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화장품 동물실험 - 국내 기업 아로마티카 중국 진출 취소.

  • 카라
  • |
  • 2013-03-04 17:18
  • |
  • 9101
 
중국에서 화장품 품목에 대해 수입되는 제품에 화장품 동물실험을 요구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회사여도 중국에 수출을 하기 위해서는 업체의 의사에 상관없이 실험과정을 거쳐야 하는 것인데요. 작년에 록씨땅이 중국 마켓 진출을 결정하면서 비난을 받기도 한 반면 이와 정 반대로 어반디케이는 중국 진출 계획을 취소하기도 했습니다.
 
작년에 국내 회사들을 대상으로 동물실험을 안 하는 착한회사를 조사하며 중국 수출 여부도 함께 문의를 했었습니다. 중국에 수출을 하는 기업이 몇 곳이 있었지만, 각 기업의 해외 영업팀과 여러 번 확인 끝에 국내 업체가 중국에 진출하는 경우에는 에이전시를 통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동물실험을 요구 받은 적이 없고, 오히려 중국 화장품 동물실험 요구에 대한 정보가 오보라는 항의 아닌 항의도 받았습니다. 실제로 중국에서는 주로 유럽, 미주의 잘 알려진 서양 기업을 상대로 동물실험을 요구한다는 루머가 있어 저희도 혼란스러웠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2013년 착한회사리스트 업데이트 확인 과정에서도 각 기업에 중국 수출 관련한 사항을 추가하여 조사 중 입니다. 이러한 와중에 지난 1월 말 휴메인 소사이어티에서 화장품 동물실험 관련 트로이 박사님께서 방한을 하신 동안 국내 브랜드인 아로마티카를 직접 방문하여 대기업이 아닌 중.소기업 입장에서 화장품 동물실험 여부에 대한 의견, 그리고 정말로 원료부터 어떻게 확인이 되는지 알아보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이 자리에서 한국 기업의 중국 수출, 그리고 동물실험 여부에 대한 이야기 중 아로마티카도 실제로 중국시장 진출을 알아보고 있고 동물실험도 요구 받은 적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이날 미팅 후 아로마티카 측에서는 화장품 동물실험 금지에 좀 더 책임감을 갖고 중국수출 관련에 대한 조사를 하셨고, 카라에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보내주셨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메일 하나 보낼려고 했었습니다. 예전에 중국 진출 관련해서 상의드린 적 있었잖아요.
저희가 2년 전부터 중국 시장에 관심을 갖고 전시회도 여러번 참석했었습니다. 대표제품 2개 품목에 대해서도 위생검사를 신청한 상태였고요. 최근에는 중국에서 화장품을 유통하는 업체로부터 제안이 와서 위생검사가 나오기 전까지 비정식통관(따이공)을 통해 수출계약도 맺었습니다.  

그런데 위생검사를 진행하던 중에 실제로 동물실험을 한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식약청과 코트라에 문의를 해 본 결과, 전 품목은 아니지만 일부 기능성 제품(탈모, 미백 등)이나 잘 알려지지 않은 천연 원료를 사용한 제품에 한해서 동물실험을 실제로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수출의 경우, 이미 계약을 하고 결제도 받은 상황이라 저희도 참 당황했습니다. 저희같은 작은 회사에서는 그 정도 규모의 수출이 매출에 큰 영향이 있으니까요.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아로마티카가 동물실험반대 캠페인에 동참하고 선도하는 회사로서 당연히 하지 말아야 겠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상대측 업체에서도 준비를 많이 해온 터라 적지않은 피해를 입게 되었지만 중국 정부에서 법을 바꾸기 전까지는 중국 수출을 하지 않겠다는 원칙을 강하게 전달을 했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막연하게 동물실험금지 캠페인에 참여를 하게 되었지만 카라를 통해 저희도 동물실험과 원료에 대해 내부 규칙을 구체적으로 정하게 되고 좀 더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쉽지 않은 일을 하고 계시지만 참 의미있는 일을 하고 계신다고 말씀드리고 싶고요 저희도 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최대한으로 응원하겠습니다^^ "
 
 

중국의 매출은 한 기업에 정말 큰 이윤을 가져다줄 수 있는 상업적 입장에서 보면 굉장히 중요한 기회일 것입니다. 그러한 기회를 포기하는 것이 중소기업에게는 큰 타격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장품 동물실험 금지' 규정을 고수하기위해 용기있는 결정을 해주신 아로마티카에 감사드립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동물들을 위해 윤리적인 결정을 해주신 아로마티카 측에 응원 메세지를 보내주세요!
 
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와 휴메인 소사이어티 인터네셔널은 화장품 동물실험 근절을 위한 Be Cruelty-Free 캠페인을 진행중입니다. 캠페인 내용 보러가기 Be Cruelty-Free. '나는 Be Cruelty-Free를 지지합니다' 서명을 남겨주세요.
  
Be Cruelty-Free 캠페인을 응원하며 보내주신 아로마티카 측의 서명

 
기업에서는 소비자의 의견을 소중하게 받아들입니다. 여러분들이 '나는 동물실험이 된 제품이라면 사용을 하지 않겠다.'라고 말씀해주시면 이러한 의견을 받아들여 아로마티카와 같이 윤리적인 결정을 해주시는 기업이 늘어날 것입니다. 내가 사용하는 화장품이 착한회사리스트에 없다면 회사측에 여러분의 목소리를 내어주세요!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