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후기] 2019년 상반기 찾아가는 동물권 교육과 카라센터 내방교육 돌아보기

  • 카라
  • |
  • 2019-08-07 18:28
  • |
  • 214


카라 교육아카이브팀은 2019년 상반기에도 동물권 교육을 통해 다양한 나이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오늘은 상반기 교육을 마무리하며 후기를 올립니다. 곧 카라 홈페이지를 통해 하반기 찾아가는 교육 및 카라센터 내방교육 참여자를 모집할 예정이니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1. 찾아가는 동물권 교육


카라는 어느덧 8년째 찾아가는 동물권 교육을 주요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교육 운영에 다양한 변화가 있었는데, 올해 들어서도 교육 운영이 작년보다 더 체계화되었습니다. 올해부터는 3월 교육 모집, 4-7월 교육 실시로 모집과 실시 기간을 구분하여 교육을 운영했으며, 교육 신청 창구를 구글 설문으로 일원화했습니다. 희망하는 교육 일정과 교육 주제를 신청서 접수 시 기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좀 더 빠르고 정확하게 교육 상담을 받고 편리하게 교육을 신청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올해 상반기에는 총 12개 기관에서 29회의 찾아가는 동물권 교육을 신청해 주셨습니다. 작년에 새롭게 제작한 교안 6종에 필요한 신규 교구도 6종 제작했습니다. 신규 교안과 교구를 활용해 동물권 교육 시연을 진행했으며, 상반기 모집된 12기관 중 10기관 교육에 신규 교안을 적용했습니다. 카라 교육은 점점 더 질 높고 다채로운 동물권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교육 후 참여자에게 배포했던 만족도 조사지도 올해 문항을 더 체계화했습니다. 조사지에는 교육 흥미, 유익함, 이해도, 집중도, 자료 적절성, 강사와의 의사소통 등에 관한 질문이 포함됩니다. 교육 참여자들의 의견을 보다 구체적으로 수렴함으로써 앞으로 더 나은 카라 교육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교육 기회 균등을 위해 서울/경기, 인천, 김해, 포항 등 여러 지역에서 찾아가는 동물권 교육을 진행한 것도 의미 깊었습니다. 반려동물, 전시동물, 야생동물, 윤리적소비, 법정책, 카라활동 등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진행된 동물권 교육의 실제 현장은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2019-04-03 부천여자고등학교

‘카라 활동 소개’ 교안으로 진행된 부천여고 교육! 강당에서 진행된 대형 강의임에도 많은 학생이 높은 집중도를 보이며 호응해주어 고마웠던 교육입니다.



2019-04-11 서울양강초등학교

‘반려동물 또 하나의 가족’ 수업을 듣고 학생들이 직접 꾸며 준 <유기동물 입양 홍보 포스터>입니다. 학생들의 정성에도 불구하고 그린이와 설리는 아직 가족을 기다리고 있어요. 입양을 원하시는 분은 카라로 연락주세요!



2019-04-27 구미어린이도서관

‘동물원 동물은 행복할까?’ 교안으로 전시동물에 관한 수업을 듣고 있는 학생들의 모습. 모둠별로 모여 앉아 카라가 개발한 ‘으르릉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게임을 하다보면 야생동물에 대한 정보를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돼요!



2019-05-09 남강고등학교

카라뿐 아니라 여러 시민단체와 함께 특별한 교육을 진행하는 남강고등학교는 올해 4회차 연속 교육을 신청했습니다. 이제 8월말에 진행될 네 번째 교육만을 남겨놓고 있네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카라와 소중한 인연을 맺은 학교입니다.



2019-05-27 옥바라지선교센터

‘우리 주변에 있어요’ 교안으로 야생동물에 관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옥바라지선교센터는 도시 재개발에 따른 강제철거에 반대하는 활동을 하고 있어 재개발과 길고양이 이슈에 특히 관심이 많았습니다. 교육 내내 고개를 끄덕이며 경청해주셨고 질의응답도 활발해서 교육만으로 강한 연대감을 느끼고 돌아온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