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서울시와 카라가 함께한 서울반려동물교육센터 교육 2020년 교육 후기

  • 카라
  • |
  • 2020-12-29 18:16
  • |
  • 1295

반려가구가 급증하며, 반려동물과 지내는 모든 시간이 행복하고 안정적이길 꿈꾸는 보호자들도 주변에서 자주 만나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사랑하는 마음만으로는 부족한것이 반려생활 입니다.

충분한  준비기간없이,  반려동물에 대한 지식 없이 시작한 반려생활은 생각지못한 어려움을 맞이할 때가 많습니다. 

각자의 바람과는 다르게 흘러가는 반려생활은 버겁다는 이유로 유기나 파양과 같은 포기로 이어지는 경우도 너무나 많고, 가족이라는 이유로 함께 생활하고 있지만 그 누구도 행복하지 않은 반려생활 중인 분들은 항상 고민합니다.

'우리 반려동물에게 교육이 필요한걸까..?', '무엇을 해야하지?' , '어떻게 해야하나요?'

이렇게 답답한마음을 덜어드리고, 평생 행복반려생활문화를 만들기 위해  카라와 서울시가 서울반려동물교육센터 교육을 함께 했습니다.


2020년 초부터 열심히 준비한 교육은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서울반려동물교육센터에서 모든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수개월 논의 후 코로나 방역수칙을 지키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모이지 않고도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온라인 교육으로 전면 전환 하여 진행되었습니다.


교육 실행 완료 및 참여자 현황


#반려동물 행동교정교육

총 6개 기수운영 25회 교육완료 | 163명 교육신청, 44명 선발 참여, 수료대상 29명



#반려동물 사회화 및 예절교육

총 4개 기수운영, 16회 교육완료 | 모집인원 451명 중 참여인원 377명, 수료대상 168명


#반려동물시민학교

반려견 시민학교: 총8개 기수운영 32회 교육완료 | 모집인원 905명, 참여인원 748명, 수료대상 269명

반려묘 시민학교: 총3개 기수운영 12회 교육완료 | 모집인원 378명, 참여인원 320명, 수료대상 130명



#입양교육

입양 전 교육: 총8회 | 모집인원 90명, 참여인원 56명

입양 후 교육: 총6회 | 모집인원 114명, 참여인원 67명


#특별강연_피곤한 개가 행복하다! 반려 지식 급충전

총 3회, 모집인원 515명, 참여 401명



교육 신청 후  3회 이상 출석, 회당 50%이상 교육을 수강한 참여자는 수료증도 발송드렸습니다.

교육참여자 설문조사 결과


교육 정보를 알게 된 경로는 카라 홈페이지 및 카라 SNS(57%), 포털사이트에 노출된 교육정보(25%), 지인소개(15%) 순 이었으며, 참여자 연령대는  10대(4%), 20대(41%), 30대(33%), 40대(17%), 50대(4%), 60대(1%)

로 1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참여자가 있었습니다. 


전반적인 만족도 평가: 9.07/10점 (572명 참여)

교육 주제와 내용 만족도: 8.9/10점 (572명 참여)

교육의 이해도: 5.6/10점 (572명 참여)

온라인 교육방식 만족도: 8.4/10점 (572명 참여)


반려동물 시민학교 참여자들은 3회차 반려견/묘 생애주기별 건강관리를 가장 유용한 교육으로 답하였으며, 그 다음으로는 반려견/묘 생태적 특징 및 언어 이해가 유용한교육이라고 답해주셨습니다.


반려동물 교육으로 관심을 가진 주제로는 ‘유기동물 현황 및 보호소 실태’, ‘입양 전 준비교육’, ‘반려견 생태적 특징 및 언어이해’, ‘건강관리’, ‘영양관리’, ‘행동풍부화’, ‘기초매너 교육’, ‘행동교정 교육’, ‘반려인 동물보호법 교육’, ‘펫로스’, ‘반려동물과의 재난 대피법’ 등이 언급되었습니다.



