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살균제 동물피해 조사는 왜 필요한가요?
"솔잎향의 피톤치드 성분에 의한 상쾌한 기분과 산림욕 효과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2000년대, 열풍처럼 불었던 가습기 살균제 광고 문구입니다.
이 제품을 쓰지 않으면 우리 가족이 가습기에서 뿜어져 나오는 곰팡이균을 흡입하게 될 것이란 불안감을 심어주었죠. 하지만, 가습기 살균제를 사용한 결과는 너무도 참담했습니다. 사람은 물론 반려동물에게도 치명적인 영향을 미쳤음이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2000년대 중반, 전국 동물병원에서 원인 미상 급성 폐질환 반려동물 환자가 수십 건 발생한 후, 뒤 이어 사람에게도 유사한 폐질환 환자가 다수 발생했던 사실을 아시는지요? 반려동물은 사람과 신체 장기가 유사한 고등 동물로, 신체 대사가 빠르게 진행되어 가습기살균제로 인한 건강 피해가 사람보다 먼저 일어난 것입니다. 반려동물 보호자를 통해 역추적한 결과, '가습기살균제 사용'이 확인되었으며, 결국 보호자들에게도 반려동물과 유사한 건강피해가 발생했음이 밝혀습니다. 2011년 가습기살균제 판매금지 조치 이후 반려동물의 급성 폐 손상 사례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발생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 그 연관성을 더욱 입증하고 있습니다.
동물권행동 카라는 2020년 2월까지 가습기살균제로 인한 반려동물의 건강 피해를 제보받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제보로 옥시싹싹 다음으로 많이 팔린 가습기메이트의 위해성을 입증하고, 사람의 건강피해 입증과 연구의 중요한 근거를 확보하며, 정부의 부실한 동물실험 결과와 '동물실험 결과 무해하다!'는 기업의 주장을 반박할 수 있는 증거를 잡을 수 있습니다.
가습기를 썼었지만, 내 반려동물이 직접적으로 피해를 입었는지 잘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럴 경우에도 언제든 제보접수는 열려 있습니다. 1666-9820으로 연락 주세요.
* 상담 및 접수시간: 평일 오전 10시~오후 5시
* 연락처: 1666-9820 / info@ekar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