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TNR문의 및 향후 돌봄 문의 드려요(경기도 오산, 화성)

  • 권기현
  • |
  • 2017-11-17 13:40
  • |
  • 957


안녕하세요 저는 경기도 오산에 사는 위소미라고 합니다. (회원은 남편이름으로 가입해서 IDkhkwon 이예요.)

화성에 있는 직장으로 출퇴근을 하고 있는데 회사에서 상주하는 길냥이가 있어서 대략 6개월째 밥을 주고 있습니다.

삼색이 길냥이 암컷으로 벌써 두번째 새끼를 낳아서 데리고 다니고 있어요.(대략  9월경 출산한 것으로 추정).

고양이에 대한 지식이 없어서 너무 궁금한게 많아서 정리해서 문의 드립니다.

1. TNR

삼색이가 자꾸 임신을 하는 것 같아 중성화를 시키고 싶은데 화성이나 오산 근처 TNR지원가능여부 문의 드립니다.

개인적인 비용으로라도 시켰으면 해서 집근처 동물병원에서 견적을 받았는데 대략  40만원 정도로 얘기 하시더라구요.

혹시 지원 받을수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지자체에서 혹시 도움받을수있을까싶어 시청 홈페이지등을 뒤져봤는데 정보를찾을수가 없는데다 혹시 고양이를 데려갔다가 그냥안락사하는게 아닐까의심도되고 해서 이곳에 문의드립니다.

 

2.. 중성화 시기 중성화 후 케어, 새끼 고양이 거취

사실 개인비용으로 중성화를 하는것 자체는 크게 부담이 되는 정도는 아닌데 지금 암컷이 데리고 다니는 대략  3개월된 새끼 고양이가 있고 (사료를 주면 먹지만 사람을 몹시 경계함), 어미의 배가 불룩해 보이는것이 그새 임신을 한것이 아닌가가 걱정입니다.

일단 삼색이의 임신여부를  어디서  어떻게  확인해야 하는지 만약 임신을 했다면 어떻게 돌보아야 하는지 중성화 시기는 언제가 적절한지를 알고 싶습니다.

만약 삼색이가 임신한 것이 아니라면 중성화후 회복은 어디서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 현재  3개월로 추정되는 새끼 고양이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걱정입니다.

사실 제가 고양이와 새끼를 임시보호 하고 있다가 중성화를 시키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방법 이라고 생각하지만 현재 저는 개를 기르고 있어서(개가 고양이를 몹시 경계함) 집에는 들일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고양이들은 현재 저희 회사 화단수풀에 기거하고 있는데 물류차량의 이동이 잦아 항상 사고의 위험이 있고 최근 인사팀에서도 고양이의 존재를 알아채 밥을 주지 말라는 공고가 붙었으나 제가 몰래몰래 밥을 챙겨주고 있습니다.(사실 산업단지에 회사가 있어 위험할 것 같아 그동안의 길냥이들은 모른체 했지만 현재 돌보고 있는 삼색이는 발견 당시 뼈가 앙상할 정도로 말라 있어서 밥을 챙기게 되었습니다.)


암컷 고양이는 처음부터 몸집이 작고 먹이를 구할 능력이 없어 보여 중성화가 완료되면 저희집 강아지를 어떻게 훈련 시켜 입양할 의사가 있으나 현재 데리고 다니는 3개월 새끼나 혹시 임신했을 경우 낳게 될 새끼까지는 책임질 자신이 없어 몇날 며칠 고민하다 이렇게 도움의 글을 올립니다.





댓글 남기기 - 로그인 필요

1000자 이내로 입력해 주세요

댓글 1

카라 2017-11-20 18:12
X

안녕하세요 ^^ 길위의 생명들을 외면하지 않고 돌봐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질문주신 내용과 관련 간략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1) 오산, 화성쪽 지자체 TNR 진행여부는 시청쪽에 직접 문의하시는게 가장 빠를 듯 합니다. 저희가 전국 상황을 다 확인하고 있는 것은 아니라서요. 보통 '지역경제과'에서 담당하는데 해당지역은 어느 부서 담당인지 확인하시고 질의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농식부 지침에 따라 혹한기, 혹서기에는 TNR이 제한되고 있으니 현재도 가능한지, 내년엔 언제쯤부터 가능한지도 확인해보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2) 길고양이의 임신여부는 외형만 가지고 정확히 판단하는 것은 힘듭니다. 개체마다 특성이 있으니까요. 얼굴부터 전체적으로 통통하면 살이 찐 것이고, 얼굴이 갸름한데 배가 불룩하면 임신했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판단은 병원에 데려가 보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만약 임신중이라면 TNR 진행은 불가능합니다. 농식부의 지침에 따라 임신묘 또는 수유중인 여자 냥이는 즉시 방사대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