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TNR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2022년 1월부터 개정된 농림축산식품부 [고양이 중성화사업 실시 요령]을 바탕으로 전국에서 지자체 TNR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길고양이를 돌보며 TNR을 하고 모니터링도 하며 꾸준히 관리해주시는 케어테이커분들이 있어 길고양이의 복지가 점차 향상되고 있습니다.
돌보는 길고양이가 안전하게 포획된 후, 중성화수술을 잘 받고 방사 후 건강하게 잘 지내는지 케어테이커가 모니터링하는 것은 지자체 TNR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모니터링과 더불어 지자체 TNR이 어떤 지침에 의해 이뤄지고 있는지 TNR 지침에 대해 알고 관심 있게 지켜보는 일이 필요합니다.
지자체 TNR은 길고양이의 복지 향상뿐 아니라 사람과 동물의 공존을 도모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몇 해 전 지자체 TNR 수술과 관련해 잘못된 수술로 고양이들이 고통받은 사건이 있었지만, 일부를 보고 전체를 판단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TNR 수술은 수의사만 할 수 있는 고유의 영역이며 케어테이커가 정성껏 돌보는 길고양이에게 중요한 수술을 해주는 수의사를 전적으로 믿고 따라주며 지지하고 혹시 문제점이 발견되었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의견을 내야 합니다.
올해부터 개정된 농림부의 [고양이 중성화사업 실시 요령]에 관심을 갖고 특히 포획, 중성화 수술, 제자리 방사에 대한 부분은 케어테이커가 반드시 알고 모니터링을 해야 합니다. 적절한 모니터링이 꾸준히 이루어지며 잘못된 점이 있다면 조금씩 고쳐나가는 자세와 더불어 향후 수정, 보완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의견 또한 직접 지자체 TNR에 참여하는 케어테이커가 목소리를 내준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입니다.
케어테이커분들 뿐 아니라 일반 시민분들도 알고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지자체 TNR 리플릿을 제작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