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원 D2020080401


  • 성별(중성화)

    암컷 / 중성화 O

  • 추정나이

    6살 8개월

  • 몸무게

    13.8kg

  • 털색

    베이지


친화도
활발함
산책가능

YES

배변훈련

YES

특이사항

모견 - 세원
자견 - 안나(래디), 스벤(서피), 당근, 파스닢

히스토리



* 자세한 내용은 아래 사진/영상을 클릭해주세요!


3월 13일



1월 19일



1월 13일





* 자세한 내용은 아래 사진/영상을 클릭해주세요!


12월 11일



12월 4일



11월 28일



10월 21일



9월 26일



9월 25일


9월 23일



9월 22일



8월 29일



8월 26일



7월 26일



7월 9일



6월 19일 * 자세한 내용은 사진/영상을 클릭해주세요!


4월 13일 * 자세한 내용은 사진/영상을 클릭해주세요!






포토존이 필요 없는 더봄센터의 봄,🌷 작은 화단 속에서 봄의 푸르름을 만나보세요!

더봄센터에는 동물들이 지내는 공간과 더불어 센터 모든 곳을 자연과 조화롭게 가꾸고 있습니다. 동물들은 덕분에 옥상정원의 억새밭, 놀이터, 산책로의 자작나무 길 등 자연과 보다 가까이 지내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더봄센터의 화단은 봄을 가장 가까이 만날 수 있는 공간으로 여러 봄꽃들이 피어나고 초록 잔디가 올라오는 따뜻한 공간입니다. 덕분에 산책 나온 개들의 필수코스가 되어 화사한 꽃밭 앞에 멋지게 포즈도 취하고 풀내음도 맡으며 봄을 즐기고 있답니다. 포토존이 필요 없는 더봄센터의 화단에서 개들은 언제나 화보 같은 사진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해맑은 미소와 화사한 꽃이 유독 어울리는 #카라_강록 이와 작은 꽃잎 사이에서 포근한 모습인 #카라_금동#카라_세원 사이좋게 산책나와 꽃구경을 하는 #카라_리다 와 #카라_구디 그리고 꽃보다는 이리저리 냄새 맡으며 볼일보기 바빴던 #카라_코리 와 #카라_단비 까지! 모두 즐거운 산책과 더불어 멋진 사진도 완성!

더봄센터의 모든 시설 속에는 작은 자연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 자연 속에서 동물들은 보다 안정적이고 평온한 일상을 보내고 있습니다. 5월의 포근한 계절을 지나고 있는 더봄센터, 그 속에서 동물들은 치료와 돌봄을 받으며 새로운 삶을 살기 위한 준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각자의 다사다난한 사연 속 구조된 동물들이 더봄센터 안에서 몸과 마음을 회복하고, 머지않아 소중한 가족을 만날 수 있기를 바라며 언제나 동물들을 위한 활동을 이어가겠습니다.

💘 더봄센터는 구조, 돌봄, 입양의 선순환을 확장시켜나가는 종합 반려동물 보호센터로 위기의 현장에서 구조된 동물들의 보금자리입니다. 언제나 동물의 행복과 복지를 생각하는 더봄센터를 응원해주세요!






⬝ 세원 ⬝ 2017년생 / 여아 (중성화 완료) ⬝ 사람을 무척 좋아함. 에너자이저. 세원이는 아주 활동적인 친구지만, 교육이나 놀이를 할 때는 활동가에게 집중을 잘 하는 똑부러진 친구에요!🐕 활동성으로 보면 아직 아기일 것 같지만, 사실은 새끼를 4마리나 낳은🤭 엄마 멍멍이랍니다! 출산하고 육아하느라 고생했어 세원이😢😌 고생 끝의 행복을 기다리고 있는 세원이의 손잡아주실 가족 어디 계실까요?🤲🏻




⬝ 세원 ⬝ 3살 / 여아(중성화O) / 15.8kg ⬝ 똑똑함, 깔끔함, 애교 많음, 힘이 엄청남, 예쁨, 귀여움, 사랑스러움, 사람 좋아함, 산책 잘함. ⠀ ⠀ 청소가 끝나고 이불을 넣어주면 이불을 뜯어서 우드스틱을 줬더니 누구보다 재밌고 맛있게 아득아득 씹어줬어요😁 그 뒤로 너무 매 번 청소 후 넣어주니 활동가가 지켜보면 더더욱 맛있게 씹어줘요 그런 모습을 보면 활동가는 정말 뿌듯합니다.