교육참여자 교육 후기 및 바라는 점


“오늘도 소티와 나는 열심히 참여했다. 다른 리트리버 처럼 소티 또한 먹는 걸 좋아한다. 간식이 사료이든 뭐든 아무 상관이 없다. 먹기 위해서라면 뭐든 할 태세다. 덕분에 오늘도  잠깐 천재견인줄 알았다. 목줄을 해도 당기지도 않는다. 오직 간식을 향한 열망이 매너있게 걷기를 가능하게 한다. 트레이너의 조언은 산책시 한 걸음 걷고 간식, 세걸음 걷고 간식, 다섯 걸음 걷고 간식, 열 걸음 걷고 간식.... 이도 복잡하면반려견과 눈만 마주치면 간식을 줘도 된다. 와 이쯤되면 오직 간식으로 구원 받을 것 같다. 물론 적절한 행동과 보상으로서의 간식이지만 말이다. 얼마나 언제까지 간식을 주어야하는지 여쭤어던니 간식을 주는 간격을 점차 늘려나가는 것일 뿐이라 한다. 간식간식... 이러다가 간식이 소티를 춤추게 할지도 모른다. 춤까지는 바라지도 않는다.
매너있게 걷기 하자. 소티야! ”  -반려견 행동교정 기본매너반, 소티보호자님-


“좋은 수업 너무 감사드리고 코로나가  빨리 괜찮아져서 대면수업이 진행되면 너무 좋을거 같아요.”
-반려견 행동교정 과반응반 참여자-


고양이를 키운지 오랜 된 사람들도 들을 수 있는 심화된 내용의 강의가 있었으면 합니다. 물론 이번 강의는 처음 고양이를 접하거나 키우는 집사분들에게는 아주 좋은 것 같아요!! 좀 더 다양한 난이도의 강의를 수강 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반려묘 시민학교 2기 참여자 후기 발췌-


앞으로도 특강을 자주 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많이 배우고 싶은데 기회가 없어서 속상합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배우고 싶습니다.  -특별강연 참여자-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인도적인 훈련을 하는 트레이너들의 강의가 계속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많은 사람들, 반려인 조차도 개라는 동물에 대해 이해가 부족한 것 같습니다. 사람의 기준에서 생각하고 단정짓는 것들이 대부분이라 답답했습니다. 또한 인터넷에 무수한 잘못된 정보들이 너무 많이 돌아다니고 과학적 근거가 없는 훈련방법들이 많이 쓰이고 있어 제대로 설명해 줄 사람이 필요했습니다. -특별강연 참여자-


이외에도 온라인 교육이 편리하고 좋았다 평가해주시는 시민분들도 많았지만 온라인으로 이루어져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없어 아쉬웠다거나 통신상의 문제로 제때 참여링크를 받지 못해 속상해하시는 분들의 소중한 의견도 있었습니다.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 입양교육 영상

카라는 올해 서울시와 함께 교육실행 뿐 아니라 입양 문화를 확장시키고, 평생반려를 위한 첫걸음에 도움이 되도록 탄탄한 강사진과 함께 입양 전, 입양 후 교육영상 6개 시리즈를 제작하였습니다.





교육구분

주제

강사

입양 전 교육

행복하고 건강한 반려생활을 위한 준비

간현임 활동가

맞이를 위한 준비하기

정다영 트레이너

가족구성원 만나기

곽태희 트레이너


입양 후 교육

몸짓 언어와 예절 교육

정다영 트레이너

보호자가 반드시 알아두어야할 3가지

이순영 트레이너

반려묘 입양 후 건강하게 먹고 놀기

김효진 수의사

해당 영상은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 유튜브에서 보실 수 있으며, 곧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 :)


카라는 2021년에도 좀 더 나은 온라인 교육운영으로 많은 어린이, 청소년, 시민분들을 만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올해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카라 교육아카이브팀-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