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는 방역총괄자로서 모란재래가축시장의 영구 폐쇄를 명하라!

  • 카라
  • |
  • 2015-01-16 18:31
  • |
  • 5769
 
카라는 작년 11월말 성남시에  ‘행복이’를 입양 보냈습니다.
성남시민들이 유기견 입양을 통해 동물복지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하고자 하는 의도였습니다.
카라에게 성남시의 모란재래가축시장은  반드시 해결해야 할 중대과제였기 때문에 개 농장 출신의 행복이의 입양은 더욱 중요한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성남 모란시장에 쭉 늘어선 건강원의 철창 안에는 도살 당할 순간을 대기하며 두려움에 떨고 있는 개들이 진열되어 있습니다.
2014년 12월14일, 카라는 개고기 판매 등의 실태 파악을 위해 모란재래가축시장을 방문했습니다. 그곳에서 도살을 기다리고 있던 ‘두리’를 발견하였습니다.
 
 
 


  
 
‘두리’는 철창 안으로 사람의 손길이 닿자 다정스럽게 손을 핥았습니다.
며칠 전 주인에 의해 이곳으로 팔려온 ‘두리’는 아직 자신을 기다리고 있는 가혹한 운명을 잘 파악하지 못한 듯 매우 어리둥절해 보였습니다. 현실적으로 철창 안의 모든 개들을 다 구조할 수는 없었지만 ‘두리’는 입양가능성이 있어 보였고 무엇보다 엉거주춤 당황스러워하며 지나가는 사람들을 응시하는 ‘두리’를 도저히 외면할 수 없었습니다.
 
‘두리’는 구조된 후 어서 빨리 그곳을 벗어나자며 세차게 줄을 잡아끌었고 이동 중인 차 안에서 구조자의 손을 연신 핥으며 고마움을 표현했습니다. 이제는 좋은 입양처를 찾는 절차가 남아있을 뿐이었습니다. 그러나 너무 야속하게도 행운은 ‘두리’의 편이 아니었습니다. ‘두리’는 닭과 염소 등 여러 동물들이 산 채로 거래되고 직접 도살까지 이뤄지는 그곳에서 그만 치명적인 질병이 보균된 상태였던 것입니다.

‘두리’는 구조된 바로 다음 날부터 기침과 고열, 식욕부진에 시달렸고 개 인플루엔자 양성반응을 보였습니다. 카라는 최선을 다했지만, 두리는 홍역까지 발현되었고 마지막까지 의연하게 삶을 위해 사투하다 2015년 1월3일 새벽에 결국 사망하고 말았습니다.
 
 
 
 
 
 
그 사이 12월28일 모란시장에서 거래되던 토종닭으로부터 조류인플루엔자가 확진 판명됩니다. 이날 확진 판명된 조류인플루엔자의 시료 채취는 12월22일 이뤄진 것으로 두리가 구조되던 시점과 약 1주일 정도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카라는 혹시 두리가 양성반응을 보였던 개 인플루엔자가 이번 조류인플루엔자와 유관한 것이 아닐까 하는 의심을 품게 되었습니다. 조류인플루엔자가 사람뿐만 아니라 개에게도 옮는다는 건 이미 명확한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두리가 죽은 날 새벽, 카라는 방역을 총괄하는 방역당국 상황실에 수차례 연락을 취하여 두리의 시료를 채취하여 역학 검사를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방역상황실은 방역상황실이라고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비체계적으로 일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방역당국은 모란재래가축시장이 가지고 있는 잠재적 위험의 크기와 정도조차 전혀 가늠하고 있지 못했습니다.
 
 
 
 
수많은 인파가 오가는 모란재래가축시장에서 사람에게도 옮을 수 있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H5N8)가 발견된 것만큼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게다가 정부는 아직 감염경로조차 밝히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와 관련 방역당국은 지난 12월28일 모란시장에서 유통되던 가금류 3200여 마리를 살처분 하고, 모란시장에 가금류에 대해서만 판매금지 조치를 내렸습니다. 판매금지 조치를 받은 것은 가금류뿐이기에 모란시장 상인회가 원할시 가금류를 제외한 가축거래가 언제든 가능합니다.
 
가금류의 판매만 금지하고 개, 고양이, 토끼 등 다른 동물을 거래하도록 방치하면서 과연 제대로 된 방역이 가능할까요? 이런 식으로 바이러스 감염과 전파 차단이 가능한 걸까요?
 