산책을 너무 좋아하고 활동량 많은 세원이를 위해 산책도 많이 시켜 주고 있어요🐶 최근 1층 견사로 이동하였는데 유난히 작아보이는 세원이입니다. ⠀ ⠀ 세원이는 #파주공장견프로젝트 에서 자견인 #카라_파스닙 #카라_스벤 #카라_라이 #카라_당근 이와 함께 구조 되었어요 ⠀ 사람을 너무너무 좋아하는 세원이의 가족이 되어주세요~




지난 6월, 공장에서 지내고 있는 130여 마리 개들을 돕기 위한 프로젝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카라는 73마리 개들을 구조하는 한편, 공장에 남는 성견들을 위해 중성화 수술과 환경개선 봉사를 진행했습니다.


이제는 큰 과제를 앞두고 있습니다. 바로 구조된 아기강아지들이 좋은 가정을 찾아 입양을 가는 것입니다. 카라는 캠페인 파트너인 오브젝트의 도움을 받아 아기동물들을 입양 보내는 데 애쓰고 있지만, 구조한 개체 수가 워낙 많다보니 좋은 가족을 모두 찾기 어려운 상태입니다.


그 와중에 KBS2 <개는 훌륭하다>에서 공장견들의 사연을 소개하고, 개들의 입양을 돕기 위해 이름을 지어주셨습니다. 레드벨벳 조이 님이 인스타그램 라이브를 통해 입양홍보도 해주셨고요. 강력하고 따뜻한 관심으로 구조된 동물들의 안전하고 다정한 앞날을 함께 만들어주시는 모든 분께 감사드릴 따름입니다.




강아지들은 현재 카라 더봄센터(파주시 법원읍)와 입양카페 아름품(서울 마포구)에서 각각 보호되고 있습니다. 꼬물거리던 아기강아지들은 이제 제법 아장아장 걷기 시작했고, 뽀짝거리며 걷던 아기강아지들은 뽀르르 달릴 수 있게 성장했어요. 이제 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반려견으로서 살아갈 수 있도록, 입양으로 구조를 완성해 주세요!



※ 방송 촬영 이후 입양을 간 친구들은 프로필 명단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



개린이 프로필

순무, 야콘, 우엉, 찰리, 토비는 카라 더봄센터에서 지내고 있습니다. 나니, 루시, 비트, 연근이는 입양카페 아름품에서 지내고 있어요 :)





아기강아지 프로필

해와 별은 아름품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다른 아기강아지들은 더봄센터에서 사회화 과정을 거치며 성장 중입니다.





방송에는 빠졌지만, 입양을 기다리는 친구들


컨디션이나 예방접종 일정 등의 문제로 방송 촬영을 하지 않은 친구들도 있습니다. 파스타네, 여름이네 아이들도 입양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파주 공장 구조견 입양신청을 하기에 앞서

  • 입양의 필수 조건: 평생 반려, 중성화 수술, 모든 가족 동의, 반려인으로서의 충분한 책임감
  • 공장에서 구조한 개들의 모견은 9~11kg 정도의 체고입니다.
  • 아기강아지들은 2~3개월령이 되어야 입양을 보냅니다. 가족들 곁에서 충분히 사회화 시기를 보낼 수 있도록 기다려 주실 수 있는 분들만 신중하게 입양 신청을 해주세요.
  • 입양 후 아이가 집과 보호자에게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산책을 하시면 안 됩니다. 입양 직후 유실사고 방지에 적극 협조 부탁드리며, 산책 시에는 반드시 인식표를 착용해야 합니다.
  • 책임비 7만원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책임비는 다른 동물의 구조와 치료, 중성화 수술 등 생명을 살리는 일에 쓰입니다.


