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고양이 급식소 분쟁 문의

  • 구현지
  • |
  • 2019-09-01 14:15
  • |
  • 117

서초동 골목 빌라 안 주차장에서 10년 가까이 아이들 밥을 주었습니다.캣맘분은 이전에 근처에서 잠시 거주하셨는데 이사 가시면서 빌라 주차장이 가장 적합한 장소로 보여 밥을 주신지 10년 가까이 되셨어요. 아이들이 파악하는 수만 15마리 정도 입니다.다만 중성화를 거의 하시지 않아 근처에 조금씩 중성화 한 아이들 빼고는 안 되어있어 올해 봄부터 얼마전까지 2.3마리 빼고는 중성화가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빌라 주민과 마찰이 생겨 캣맘분이 한달여 전에 급식소를 빌라 앞 골목으로 옮겼는데 얼마전 급식소가 없어지고 구청에 민원을 넣었는지 철거 경고문이 붙었어요.다른 밥자리가 없는 곳인데 싫어하는 주민이 행동을 하고 있어 철거가 되면 대책이 없는 곳입니다.7개월간 옆에서 밥 준 제 자리도 몇달전에 도난 당한곳인데 어떻게 도움 받을 방법이 없을까요? 중성화도 많이 되고 개체수도 많은 지역이라 너무 걱정입니다.



댓글 3

카라 2019-09-04 17:45

최소한 길고양이 tnr이 고양이와 밥 주는 케어테이커 분들을 위한 것이 아닌 지역 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임을 알리고, 구청의 예산을 들여 TNR을 하고 있다는 사실, 그리고 길고양이들을 학대할 경우 동물보호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음을 알리고 공존의 메시지를 안내하는 리플렛을 급식소에 부착한다거나 지역에서 맹렬히 민원을 제기하시는 분들의 불만 사항이 무엇인지 공개적인 자리에서 구청 중재하에 만남이 성사되면 동물단체로서 케어테이커들을 지원하여 설명드리는 방식으로 조력하는 것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거쳐도 해결 안되는 경우도 있어요. 싸움이 나거나 각자의 위치에서 논의가 전진되지 않기도 하고요. 하지만 시도는 해 볼만 합니다. 대개는 자신이 누구인지 드러나면 분노가 수그러 들기도 하고 불만 사항에 대해서도 한번 더 생각해 보게 되기도 하고요. 실제로 길고양이 중성화와 급식을 통해 가장 많은 불만 해소가 되는 사람은 다름 아닌 '길고양이 싫어하는 사람' 이니 이 부분을 잘 어필하는 게 어떨까 합니다.


구현지 2019-09-04 14:04

서초 TNR 봉사자 활동중이라 지역 캣맘분하고도 상의 드린 건인데 급식소 관련해서는 뾰족한 해법이 없었습니다. 다행히 새끼 두마리와 성료 두마리 정도 빼고는 이번에 TNR 완료 된 지역입니다. 철거한다고 한 월요일에 밥 주시는 캣맘분이 구청과 연락 하여 민원 문의를 드리니, 구청 내부에서도 철거 여부가 의견이 나뉘었다고 합니다. 최종적으로 구청에서 메일을 받았는데 사진상 돌 연석 위에 급식소가 튀어 나오지 않고 흙부분에 들어가면 철거 안 해도 된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일단 강제철거는 막았는데 이 주변에 고양이에 대한 인식이 대부분 안 좋은 편입니다, 급식소 도난 사건과 민원까지 있었고, 저나 캣맘분에게도 급식소 관련해서 불편함을 토로하고 화를 내고 신고한다고 하시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주변 관공서에 협조 요청을 해 주신다는 말씀보고 여쭤봅니다. 카라에서 구청이나 동사무소에 요청을 하더하고 강제 사항이 아니니까 주민 협조가 없으면 구청에서도 어쩔수 없는 사항인거 같아서요. 카라에서 협조 요청을 해 주시면 보통 차후 진행 수순이 궁금합니다.


카라 2019-09-03 15:58

급식 장소가 도로변인 점을 이용하여 민원을 넣고 있는 모양입니다. 관청에서는 어쨋든 규정에 따라 공용지역인 도로변에 놓인 물건을 치워 달라고 한 것 같네요. 일단 민원이 들어가면 기준에 따라 집행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이를 철회하기는 어려워 보여 걱정입니다. 고양이들이 영리하고 또 자기들끼리 의사소통을 잘 하기 때문에 밥 자리를 너무 멀지 않다면 옮겨도 잘 찾아 먹으니 민원 소지가 적은 밥자리를 찾아 옮겨 보시는 방법 혹은 일정 시간에 고양이들에게 급식을 하고 바로 치우는 방법을 찾아 보시는 것은 어떨까 싶습니다. 그리고 서초구의 경우는 길고양이 자원봉사자님들의 TNR과 입양 캠페인이 매우 활발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혼자 이런 사안을 맞닦뜨리면 대처가 더욱 힘드니 서초구 자원봉사자님들의 모임에 이 소식을 알리고 공동 대처해 보시는 방안은 어떠실지요? 또한 인근에 서초구 관할 관공서가 있다면 저희 카라에도 알려주세요. 서초구청에 그곳에 급식소를 놓아 민원을 해소하고 동물들을 도와 줄 것을 요청해 보겠습니다. 동물과 지역을 위한 희생적 봉사 활동이 어서 빨리 이해받고 보상받기를 바라며 후속 소식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