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후기] 2018년 11월, 12월 교육후기 및 돌아보기

  • 카라
  • |
  • 2018-12-29 13:41
  • |
  • 1781

코 끝이 시려 오는 겨울에도 카라의 동물보호교육활동은 쉬지 않습니다.

연말엔 어떤 교육이 진행되었는지, 올 한해 교육활동은 어땠는지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11,12월에 진행된 찾아가는 동물보호교육과 내방교육의 주제와 대상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 화성진안도서관 12회차 교육 

9월에 시작된 교육은 12/5일 돌아보기를 하며 마무리 되었습니다12회차의 교육기간 동안 매번 반짝이는 눈으로 교육에 함께 해준 학생들과 학생들의 기대에 응하기 위해 교육 자료와 교육활동을 열심히 준비해 준 강사분들 덕분에 정말 빛나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교육후기] 화성 진안도서관 12회차 교육을 통해 만난 감동적인 학생들 >>  꼼꼼 후기 보러가기


 #성산동 친한친구 방과후학교 

카라와 가까이 위치한 성산동 친한친구 방과후 학교와 반려동물을 주제로 2회차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실제로 반려동물과 함께 지내는 친구는 없었지만, 반려동물에 참 관심이 많은 친구들 이었는데요. 앞으로 반려동물과 같이 하고 싶다면 꼭 미리 준비해야하는 것, 길에서 산책중인 강아지를 만났을 때 조심해야할 것들을 배웠습니다. 카라가 만든 펫티켓 리플렛을 이용한 활동도 무사히 마쳤습니다: D

 #영월 지역아동센터 

올해 4월부터 11월까지 영월에 위치한 지역아동센터 두 곳을 매월 1회씩 찾아가는 동물보호교육을 진행했습니다11월에는 올 한해 동안 배운 동물보호교육 내용을 돌아보며, 앞으로 어떻게 실천하며 지내야 할 지 다시 한 번 다짐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카라가 위치한 서울과는 제법 거리가 있는 곳이었지만, 동물보호 교육의 기회가 적은 곳임을 잘 알고 있었기에 더욱 책임감을 갖고 함께했습니다.

[교육후기] 영월 지역아동센터와 함께한 생명감수성 가득했던 만남들 >> 꼼꼼 후기 보러가기


강동구 내 초등 대상 교육은 11월에 68건의 교육 횟수를 기록했습니다. 유난히 많은 수업이 몰리다 보니 동 시간대에 각각의 학교와 학급에 찾아가 수업이 진행되는 경우도 잦았는데요.  1130일 수업을 끝으로 2018년 강동구와 카라가 함께하는 동물보호교육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카라는 20181년간 강동구 내 위치한 147개 학급에 찾아가는 동물보호교육을 진행했습니다.

강동구 내 초등학교 147개 교실에서 3,629명의 학생을 만나 생명존중 감수성을 전파하고, 나 아닌 다른 생명을 이해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알렸습니다. 올해는 2017년과 다르게 반려동물을 주제로 한 교육도 확장 진행되어 지난해 보다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었습니다. 카라교육아카이브팀과 카라강사단은 교실에서 나눈 이야기가 학생들의 생활 속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는데요. 학생들 설문결과를 보니 다행히 학생들에게도 좋은 시간이었 나 봅니다.

교육에 참여한 3,629명의 학생들은 아직은 어린 나이를 가진 학생들이었지만이들이 카라와 함께한 수업 내용의 일부라도 기억하고 실천해준다면훗날 지금의 어른보다 더 어른이 되어있을 때쯤엔 많은 생명들이 지금 보다 더 행복해 질 수 있을 것 입니다.

2016, 2017년에 이어 올해도 어린이 교육은 학교 교실에서 주로 이루어졌습니다하지만 단회차 교육으로 교육 효과를 기대하긴 어렵습니다동물보호교육이 이벤트 성 교육이 아니라 교육과정 속에 녹아 들어 학생들에게 자주 전달돼야만 생명을 바라보는 눈과 생각이 더욱 커질 수 있기에 동물보호교육이 더욱 확장될 수 있도록 힘 써야겠습니다.

2018년 카라교육아카이브팀의 교육은

20181년간 교육아카이브팀에 154건의 교육 문의가 접수되었습니다. 모든 곳에 찾아가 교육을 하면 좋겠지만 그럴 수 없기에 항상 아쉽습니다. 그럼에도, 접수된 교육 문의 중 106건의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기관과의 교육까지 모두 합하면 344건의 교육이 이루어진 한 해였습니다.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다양한 연령대를 가진 약 8,067명 사람들과 만났습니다:D 그 중 경기 및 인천 권에서 13개 기관, 강원도 영월, 칠곡, 예산 등 비서울지역에서도 교육이 진행했습니다.

강동구와 같은 기관과의 교육은 단일 주제로 진행 중인 반면 카라로 직접 문의하는 찾아가는 동물보호교육과 내방교육은 반려동물, 펫티켓, 내 주변 동물, 길 고양이, 멸종위기동물, 실험동물, 농장 동물, 카라활동소개 등 다양한 주제의 교육으로 진행했습니다.

덕분에 카라교육아카이브팀의 교육 파트 활동가들은 교안 제작, 교안 숙지의 달인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하하하!!)

교육 후에는 항상 교육을 의뢰한 담당자와 담당교사에게 만족도 설문조사를 진행합니다.

카라 동물보호교육의 내용에 대한 만족도 9.8(10점 만점), 카라 동물보호교육을 타 학급, 다른 기관에 추천할 의사는 9.6(10점만점)으로 높이 평가 받고 있습니다.


2018년 교육활동은 청소년 동물권 활동가 교육 '틴카라', 킁킁도서관의 '고돌북스'와 인문사회강좌, 1회 카라동물영화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 되었습니다

다양한 시도를 하며 정신 없는 1년이 흘렀지만 여러분의 참여와 관심 덕분에 무사히 한해를 지내온 것 같습니다.

카라교육아카이브팀이 2019년엔 올해와는 조금 더 다른 방법으로 여러분들을 만나려 준비중입니다.

동물보호교육은 동물권 교육으로 명칭이 변경되어 많은 프로그램을 기획중이니 2019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교육신청] 2019년 상반기 카라 동물권 교육 신청하기   <<  클릭!



-동물권행동 카라 교육아카이팀-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