입양 신청은 홈페이지의 '입양하기' 페이지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입양 페이지 이동하기



입양이 어렵지만 동물 친구들을 도와주고 싶다면, 공유와 후원으로 함께 마음을 모아주세요♥

구조한 동물들을 위해 함께 관심 가져주시는 여러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입양 가족의 품으로 간 메리처럼, 가족을 찾는 작은 생명들의 희망이 되어주세요! 






4년 전, 공장 아저씨가 구조한 네 마리 유기견이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아 4년만에 100여 마리로 개체 수를 늘린 사건. 카라는 이 사건을 해결하기 위하여 ①중성화 수술 ②중성화 불가능 개체 전원 구조 ③입양 지원 ④공장 환경개선 이 네 가지를 계획했습니다.


카라의 활동가들은 한국의 동물권을 바로세우기 위한 몇 가지 커다란 전략을 설정하고 그에 맞게 팀을 배치하여 조직적으로 활동하고 있는데, 이 프로젝트를 위해서는 한 팀의 힘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어 내부적으로 TF를 조직했습니다. 하지만 TF의 힘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일들이 있어 시민 분들께 도움을 요청하여 함께 개들을 도왔습니다.



5월 27일~6월 5일

개들을 구조하다


카라는 전염병과 성견들의 공격에 취약한 어린 개체, 모견과 새끼, 그리고 산모견들을 구조했습니다. 구조 당시 10마리 어미견들이 새끼를 낳거나 출산을 앞두고 있었고 현재(20.06.22.) 모든 출산이 끝나 젖먹이 새끼들은 39마리가 되었습니다. 이로서 공장에서 구조한 개체는 총 73마리가 됩니다.


많은 개체를 구조하다보니, 카라는 약 4일 동안 나눠 개들을 구조하게 되었습니다. 구조한 개체들은 카라 더봄센터로 이동하여 동물병원쪽에서 격리하여 보호했습니다. 개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어 담당 활동가만 해당 공간을 드나들고 다른 활동가들의 출입은 철저하게 금지했습니다. 더봄센터의 동물들은 대부분 예방접종이 되어 있지만, 신규 구조로 인해 예방접종이 진행 중인 동물들이 있고 또 어린 아기동물들이 있어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는 것이 무척 중요했습니다.




한편, 일부 어미견과 새끼들이 지낼 공간이 부족한 가운데 ‘한국유기동물복지협회’에서 어미 3마리와 새끼 10마리를 보호해 주셨습니다.



6월 12일~13일

공장의 환경을 개선하다


개들이 지내고 있는 공장은 크게 공장 내부와 앞마당, 뒤뜰로 공간이 나뉩니다. 앞마당에는 치워야 할 자재가 많이 쌓여있었고 뒤뜰은 온통 개의 배설물이 쌓여 썩고 있었습니다. 공장 내부는 개들의 보호자인 아저씨가 틈틈이 치우고 있었지만 구석구석 더러운 것은 어쩔 수 없었습니다.


카라가 73마리를 구조한 한편, 공장에는 중성화 가능한 성견들이 54마리가 남아 있었습니다. 구조한 개들을 모두 입양 보내고 입양 가능한 성견들을 데려와 입양을 보내려는 계획 속, 공장에 있는 개들이 보다 더 나은 환경에서 지낼 수 있도록 환경개선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카라는 봉사자를 모집하여 이틀에 걸쳐 공장을 청소했습니다. 첫 날에는 외부에 있는 적재물을 치우고 개똥으로 뒤덮혀 썩어가고 있는 뒤뜰을 모두 청소했습니다. 카라의 활동가들만으로는 하루종일 걸릴 일이었지만, 봉사자 님들이 뙤약볕 속에서도 부지런히 움직여 주셔서 몇 시간만에 외부공간 환경개선을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이튿날에도 많은 봉사자 분들이 참여해 주셨습니다. 한 마음 한 뜻으로 함께해주신 덕분에 공장 내부에 있는 썩은 매트리스 등을 치우고, 대소변 찌꺼기와 쇳가루가 끼어있는 구석구석을 청소할 수 있었습니다. 봉사가 끝난 후, 공장 바닥은 오랜만에 초록색을 되찾았습니다.





