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 교육아카이브팀은 2019년 상반기에도 동물권 교육을 통해 다양한 나이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오늘은 상반기 교육을 마무리하며 후기를 올립니다. 곧 카라 홈페이지를 통해 하반기 찾아가는 교육 및 카라센터 내방교육 참여자를 모집할 예정이니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1. 찾아가는 동물권 교육
카라는 어느덧 8년째 찾아가는 동물권 교육을 주요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교육 운영에 다양한 변화가 있었는데, 올해 들어서도 교육 운영이 작년보다 더 체계화되었습니다. 올해부터는 3월 교육 모집, 4-7월 교육 실시로 모집과 실시 기간을 구분하여 교육을 운영했으며, 교육 신청 창구를 구글 설문으로 일원화했습니다. 희망하는 교육 일정과 교육 주제를 신청서 접수 시 기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좀 더 빠르고 정확하게 교육 상담을 받고 편리하게 교육을 신청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올해 상반기에는 총 12개 기관에서 29회의 찾아가는 동물권 교육을 신청해 주셨습니다. 작년에 새롭게 제작한 교안 6종에 필요한 신규 교구도 6종 제작했습니다. 신규 교안과 교구를 활용해 동물권 교육 시연을 진행했으며, 상반기 모집된 12기관 중 10기관 교육에 신규 교안을 적용했습니다. 카라 교육은 점점 더 질 높고 다채로운 동물권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교육 후 참여자에게 배포했던 만족도 조사지도 올해 문항을 더 체계화했습니다. 조사지에는 교육 흥미, 유익함, 이해도, 집중도, 자료 적절성, 강사와의 의사소통 등에 관한 질문이 포함됩니다. 교육 참여자들의 의견을 보다 구체적으로 수렴함으로써 앞으로 더 나은 카라 교육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교육 기회 균등을 위해 서울/경기, 인천, 김해, 포항 등 여러 지역에서 찾아가는 동물권 교육을 진행한 것도 의미 깊었습니다. 반려동물, 전시동물, 야생동물, 윤리적소비, 법정책, 카라활동 등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진행된 동물권 교육의 실제 현장은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2019-04-03 부천여자고등학교
‘카라 활동 소개’ 교안으로 진행된 부천여고 교육! 강당에서 진행된 대형 강의임에도 많은 학생이 높은 집중도를 보이며 호응해주어 고마웠던 교육입니다.
2019-04-11 서울양강초등학교
‘반려동물 또 하나의 가족’ 수업을 듣고 학생들이 직접 꾸며 준 <유기동물 입양 홍보 포스터>입니다. 학생들의 정성에도 불구하고 그린이와 설리는 아직 가족을 기다리고 있어요. 입양을 원하시는 분은 카라로 연락주세요!
2019-04-27 구미어린이도서관
‘동물원 동물은 행복할까?’ 교안으로 전시동물에 관한 수업을 듣고 있는 학생들의 모습. 모둠별로 모여 앉아 카라가 개발한 ‘으르릉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게임을 하다보면 야생동물에 대한 정보를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돼요!
2019-05-09 남강고등학교
카라뿐 아니라 여러 시민단체와 함께 특별한 교육을 진행하는 남강고등학교는 올해 4회차 연속 교육을 신청했습니다. 이제 8월말에 진행될 네 번째 교육만을 남겨놓고 있네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카라와 소중한 인연을 맺은 학교입니다.
2019-05-27 옥바라지선교센터
‘우리 주변에 있어요’ 교안으로 야생동물에 관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옥바라지선교센터는 도시 재개발에 따른 강제철거에 반대하는 활동을 하고 있어 재개발과 길고양이 이슈에 특히 관심이 많았습니다. 교육 내내 고개를 끄덕이며 경청해주셨고 질의응답도 활발해서 교육만으로 강한 연대감을 느끼고 돌아온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2019-06-07 김해대청고등학교
윤리적 소비와 동물보호법을 주제로 총 2회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강당에 들어갔는데 무려 환영 현수막이! 교장 선생님께서 환영 말씀도 직접 해주고 가셨습니다. 담당 선생님과 학생들이 모두 친절한 학교였어요. 일주일에 한 번은 급식 먹을 때 고기를 먹지 않는다고 했던 멋진 학생이 기억에 남습니다.
2019-06-14 포항고등학교
동물권에 대한 열정이 마음속에 한가득인 선생님이 계신 학교였습니다. 방과후 저녁 7시와 토요일 아침 9시... 잔인한 교육 일정이었지만 단 한 명도 엎드리거나 자는 일 없이 교육에 집중해 주었어요. 먼 길을 달려갔던 활동가들에게도 너무나 보람찬 교육이었습니다! 반려동물, 윤리적 소비, 동물보호법을 주제로 총 세 차례의 교육을 진행하고 왔습니다.
2. 카라 더불어숨센터 내방 교육
교육 참여자가 마포구에 위치한 카라 더불어숨센터로 직접 찾아오는 내방 교육은 이번 상반기 중 9개 기관을 대상으로 총 14회 진행되었습니다. 내방 교육 프로그램은 찾아가는 교육과 기본적으로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내방 교육의 경우 카라 센터 3층에 있는 동물 전문 ‘킁킁도서관’을 둘러볼 수 있다는 것!
내방 교육 참여자 분들 중에는 1층 입양카페 아름품도 구경하고 싶어 하시는 경우가 꽤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름품은 개들 10여마리가 함께 생활하는 공간으로, 통상 10명 이상인 교육 참여자들이 동시에 들어가기는 어렵답니다. 내방 교육 시 센터 둘러보기는 3층 도서관으로 제한되니 이 점 유의해주세요! 아름품이 궁금하시다면 휴무일인 월요일만 제외하고 언제든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
2019-04-29 서울종로조계사
올해는 부처님 오신 날을 기념해 카라 센터에 아주 특별한 손님들이 방문했습니다. 서울종로조계사 단기출가 프로그램에 참여한 열 명의 동자승입니다! 만 5세를 대상으로 특별 제작한 ‘동물도 우리와 같아요’ 교안을 바탕으로 반려동물의 마음에 공감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동물에게 필요한 물건을 골라 방을 꾸며주는 활동도 하고, 도서관에서 동물 동화책을 읽은 뒤에는 “사지 말고 입양하세요” 메시지를 들고 사진도 촬영했습니다.
2019-05-27 ~ 2019-06-24 성서초등학교
성서초등학교는 마포구 성미산로에 위치한 카라의 이웃 학교입니다. 걸어서도 금방 올 수 있는 거리라서 5학년 전 학급이 카라에 방문해 반려동물에 관한 수업을 들었어요. 입양 홍보 포스터 꾸미기 활동을 함께 했는데, 이렇게나 예쁘고 정성스럽게 포스터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내 손으로 직접 입양에 대한 메시지를 적어본다면 입양의 중요성이 더욱 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