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 동물권 학습지도안(47종) 무료 배포합니다

  • 카라
  • |
  • 2021-03-02 11:58
  • |
  • 6823



카라 동물권 학습지도안(47종) 무료 배포합니다


전국의 교육 현장에 계신 선생님들,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분께서 기다려주신 ‘카라 동물권 학습지도안(47종)’ 무료 배포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2월 중 진행되었던 학습지도안 제작 발표회 후기도 함께 전합니다. 학습지도안 활용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① 학습지도안 소개

동물권행동 카라는 지난 2020년 초중고 현직 교사 위주로 연구진을 결성하여 47회 수업 분량의 동물권 학습지도안을 개발했습니다. 일부 지도안의 경우, 정규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접목하여 공교육 현장에서 보다 쉽게 활용하시도록 했습니다. 동물권 교육 경험이 없는 분들도 바로 수업해 보실 수 있도록 수업용 PPT, 학생용 활동지를 함께 제공해드립니다. 활동지에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다양한 질문과 프로그램(토론, 보드게임, 포스터 꾸미기 등)을 담았습니다.

학습지도안 개발 과정 보러 가기

학습지도안 다운로드 하러 가기


② 학습지도안 세부 구성

1) 초등 1~3학년(수업 15회 분량)

- 반려동물(3회), 동물원 동물(4회), 길고양이(4회), 윤리적 소비(4회)

2) 초등 4~6학년(수업 15회 분량)

- 반려동물(3회), 동물원 동물(3회), 농장 동물(3회), 주변 야생동물(3회), 윤리적 소비(3회)

3) 중고등(수업 17회 분량)

- 동물의 감정(1회), 길고양이(2회), 농장 동물(2회), 유기동물(2회), 동물과 축제(2회), 개식용 문제(2회), 동물과 법(2회), 동물의 권리(2회), 윤리적 소비(2회)


※ 초등 1~3학년 학습지도안은 동물권 교육과 ‘온작품 읽기’를 결합했습니다. 동물권에 관한 그림책을 함께 읽으며 수업을 진행합니다.

※ 초등 1~3학년, 초등 4~6학년, 중고등으로 학습 단계가 구분되어 있지만 학습자의 감수성이나 관심도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주제는 1~4회의 수업으로 구성되며, 연속성이 없는 지도안의 경우 일부 회차만 선택적으로 수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③ 제작 발표회 후기

지난 2월 4일과 6일, 동물권 학습지도안 제작 발표회를 진행했습니다. 비록 온라인으로 만났지만 무려 200명 이상 자리해 주셨고, 동물권 교육에 대한 뜨거운 관심과 열정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시간이었습니다.


참석자 중 거의 절반(48.4%)이 전현직 초중고 교사이셨고, 다음으로 33.3%가 초중고등학교 외 교육 현장에 종사하고 계셨습니다. 교육 대상은 대부분(81%) 초중고등학생이었지만 유치원생이나 성인을 대상으로 교육하시는 경우(19%)도 있었습니다. 동물권 교육 경험을 묻는 질문에 무려 11.1%가 “교육 경험 10회 이상”이라고 답변해 주셨는데, 교육 경험이 아예 없는 경우가 56.3%로 가장 많았습니다. 아직 수업을 해본 적은 없지만 동물권 교육에 관심 있는 분들이 많이 참석해 주신 것 같아서 반갑고 감사했습니다. 유초중고 공교육 과정에 동물권 교육을 포함시킬 필요성이 있다고 보는지 묻는 질문에 참석자의 95.2%가 “매우 필요하다”라는 답변을 주셨습니다.


가장 반가웠던 것은 참석자의 대부분(88.1%)이 앞으로 카라 학습지도안을 활용하여 직접 교육해 볼 의향이 있다고 밝혀주신 부분입니다. 10.3%는 교육에 대한 의지는 있지만 마땅한 교육 대상이 없다는 답변을 주셨습니다. 앞으로 교육을 하게 된다면 카라 학습지도안이 “매우 도움될 것 같다”라고 답변해주신 분들도 93.7%로 나타나, 작년 한 해 활동의 뿌듯함이 느껴지는 순간이었습니다.


아래는 당일 채팅방에 남겨주신 응원과 격려 메시지 일부입니다. 공교육 현장에서든 학교 밖에서든, 더 다양하고 질 높은 동물권 교육이 전국 곳곳에서 진행될 수 있도록 카라 동물권 교육은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제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열심히 한다고 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체계적으로 아이들에게 알려줄 수 있는 여건이 된다니 정말 감사한 마음입니다. / 정리가 정말 잘 되어 있는 것 같아요. 가르칠 수 있는 환경적 요건만 되면 좋을 것 같아요 ㅜㅜ / 우리가 가르치는 모든 학생들이 이런 좋은 자료로 교육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니 가슴 뭉클합니다. / 학습지도안 정말 좋네요~ 대학 1학년들을 상대로도 교육 가능하겠습니다. ^^ / 와 학생들이 활동지 엄청 좋아할 것 같아요 대박 / 초등 저학년 수업을 온작품 읽기 적용해서 개발하시다니 실제 교육과정에서 바로 쓰기 좋기 너무 좋네요. / 성취기준까지.. 완전 실용적이에요. / 수업 준비할 때 많은 도움을 받을 것 같습니다."


◆ 학습지도안 많이 활용해 주시고 주변에 널리 퍼뜨려 주세요 :-)

     → 학습지도안 다운로드 하러 가기

3월 중 카라 학습지도안을 활용하여 시범 수업 해주실 교사 분들을 모집할 예정입니다. 활동가들이 수업에 참관하고 서로 피드백을 나누며 학생들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을 지급합니다. 커밍 순! 이후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