공장 환경개선 봉사자

: DAY 1 - 경희, 지현, 초원, 영유, 소연, 민지, 윤영, 주영, 미화, 영지, 지혜

: DAY 2 - 재진, 연희, 태희, 유진, 고이, 도휘, 미성, 가영, 수현, 재연, 은정

총 22명의 봉사자님께 다시 감사드립니다.



6월 13일~14일

입양 파티를 진행하다


한편, 구조된 개린이들을 하루빨리라도 입양 보내기 위한 입양파티 <귀여운 애 옆에 귀여운 애>가 기획되었습니다. 짧은 시간동안 바로 개체 정보를 정리하고, 입양 프로필을 만들어 SNS를 통해 입양과 입양파티 홍보를 진행했습니다.


입양파티는 6월 13일부터 이틀간 더불어숨센터의 지하교육장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입양파티에 참가하는 개린이들은 전날 더봄센터에서 더불어숨센터로 이동했는데, 목욕봉사자 여섯 분의 도움으로 깨끗하게 목욕하고서 입양파티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가열찬 홍보 덕분에 입양파티 신청은 총 85팀! 뜨거운 호응으로 이틀의 입양파티는 문전성시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다만 신중하게 입양을 결정해야 하는 터라 현장에서는 10마리만의 입양이 결정되었습니다. 다른 아이들에 대한 입양 결정은 앞으로도 몇일 더 걸리게 될 듯 합니다.




입양파티에 대한 후기는 여기를 클릭하면 보실 수 있어요!


개린이 목욕 봉사자

선화, 지수, 예진, 도경, 혜인, 다희 

총 6명의 봉사자님께 감사드립니다.

입양파티 홍보에 큰 도움을 주신

오브젝트에 감사드립니다.



6월 14일

중성화 수술을 진행하다


개들의 중성화 수술은 6월 14일 일요일 더봄센터 병원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병원은 그간 공장에서 구조한 어린 개체들의 보호공간이지만, 당일 어린 개체들은 입양파티를 위해 서울의 더불어숨센터로 이동한 상태였습니다.


활동가들은 13일 오전, 공장에서 성견들을 모두 이동장에 넣어 더봄센터로 이동시켰습니다. 개들을 붙잡아 30분을 차량을 타고 더봄으로 와서 바로 수술을 받는 것 보다, 하루 정도 안정을 취하고 중성화 수술을 진행하는 게 개들에게 낫다는 판단에서였습니다.


중성화 수술은 ‘버려진 동물을 위한 수의사회’와 카라 동물병원의 수의사님들이 진행했습니다. 계류 공간에서 개들을 진정시키고, 더봄센터 병원으로 데리고 와 중성화 수술을 진행하고, 수술을 한 개들은 병원 밖 회복공간에서 돌보고, 마취에서 깨어나는 것을 확인하면 다시 이동장으로 옮기는 작업이 온종일 진행되었습니다.


중성화 수술을 위해서는 많은 일손이 필요합니다. 더더욱 이렇게 특수한 상태에서는 개들이 사용한 이동장을 깨끗하게 세척하는 일도 필요했습니다. 대소변과 토사물로 오염된 이동장을 분해하여 바로바로 씻는 작업도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덕분에 수술을 끝낸 개들이 깨끗한 이동장을 다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수술 후 회복공간에서 기회가 될 때마다 발톱을 깎아주거나 엉킨 털을 잘라주기도 했습니다. 다행히 한 마리도 위험에 처하는 사고 없이 총 53마리의 개들에게 중성화 수술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개들은 번식 스트레스 없이 남은 생을 살아갈 수 있고, 공장에는 더 이상 새로운 생명이 태어나는 일이 없습니다.




개들의 중성화 수술을 도와주신 ‘버려진 동물을 위한 수의사회’에 큰 감사를 드립니다.

켄넬 세척 봉사자

지연, 희연 두 분께 감사드립니다.