무슨 질병으로 죽었을지 모를 닭과 돼지 등의 사체를 사료 값을 아끼기 위해 개에게 먹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닭의 경우 저병원성 조류독감을 보균한 경우가 많으며, 폐사된 닭을 인근 개 농장이나 식용으로 키우는 개들에게 먹이로 주어 바이러스 변이가 일어났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변이된 바이러스는 바로 모란시장 같은 재래시장, 대규모 개 농장, 소규모 식용 개 사육장, 자가도축한 개를 판매하는 시골장 등을 통해 사람들에게 접근합니다.
그런 가공할만한 위험을 방역당국이 방치하고 있는 것은 국민건강에 크나큰 위협입니다.
 
모란재래가축시장의 동물학대 문제는 더 이상 재론의 여지가 없을 정도로 명백합니다.
그리고 이제 이 동물학대의 현장에 치명적이며 제어 불가능한 전염병 문제의 심각성까지 덧붙여졌습니다.
 
모란재래가축시장의 폐쇄 이외에 이 문제를 해결할 다른 아무런 방법이 없습니다.
 
지난 4년간 조류독감, 구제역등 가축전염병 방역에 무려 3조원에 육박하는 국민의 예산이 소요되었습니다.
 
방역을 총괄하는 농림축산식품부는 가축전염병 차단의 치명적인 허점인 모란재래가축시장의 폐쇄를 명하여 방역활동을 제대로 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가축전염병 차단과 국민건강 수호 차원에서 모란재래가축시장의 폐쇄가 필수적이라는 근거를 제시하여 성남시가 모란재래가축시장을 빠른 시일 안에 영구 폐쇄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야 합니다!
  
 
 
 
주의) 유사민원 검색 여부에 상관없이 민원 신청에 동참해 주세요.

===================================================================================
 
1. 농림축산식품부 홈피(http://www.mafra.go.kr/main.jsp) 전자민원 접수 화면:  
 
    농림축산식품부 ---> 국민소통 ----> 전자민원 ---> 일반민원 신청
 
 
 
 
 
2. 전자민원 필수 입력 사항 안내
 
-신청인 구분: 개인
-신청인 이름
-연락처 혹은 휴대전화
-이메일
-주소
-민원발생지역: 경기도
-진행상황 통보방식: (이메일,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서신 가운데 편하신 것 선택) 
-나의민원확인방식: (간편형, 보안형 가운데 편하신 것 택일)
민원예시)
-민원제목: 성남 모란재래가축시장 폐쇄 촉구
-민원내용:
 
성남 모란시장에서 조류인플루엔자가 발견되었는데도 모란장에서 가금류를 제외한 살아있는 가축이 거래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조류인플루엔자는 사람은 물론 개와 다른 동물들에게도 옮을 수 있는 것으로 제대로 된 방역을 위해서는 모든 살아있는 가축 거래를 금지해야 옳습니다.
방역을 총괄하는 농림축산식품부는 가축전염병 차단과 국민건강 수호 차원에서 모란재래가축시장의 폐쇄가 필수적이라는 근거를 제시하여 성남시가 모란재래가축시장을 빠른 시일 안에 영구 폐쇄할 수 있도록 조치해 주십시오.
 
-귀하께서 위 민원을 이미 행정기관등에 제출하여 그 처리결과를 맏은 적이 있습니까?: 아니요
-민원신청 내용 공유에 동의하십니까?: (예, 아니요 가운데 편하신 것 택일)
 

댓글 8

최경숙 2015-02-09 10:59

2차 민원 넣었습니다.


조율래 2015-02-04 22:13

대통령 먹는 음식에 이런 고기를 섞으면... 바로 그 다음날 모든 것이 해결되겠죠? 다음 생에 태어나면, 반드시 대통령 전속요리사가 될께요.


KARA 2015-02-03 17:25

캠페인에 동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현재 농림축산식품부에 모란재래가축시장 전수검사를 촉구하는 2차 민원넣기 캠페인이 진행중이오니 다시 한번 캠페인에 동참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http://www.ekara.org/board/bbs/board.php?bo_table=community01&wr_id=4074


권나현 2015-02-03 10:01

저한테 답변온것도 방역을 잘 하고 있다는 말 뿐인데 보니까 다른 부서에 연락하라 또는 방역 잘하고 있다 답변은 두개로만 나뉘는 것 같네요 폐쇄 촉구 민원 넣었더니 방역 잘하고 있단 얘기만 하고 앉아있고 ㅋㅋㅋ 어이없네요


이영선 2015-02-02 18:04

공개로 민원 넣었습니다. 타부서에 연락은 민원처리과에서 해야되는데, 무슨 풀뜯어먹는 소리..


김선희 2015-02-02 13:11

답변이 참... 어이없어요. 방역을 잘하고 있다는 말뿐이네요..


김고운 2015-01-28 19:57

민원 동참 하였습니다!!!


이하인 2015-01-28 12:40

이거 답변이 왔는데... 내용이...다른 부서에 연락하라는게 요점같은데.. 어떻게 처리할가요? 민원을 종료해야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