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권행동 카라는 2019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동물권 자료를 정리한 온라인 아카이브를 구축하였습니다. 카라 아카이브는 지난 4년간 14,000여 건의 동물권 관련 자료를 정리, 보존하여 시민과 공유하였습니다.
카라의 지난 20여 년의 활동을 연도별, 캠페인별, 유형별로 살펴보고, 더 나아가 한국동물운동의 흐름까지 파악할 수 있도록 이끄는 역할을 해왔던 카라 아카이브가 국가기록원에서 진행한 '2022~2023년 우수 민간단체 기록관리'부문에서 '최우수사례'로 선정되었습니다. 180여 개의 민간단체가 심사 대상이었으며, 우수사례는 10건, 최우수 사례는 카라 아카이브 단 한 건으로, 최우수사례는 기록관리 유공 포상에서 행안부장관 표창 대상에 해당합니다.
국가기록원은 최우수 사례 선정 이유로 "카라 아카이브는 '동물권 강화의 목적으로 설립되어 기록물의 수집·정리·보존 등을 체계화하여, 아카이브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다양한 검색기능(생산기관, 생산연도, 기록물 유형 등)과 기록서비스를 제공한다"라고 밝혔습니다.
정보 공유뿐만 아니라, 불법 개농장 감시 액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시며 카라 아카이브를 함께 만들어주신 시민 여러분들 덕분입니다. 카라의 동물권 아카이브 시스템을 함께 구축해주신 '아카이브랩'과 이윤희 기록학 연구자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카라 동물권 아카이브는 2년에 한 번씩 중요하고 새로운 동물권 자료와 기록을 축적하여, 한국 동물운동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연결할 기록 저장소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카라가 최우수 사례로 선정된 '민간단체 기록관리 우수사례집'은 국가기록포털에서 추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카라아카이브 #동물권행동카라 #국가기록원 #기록관리 #아카이브 #korea_animal_rights_advoca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