프로젝트 긴급모금, 물품후원으로


구조한 동물들의 치료와 돌봄, 입양을 위하여 많은 재정이 필요했습니다. 긴급모금을 통해 총 11,595,000원이 모금되었습니다. 더불어 많은 시민 분들께서 개들을 보호하는 데 쓰라며 패드를 비롯한 물품들을 더봄센터로 보내주셨습니다. 프로젝트는 많은 성원으로 무사히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남은 금액은 약속드린대로 아직 입양 가지 못한 개들의 돌봄과 입양을 진행하고, 해외입양을 추진하는 데 사용하고자 합니다.



| 물품후원 게시물은 여기를 클릭하면 보실 수 있습니다.



안타깝지만 간절한 마음만으로는 할 수 없는 일들이 있습니다. 시민 분들께서 큰 도움을 주신 덕에 개들을 살려내고, 좀 더 나은 대안을 세워가며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께 무척 감사드립니다.



더 많은 생명을 살리겠습니다.


현재 공장에는 총 54마리의 개들이 있습니다. 이전에 비해 개체 수는 절반 이하로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공장은 개들이 살기에 열악하고 개체 수가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다만 현재로서 최선을 다하기 위해서 아저씨는 견사를 제작하는 것을 약속했고, 또 중성화 수술이 끝나는 날에 맞춰 견사 제작을 완료해 약속을 지켰습니다.


견사는 다른 개체를 공격하는 개들이 잠시 격리되거나, 다른 개들로부터 집단적으로 공격을 받는 약한 개체를 따로 보호하는 용도로 쓰입니다. 아저씨는 공장에서 숙식을 하며 개들을 보살피고 계시는 중입니다. 우선 개들은 중성화 수술과 개체 수 감소로 한 고비 넘겼으니, 앞으로 지금보다 더 나은 방법을 찾아가며 개들을 입양 보낼 수 있도록 해보려 합니다.


카라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중성화 수술은 필수이며, 동물을 사지 말고 입양하라는 캠페인 구호를 끊임없이 외쳤습니다. 실질적인 지원은 127마리의 개들이 받았지만, 해당 프로젝트를 사회적으로 알리며 유효한 정책으로 만들어 더 많은 동물들을 돕겠습니다. 모든 동물들이 불필요하게 고통받지 않는 세상을 위한 활동을 이어가겠습니다.







파주 공장견 중 6개월 미만 아가 33마리와 함께한 '귀여운애 옆에 귀여운애 입양파티'는 많은 분들의 관심 속에 잘 마무리 되었습니다.

여전히 코로나19로 모두가 조심스럽지만 이젠 소독과 마스크로 서로서로 조심하면서 행사는 진행되었습니다.


너무 이뻐보이는 개월수의 아가들이라 조금은 서둘러  입양을 보내주고 싶은 마음으로 조금은 미흡하게 보일지도 모르지만 준비하는 활동가와 33마리의 목욕을 도와주신 봉사자분들 덕에 이번 입양파티는 토,일 양일에 걸쳐 치뤄졌습니다. 이례적으로 이번 입양파티에는 신청자분들의 출석율이 80%가 넘어 입양파티를 하면서 참 행복했습니다.^^


빼곡히 붙어있는 프로필사진에 비해  아이들이 참 적어 보이네요. 이번 공장 견들은 모두 비슷한 모습이라 이름과 매칭이 참 힘들었다고 하네요. 그래도 귀여운애 옆에 귀여운애를 잘 보면 모두 개성있고 다르게 보인답니다.



첫날은 낯설어서 인지 아이들이 얌전하기만 합니다.ㅜㅜ


아이들과 만나는 시간은 멀리서 봐도 즐겁기만 합니다. 모두가 귀여움의 탄성이 이곳저곳에서 들립니다.


아직 엄마 젖을 먹고 있는 아가들도 잠깐 입양파티에 참석을 해주었네요. ^_____^ 내려온 김에 꼭 가족을 만나길 바랍니다.


2틀째가 되니 조금은 지친 활동가를 위로하듯 재롱도 부리고 자기들끼리도 신이납니다.


