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발병한 모란재래가축시장 동물 전수검사 촉구 민원운동

  • 카라
  • |
  • 2015-02-03 17:10
  • |
  • 5127




우려해왔던 조류인플루엔자 이종간 감염 현실화...
AI 발병한 육용오리 농장의 개로부터 AI(H5N8) 바이러스 항원 검출되어 살처분



카라는 AI가 확진된 모란재개가축시장의 영구 폐쇄를 요청하는 민원넣기 캠페인을 여러분들과 함께 전개했습니다. 이는 모란재래가축시장과 같은 곳에서 이종간 감염 위험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가축시장을 '폐쇄'하는 방법 이외에 효과적인 방역 대책이 존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시민 여러분의 '모란재래가축시장 폐쇄 촉구' 민원넣기 캠페인 동참에 힘입어 카라는 지난 1월29일 농식품부를 직접 방문하여 조류인플루엔자가 발병했음에도 이종간 감염 여부에 대한 어떠한 조사도 실시하지 않은 채 모란상인회의 자율 결정에 따라 영업을 재개하도록 방치한 모란재래가축시장에 대해 방역당국에 강력히 항의할 수 있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방역담당관들도 모란재래가축시장이 가지고 있는 이종간 감염등 고도의 위험에 대해 인식을 함께 해 주셨습니다.
 
 
 
 
 
농장 개들은 살처분했으면서 모란재래가축시장은 재개??
 
 
그런데 카라가 농식품부를 방문한 바로 다음날, AI가 발병한 육용오리 농가에서 기르던 개가 이번 조류인플루엔자(H5N8)에 감염되어 살처분 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농림축산검역본부가 2월2일 "경남 고성의 조류인플루엔자 발병 육용오리 농가에서 키우던 개 세 마리를 검사한 결과, 지난 1월30일 한 마리로부터 AI 항원이 검출돼 검사한 개 세 마리를 해당 지자체가 살처분한 뒤 매몰했다"고 발표한 것입니다.
카라가 모란재래가축시장과 같은 위험지역에서 조류로부터 다른 동물로의 이종간 감염 위험을 지적한 지 불과 며칠만의 일입니다.

모란재래가축시장에 대한 방역당국의 안일한 대처를 보며 카라가 우려해왔던 AI 이종간 감염 사태가 현실화 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종간 감염 위험과 방역 난이도 비교 : 모란재래 가축시장 VS. 육용오리농장
 
검역본부는 "이번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인체 감염 가능성은 없다"고 말하고 있지만 사람이 감염될 가능성은 없다고 정말 장담할 수 있을까요?
 
이종간 감염 가능성 : 방역당국 VS. 바이러스 전문가

살처분은 전염병의 확산을 막기 위한 최후의 수단에 불과합니다. 문제가 생길때마다 동물들을 모루 살처분 할 수도 없으며 그렇게 해서도 안되는 일입니다. 예측되는 이종간 감염의 위험성과 기계적 전파의 위험성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이종간 감염의 위험성이 가장 높은 곳 모란재래가축시장

전국 곳곳에 불법적으로 산재한 개 농장과 개도살의 메카로 불리는 모란재래가축시장과 같은 곳들은 AI 방역은 물론 인수공통전염병 관리에 있어 치명적인 허점입니다. 개들에게는 썩은 잔반이나, 병으로 죽은 닭이나 돼지의 폐사체가 급여되고 있으며, 이렇게 키워진 개들은 모란재래개시장을 포함하여 시장, 개인 유통업자나 개 도살자등을 통해 전국으로 유통되고 있습니다.

개식용과 상업적 개도살이 제어되지 않는 한 치밀한 방역은 불가능합니다. 이는 개도살이 금지되어야 하는 여러가지 이유 중 가장 중요한 한 가지 이유가 될 것입니다.

그럼에도 정부는 지금까지 이 문제를 고의로 방치해 왔습니다. 정부의 이러한 태도는 이번에도 고스란히 드러났습니다.

