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권행동 카라가 자부심을 가지고 2012년부터 이어온 <카라 찾아가는 동물권 교육>이 올해에도 시작되었습니다! 카라의 찾교육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하나는 카라가 자체 진행하는 찾교육, 다른 하나는 강동구청과 협력하며 강동구 지역 내 초등학교 3학년 전학급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찾교육입니다.
1) 카라 자체 찾교육 소식
올해 카라의 자체 찾교육은 4월 3일 부천여자고등학교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해당 교육의 주제는 <카라 활동 소개>였습니다. 학생들은 최근 카라의 활동을 살펴보며 동물에 관한 사회적 현안을 파악했습니다. 그리고 전시동물, 농장동물, 반려동물, 길고양이 등 다양한 동물과 관련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각자 일상에서 어떤 실천을 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카라 찾교육은 통상적으로 10명~25명 사이의 인원으로 진행됩니다. 학생 수가 적을 때 그만큼 몰입도가 높고, 학생들과 소통하며 교육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부천여고에서 요청하신 교육은 고등학생 140여명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라, 활동가들은 사실 걱정이 조금 앞서기도 했습니다. 학교에서 긴 시간을 보내는 고등학생들이 대형 강의를 지루해하지 않고 들을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었습니다. 그런데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부천여고 학생들은 교육에 집중을 잘 해주었고, 교육을 진행하는 활동가의 질문에 활발한 리액션을 보여주었습니다.
현재 2019 상반기 찾교육 신청은 마감된 상태입니다. 올해 4월부터 7월까지, 카라는 지역 도서관이나 중고등학교 학급 및 동아리, 시민단체 등을 대상으로 동물권 교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특히 올해에는 대구, 김해, 포항 등 비서울 지역에서도 교육을 많이 신청해주셔서 활동가들은 더욱 설레는 마음으로 다가올 교육 일정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앞으로 교육이 진행되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카라의 sns를 통해 생생한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
2) 카라x강동구 협력 찾교육 소식
카라와 강동구청이 협력하여 진행하는 찾아가는 동물보호교육은 2015년에 시작되어 올해로 5년째 입니다. 지자체에서 5년 연속 동물보호와 교육에 관심을 두고 카라와 함께 활동을 이어가는 것은 굉장히 의미 있습니다. 수업을 경험한 선생님께서 매년 수업을 신청해주시기도 하고요 :D
강동구 내 초등교실에서 진행되는 2019 카라x강동구 찾교육은 4월 7일에 시작되었습니다. 상반기에는 8개 초등학교, 총 54개 학급의 교육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카라x강동구의 찾아가는 동물보호교육은 <동물원 동물은 행복할까?>의 주제로 진행됩니다. 동물원에서 생활하는 동물의 마음을 공감하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실천이 무엇이 있는지 고민합니다. 동물을 위한 실천을 적으며 스스로 다짐하는 학생들을 볼 때면 마음이 든든해 지곤 합니다. 강동구 내 초등생들에게 기억에 남는 동물보호교육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강동구에서 시행되는 협력 찾교육은 하반기 교육모집을 앞두고 있습니다. 강동구 내에 위치한 초등 3학년 이라면 강동구>사회적경제과>동물복지팀에 교육신청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