이번 입양 파티에는 K9해외입양 대표님도 오셔서 아이들을 둘러보고 입양을 적극 협조해 주시기로 하셨습니다. 다리가 짧고 통통한 아이가 좋으시다는 대표님은 '장이' 손을 한참 잡고 꼭 좋은 가족 만나게 해주신다며 다짐을 하시는 듯....^^


이제 마무리가 되어가고 있는 시간 아이들도 삼삼오오 모여 잠이듭니다.


밥시간에는 모두 한곳으로 모여 그래도 얌전하게 기다립니다.  참 착하죠?


공장에서 아이들에게 공격을 받았거나 치여서 구조 이후 구석에만 쭈그러져 있는 '나니'를 안쓰러워 틈나는대로 안아주면서 맘을 열어봅니다. '나니'야 행복하자 ^^


입양파티는 끝났습니다.

하지만 입양을 결정하고 가셨지만 신청서를 쓰지 않아 입양확정이 안된 아이, 입양 결정을 취소한 아이, 입양파티에서 가족을 만나지 못한 아가들이 여러분의 관심을 다시 한 번 기다리고 있습니다.

애니, 루시, 연근, 메리는 아름품에 만나 보실 수 있고 그밖에 로키, 찰리, 토비, 샌디, 벨라, 버니, 시오, 레브,우엉, 야콘, 순무, 미누, 나니가 가족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후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입양 신청하기


아름품 방문은  매일 11시~5시까지이며 주말이나 빨간날도 방문 가능합니다. 많이많이 오세요 ~~~!!!










경기도 파주의 한 공장에는 100여 마리의 개들이 지내고 있습니다. 4년 전, 공장 아저씨가 구조한 네 마리 유기견이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아 저들끼리 근친교배를 거듭하며 100여 마리까지 몸집을 불리게 된 것입니다. 아저씨는 개들을 사랑했으나 무지했습니다. 그 대가로 개들은 좁고 열악한 공장에서 밀집되어 살고 있으며, 개들은 전염병으로 목숨을 잃거나 약한 개체는 다른 개에게 공격당해 죽기도 했습니다. 그 와중에 개들은 번식과 출산을 거듭하고 있었습니다.



| 활동가들을 바라보는 개들.



아무도 원하지 않은 동물학대


- 문제 1: 밀집된 환경에서 공격당하는 약한 개체들

카라의 활동가들이 현장을 방문했을 때도 몇몇 마리는 이미 배가 만삭이 되어 출산을 앞두고 있었습니다. 스트레스가 쌓여 예민해진 몇몇 성견들은 몇 마리 어린 개들을 집중적으로 공격하고 있었고, 현장조사에서 공장 설비 밑에 숨겨져 있는 어린 새끼의 사체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 문제 2: 점점 야생화가 되어가는 상황

개들은 근친교배로 인해 서로를 아주 많이 닮아 있었습니다. 하지만 대를 거듭해 태어나는 2세대, 3세대 개들일수록 사람과의 사회화가 잘 되지 못하여 사람들을 경계하고 적대하는 모습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새끼들은 어미의 행동을 많이 모방하기 때문에, 이런 상황에서는 새로 태어나는 아이들도 사람을 적대하게 됩니다.


- 문제 3: 좁고, 비위생적이며, 열악한 사육환경

아저씨는 나름대로 청소를 계속 하고 있었으나 개체 수가 너무 많아 공장을 청결히 관리하는 건 불가능했습니다. 현장을 둘러보니 공장 내부와 외부 모두 개들의 대소변으로 오염되어 있었습니다. 더불어 쇠를 다루는 공장이라 개들이 계속 쇳가루를 먹는 것을 막을 수는 없었습니다.







아저씨는 나름대로 개들에게 애정을 가지고, 매일 개들을 위해 쌀을 끓여 먹이고 있었습니다. 개들에게 1차 접종까지는 진행하려고 했으며 40여 마리가 될 때까지는 이름도 지어주셨다고 했습니다. 그 누구도 동물들의 불행을 원하지는 않았지만, 보호자의 무지와 사회의 동물복지 수준이 떨어진 탓에 개들은 공장에서 죽거나 죽이면서 고통받게 되었습니다.