즉 고성의 육용오리 농장의 세 마리 개에 대해서는 바이러스 검사를 시행하여 후속 조치를 하고 농장주의 감염 가능성을 체크한 반면, 모란재래개시장에 대해서는 닭을 살처분하는 것 외에 뚜렷한 대응을 하지 않은 것입니다. 그래서 현재 모란재래가축시장에서는 닭을 제외한 다른 동물들이 이미 도축, 판매되고 있습니다.

 
카라는 정부의 안일함에 다시 한번 항의하며, 다음과 같이 요청합니다.
 
다음 -

하나, 조류인플루엔자 이종간 감염 위험에 있어서 방역의 법망을 피해간 성남시 모란재래가축시장의 모든 동물들에 대한 조류독감 감염 여부를 즉시 전수검사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라.

둘, 조류인플루엔자가 발병한 모란재래가축시장에서 가축을 거래하는 사람들에 대한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조사하라.




여러분, 조류인플루엔자(H5N8) 바이러스가 개도 감염시킨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AI가 발병한 성남 모란재래가축시장에 대해 이종간 감염 조사가 지금이라도 이뤄질 수 있도록

농림축산식품부에 민원 넣기 캠페인에 다시한번 동참해 주세요!






AI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터에 AI가 발병한 모란재래가축시장처럼 이종간 감염의 위험이 높은 곳도 없습니다. 방역당국은 AI가 발병한 모란재래가축시장을 폐쇄하지 않고서 이종간 감염의 위험으로부터 동물, 나아가 국민의 건강을 지켜낼 수 없습니다.

1차 민원넣기에 동참해 주신 시민 여러분, AI 이종간 감염이 현실화 되고 있는 지금 방역당국을 향한 민원넣기에 한 번 더 동참해 주십시오. 오리에서 개로 조류인플루엔자 이종간 감염이 현실화된 이상 우리는 방역당국에 다시 한 번 크게 소리 높여 요구해야 합니다.

 
 
================================================================================
 
1. 농림축산식품부 홈피(http://www.mafra.go.kr/main.jsp) 전자민원 접수 화면:
 
농림축산식품부 ---> 국민소통 ----> 전자민원 ---> 일반민원 신청
 
 
2. 전자민원 필수 입력 사항 안내
 
-신청인 구분: 개인
-신청인 이름
-연락처 혹은 휴대전화
-이메일
-주소
-민원발생지역: 경기도
-진행상황 통보방식: (이메일,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서신 가운데 편하신 것 선택)
-나의민원확인방식: (간편형, 보안형 가운데 편하신 것 택일)
 
< 민원예시 >
-민원제목: 성남 모란재래가축시장 전수검사 촉구
-민원내용:
조류인플루엔자가 개를 감염시키는 등 AI 이종간 감염 우려가 현실화 되고 있습니다.
방역을 총괄하는 농림축산식품부는 AI가 발병한 성남시 모란재래가축시장의 동물들에 대한 전수검사를 지금이라도 실시하여야 하며,
모란재래가축시장에서 가축을 거래하는 사람들에 대한 바이러스 감염 여부도 조사해야 합니다.
 
 
 
-귀하께서 위 민원을 이미 행정기관등에 제출하여 그 처리결과를 맏은 적이 있습니까?: 아니요
-민원신청 내용 공유에 동의하십니까?: (예, 아니요 가운데 편하신 것 택일)
 
 
 
 
 
*관련 게시물 링크

-농식품부는 방역총괄자로서 모란재래가축시장의 영구폐쇄를 명하라!
http://www.ekara.org/board/bbs/board.php?bo_table=community01&wr_id=4057
 
-조류인플루엔자 확진됐던 모란시장, 1월19일 가축시장까지 벌써 재개
http://www.ekara.org/board/bbs/board.php?bo_table=community01&wr_id=4059
 
-성남 모란재래가축시장 폐쇄 촉구 (1차) 민원넣기 캠페인 진행상황 공유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