충에 감염된 개체가 1/4 이상이다. 심장사상충 포함 파보 바이러스, 홍역 등 치사율 높은 질환 개체 46마리의 치료비용은 최소 11500만 원에 이른다. 구조된 개들의 98.4%10kg 이상의 중대형견이며 이 중 6마리가 50kg이 넘는 도사견, 그레이트덴이다. 진도뿐만 아니라 리트리버, 시베리안 허스키, 웰시코기 등 소위 품종견도 포함되어 있다. 이 동물을 치료, 보호, 사회화 훈련, 입양하는 데까지 마리당 최소 5백만 원 이상이 필요하며 현재 이러한 비용은 구조를 하는 개인과 시민단체가 고스란히 감당해야 하는 현실이다.

 

본 보고서는 이러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동물복지의 심각한 훼손과 오염된 환경, 부패한 음식물쓰레기 동물 급여와 전염병 등 방역체계 와해의 원인으로 개식용 산업과 이를 묵인해 온 정부를 지적하고 있다. 개식용 산업은 반려견과 소위 식용견으로 개를 임의 구분하여 학대도살하며 이득을 취하는 동시에, 이미 동물보호법, 축산물위생관리법, 식품위생법, 가축분뇨법, 사료관리법, 폐기물관리법, 가축전염병예방법등 현행법령을 위반하고 있음에도 식약처 등 관계부처들이 사회적 합의에 다다르지 않았다는 이유를 들며 무위로 일관한 결과 막대한 규모의 피학대 동물과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게 된 것이다.

 

카라 정책기획팀 신주운 활동가는 전국 각지에 난립한 불법 도살장을 적발, 폐쇄하면서 피학대 동물을 온전히 구조하기까지 막대한 인적, 물적 자원이 소요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은 결코 지속가능하지 않으며 정부는 개식용 산업의 명백한 불법행위를 하루속히 단속하고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진경 대표는 본 보고서를 통해 시민이 먹는 개고기가 어떻게 유통되어 식탁에 오르는지를 낱낱이 드러내며 우리가 묵인하는 사이 수많은 개들이 심각한 고통 속에 죽어가지만 한 편에서 불법으로 이득을 취하고 있는 현실을 밝히고자 노력했다면서 이를 통해 발의된 개 식용 종식을 위한 특별법안을 국회가 빠르게 통과시키고, 정부는 개식용 산업 조기 종식의 당위성을 속히 받아들여 과감한 행정조치를 취하길 바란다며 다시금 입법행정기관의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했다. 본 보고서는 동물권행동 카라 공식 홈페이지 자료실(https://www.ekara.org/report/ekara)에서 내려받아 볼 수 있으며행정기관에 한해서 보고서 책자를 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다. 신청방법은 info@ekara.org로 기관명/수령자/연락처/주소를 기입하여 신청하면 된다. (기관당 최대 5권까지 가능) .

 

붙임 - ‘한국 개식용 경매장과 도살장 실태 보고서표지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