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서울시교육청 교육연수원 그리고 경기도교육연수원과 함께 전국 초, 중, 고등학교 선생님을 대상으로 동물권 교육을 진행하여 후기 소식을 전했었는데요.
이어서 6월에 진행한 인천지역의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대상 동물학대 예방 교육 후기 소식을 전합니다!
인천광역시는 8대 특별·광역시 가운데 처음으로 동물학대 예방 교육 조례가 제정되어 유치원과 초, 중학교에서 의무적으로 동물학대 예방 교육을 위한 토대가 마련되었습니다.
하지만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동물학대 예방 교육은 공급이 적어 교육을 받기가 어렵다는 것이 현직 교사의 목소리입니다.
게다가 유아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강사를 구하기 어려운 탓에 동물학대 예방 교육을 경험한 교사가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인천교육청유아교육진흥원에서는 동물학대 예방 교육의 필요성을 느껴 인천지역 교원과 교육 전문 직원의 인식 제고 및 역량 강화를 위해 동물학대 예방 교육 연수를 기획하였고,
준비 과정부터 카라 교육아카이브팀과 함께 소통하며 교육내용을 함께 정했습니다.
2023년 6월 28일, 동물학대 예방 교육 연수 과정(실시간 온라인 연수)을 개설했으며, 카라의 활동가가 강사로 참여했습니다.
인천 지역의 100명 공‧사립유치원 교원 및 교육 전문 직원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자 했으나 조기에 참여 신청이 마감되어 78명의 교사가 대기인원으로 등록을 해둘 만큼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담당자의 요청에 따라 참여 인원을 늘려 약 150명의 참여자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많은 인원의 참여도 의미가 있지만, 교사뿐 아니라 유아교육 시설의 원감, 원장 선생님들도 교육에 참여한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유아교육 교사를 대상으로 한 동물학대 예방 교육은 1부와 2부로 진행하였습니다.
1부에서 [미성년자 동물 범죄 사례를 통해 본 동물권 교육의 필요성]을 주제로 교사들에게 동물학대 예방 교육의 이해를 돕기위해 미성년자 동물 범죄의 특징을 설명하였고, 동물권 교육을 통한 미성년자 동물 범죄 예방을 위한 방안을 함께 나누었습니다.
2부는 [유아 대상 동물복지교육의 실제]라는 주제로 유아를 대상으로 왜 동물권교육이 필요한지, 유아교육 과정인 누리과정 속에서 동물권교육을 어떻게 다뤄야 할지, 놀이로 함께하는 동물권교육을 소개했습니다.
유치원의 일과가 끝난 직후라 피곤하셨을 텐데, 기색 없이 화면 너머로도 보일 만큼 많은 공감을 표현해 주시며 집중해 교육에 참여해 주셨습니다.교육을 마친 후 진행된 설문조사를 통해 선생님들의 소감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소개해 주신 동물 학대사례가 꽤나 충격적이었지만 현재 우리가 안고 있는 문제라고 생각하니 결코 가벼운 일이 아니라고 공감합니다. 앞으로도 이와 같은 동물학대 예방 연수가 지속되면 좋을 듯합니다."
"동물학대 교육은 처음 받았는데 우리가 모르고 있었던 동물 복지에 대해 알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좋은 강의 개설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사회적으로 문제가 심각한 동물 학대에 대해서 다뤄 주신 점이 좋았고, 유치원에서 적용할 수 있는 동물보호실천과 관련된 자세한 방법들을 알려주셔서 좋았습니다♥ 좋은 연수 감사드립니다!"
"강사님들께서 새로운 분야인 유치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과 연결성에 대해 깊이 연구해 주시고 소개해 주시니 실천해보고자 하는 동기가 더욱 커졌습니다. 또한, 오늘의 연수를 통해 다양한 생명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 다시 한번 더 생각할 기회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동물학대에 대해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아 수준에 맞게 강의해 주신 내용 재구성하여 우리 아이들에게도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익한 연수 감사드립니다."
이 외에도 온라인 교육의 환경이 아쉬웠다는 의견, 반려동물 행동 교정 방법과 푸바오 할아버지 강철원 사육사와의 연수를 마련해달라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
교육 현장에서 각자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교육전문가들과 함께 카라가 활동을 통해 쌓아온 사례를 공유하고,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 내용을 전달할 수 있어 의미가 큰 시간이었습니다!
인천에 계신 유아교육 교사분들의 동물친화적 유치원, 어린이집 만들기를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