100여 마리 개들을 돕는 길


공장이 위치한 파주시에서는 개들을 돕는 방법은 없고, 시보호소로 인계해 안락사 하는 것만이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입양을 문의하는 사람들은 ‘큰 개’를 찾는 사람들이며 아저씨는 혹시 개를 잡아먹을까봐 입양보내지 못했다고 했습니다. 이 상황을 알게 된 시민 분께서 카라에 도움을 요청하셨고, 카라는 아저씨와 이야기하여 개들을 돕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공장에 있는 개들은 약 100여 마리입니다. 성견들이 70여 마리, 자견들이 30여 마리, 출산을 앞둔 산모견들이 3~5마리로 추정됩니다. 산모견들의 뱃속에 있는 개들까지 포함한다면 그 숫자는 훨씬 많아집니다. 카라의 활동가들은 최대한 많은 개들을 돕기 위한 계획을 세웠습니다.



1. 중성화 수술

수술이 가능한 모든 개체에 대한 중성화 수술을 진행하여, 더 이상의 번식이 불가능하도록 합니다. 수술 개체 수는 약 70여 마리로 추정합니다.


2. 중성화 불가능 개체 전원 구조

산모견과 중성화 수술이 불가능한 어린 개들을 모두 구조하여 보호합니다. 전염병과 성견의 공격에 취약한 개체들이기 때문에 공장에서 분리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3. 입양가능개체 입양 지원

중성화 불가능한 개체 30여 마리와 새로 태어날 새끼들, 그리고 사람친화적인 성견들까지 입양 지원을 합니다. 더봄센터에서 보호하다가 더불어숨센터로 와 입양파티를 열 예정입니다.


4. 공장 환경개선

모든 개체를 구조하지 못하는 대신, 개들이 조금이라도 깨끗한 환경에서 지낼 수 있도록 열악한 사육환경인 공장에 대한 청소와 정리를 진행합니다.



위 네 가지 활동에 대한 타임라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현장과 정책들


농림축산식품부가 발표한 2019년 반려동물 보호복지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9년 발생한 유실·유기동물은 13만 5천 마리에 이릅니다. 한편, 현재 한국의 반려동물 양육 가구는 591만 가구로 추정됩니다. 그들의 입양경로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지인에게 무료분양(45%)’. 그 다음이 ‘펫샵 구입’(23.2%)이며, ‘지인에게 유료 분양(16.9%)’입니다. 지인에게 분양받는 것이 거의 삼분의 일에 달하는 것이죠.


유기동물의 증가와 입양경로의 상관관계를 논리적으로 따지기는 어렵습니다. 누가 어떤 경로로 입양한 동물을 어떻게 키우거나 버렸는지에 대한 조사결과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활동가들이 현장에서 마주하는 반려동물 관련 이슈는 대개 한 가지 문제를 지목하고 있습니다. 바로 개인/업체를 떠나, 생명을 함부로 주고받아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지인 분양이나 펫숍 판매 등으로 입양된 동물들이 학대당하거나 버려지는 것도 문제지만, 반려동물이 낳은 새끼들을 무분별하게 입양을 보내는 것도 큰 문제입니다. 결국 반려동물이 낳은 새끼나 그 후손이 동물을 키울 준비가 되지 않았거나 키워서는 안 되는 사람에게 입양을 가게 되면서 큰 문제를 낳는 경우가 부지기수입니다. 시골개 문제, 개농장 문제, 애니멀호딩, 동물 방치 등 정말 많은 동물학대 이슈가 중성화 수술의 부재와 무분별한 분양/입양과 아주 긴밀하게 엮여 있습니다.


카라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100여 마리 개들의 삶에 연대하는 한편, 중성화 홍보와 ‘사지 말고 입양하세요’ 캠페인을 통하여 더 많은 동물들을 돕고자 합니다. 책임감 있는 반려문화와 존중받아야 할 생명들을 위하여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