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재건축으로 내몰린 길고양이의 중성화 수술을 무료로 지원합니다

  • 카라
  • |
  • 2019-06-26 11:59
  • |
  • 5190

재개발로 내몰린 길고양이 구호를 위해 중성화 수술을 무료로 지원합니다

케어테이커 분들의 신청을 기다립니다

  

대규모 재개발·재건축은 오늘날 길고양이의 생존을 위협하는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급식소 설치나 전국적인 TNR(포획-중성화 수술-제자리 방사) 정책으로 길고양이와의 공존이 모색되고 있지만 영역 동물인 길고양이의 서식지를 송두리째 흔들어 놓고 앗아가 버리는 재개발·재건축 공사는 동물들을 고려하지 않고 이뤄지고 있습니다.

 

동물권행동 카라는 길고양이 난민을 낳고 있는 대형 재개발·재건축 문제에 개입, 케어테이커들을 지원하며 제도적인 대안을 찾고자 그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떠나는 주민과 조합원, 건설사, 지자체 등 여러 이해당사자와 만나 길고양이의 존재를 각인시키고 이들을 돕기 위한 설득을 진행하는 한편 재개발이라는 대형 이슈 앞에서도 길고양이를 돌보며 방법을 찾고자 하는 케어테이커들을 지원하며 정부에 사태의 심각성과 대책의 절실함을 알리고 가능한 방향을 제시해 왔습니다.

 

각각의 현장은 도로와 지형 등 환경적 특징, 공사의 범주나 진행정도, 길고양이 서식 현황과 상태, 케어테이커의 유무 등등 주어진 여건이 다르기에 생명의 대안 또한 다양할 수밖에 없었고, 저희가 개입했던 방식 역시 달랐습니다. 공사를 앞둔 상태에서 어떤 곳은 재개발 지역 주변 여건상 밥자리 이동만으로 길고양이 이주가 가능했으며, 또 어떤 곳은 사방이 도로로 막혀 있어 새로운 곳으로의 이주가 불가피 했습니다. 한편 어떤 경우는 이주 직후 방사 전까지만 새로운 서식지 적응 목적의 계류공간이 필요했으며 또 어떤 경우는 이주할 곳이 마땅치 않아 공사기간 내내 임시쉼터에서 길고양이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해법은 제각각이었지만 여러 현장 모두를 관통하고 있었던 분명한 사실은 길고양이 중성화의 중요성이었습니다. 공사 전후로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재개발 이슈에 있어 붕괴되는 서식지를 영역으로 하는 길고양이 개체수 관리는 현장 자체의 문제 심화를 줄이기 위해서나, 밥자리 이동이나 이주 등 대책 이행의 효율성을 위해서나 가장 기본이 됩니다. 특히 새끼가 태어난 경우 어미는 위험 상황에서도 영역 이동을 감행하지 않고 주저앉게 될 가능성이 크므로 재개발이 예정된 지역일수록 보다 적극적이고 신속한 중성화 수술이 필요합니다.

 

동물권행동 카라는 올해 서울시와 손잡고 돌봄 취약지구를 대상으로 하는 중성화 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재개발 지역의 문제 심화를 막기 위하여 케어테이커 분들을 대상으로 길고양이의 중성화 수술을 무료로 지원합니다. 재개발이 전국에서 이뤄지고 있지만 서울시내로 대상이 한정되는 것에 미리 양해를 구하며, 예산 소진 시에는 지원이 어려우니 빠른 신청을 부탁드립니다. 본 사업상 모든 진료는 11월 마감될 예정이며 케어테이커의 신청서를 바탕으로 선착순을 고려하여 본 사업에 적합한 지원 대상자를 선정하여 지원할 예정입니다. 서울시내 재개발 지역 케어테이커 분들의 많은 관심과 신청을 부탁드립니다!




자주 물으시는 질문

 

어떤 동물이 중성화 지원 대상인가요?

서울에 소재한 재건축, 재개발 지구의 길고양이들이 대상이며 보호자가 있는 반려동물은 제외됩니다.

*보호자가 있는 반려동물 중성화 지원의 경우 다음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www.ekara.org/activity/mate/read/11443

 

누가 신청할 수 있나요?

재개발이 예정되어 있거나 진행되고 있는 지역의 길고양이를 돌보는 케어테이커(캣맘, 캣대디) 분이라면 신청 가능합니다.

 

어디에서 수술하나요?

해당 사업을 위해 지정된 동물병원에서 진행합니다.

 

신청이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요?

신청서를 접수해주시면, 모든 항목을 빠짐없이 기입해 주신 신청자에 한해 담당자들이 서류 검토 후 전화로 가부 연락을 드리며, 현장 조사를 거친 후 공동 포획일정을 논의, 중성화 수술을 진행합니다.
신청자 분이 현장 조사 및 포획에 동행이 불가하시면 지원이 어려울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포획과 병원이동이 지원되나요?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공동 포획 및 공동 이동을 원칙으로 하되 신청자 분이 본 지원사업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셔야 합니다.

 

길고양이에게 어떤 의료서비스가 제공되나요?

중성화 수술과 예방접종이 제공되며, 그 외의 치료지원은 본 사업 내에서는 어렵습니다.



대상 : 서울시에 소재한 재개발, 재건축 단지의 길고양이

 

전체(접수 및 진료) 기간 : 20196~ 11(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

 

신청 방법: 신청서 작성 후 우편 또는 이메일로 접수

우편: 서울시 마포구 잔다리로 122, 카라 더불어숨센터 4층 서울시중성화지원사업 담당자 앞

메일: seoul@ekara.org

 

문의 : 서울시 중성화 지원 사업단 070-4760-9084~5
E-mail seoul@ekara.org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서울시중성화지원사업


신청서 다운로드! 클릭!(신청 마감)


***  카라가 수행중인 2019 서울시 중성화 지원 사업은 12/25 종료되며

현재 재개발을 포함한 모든 신청이 마감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 1

최해경 2019-06-26 18:58

대구 재개발지역에서 중성화를 진행하고 있는 대구캣맘입니다..이주로 인해 폐가에 갇힌 아이들, 열어둔 문에 들어가 그대로 갇혀 새끼놓은 아이들, 주차차량의 감소로 높은담을 넘지 못하고 있는 아이들..마당밥먹다 주인떠난 자리 못나가고 머무는 아이들. 많은 아이들이 사람들이 떠난곳에서 죽음의 길에 서게 되는것을 알게되었습니다..이주후 빈집(지하포함)은 철거전 점검이 꼭 필요한것 같습니다..대구에서도 이런 좋은 기회가 빨리 왔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