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라
  • 2017-09-15 16:37
  • 276

    [교육후기] 미래의 반려동물행동관리사님들과의 교육 (영등포여성인력개발센터)

    날이 선선해져 새로운 도전을 하고 싶어지는 요즘, 영등포여성인력개발센터에는 반려동물행동상담관리사가 되고자하는 20명의 수강인원이 모였습니다.


    반려동물행동상담관리사는 반려동물에 대하여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습득한 전문가로서 보호자와의 상담을 통하여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교육방법에서부터 

    문제적 행동의 교정방법에 이르기까지 반려동물에 관한 전반적인 관리 및 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반려동물행동상담관리 전문인력양성과정 중 카라와 함께 하는 시간도 있었는데요.

    본격적인 전문인력양성과정이 진행되기 전, '동물과 함께 살아간다는 것이 무엇인지', '우리가 동물을 위해서 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이 있을지'등을 함께 고민하기위해 카라에서 총6회에 걸쳐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우리에게 친근한 반려동물뿐만이 아니라, 전반적으로 다른 동물들과의 관계를 어떤 식으로 대할 것인지에 대한 생명감수성을 일깨워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주제 1: 동물에 대한 인식과 태도


    우리 곁에서 함께하는 반려동물을 우리는 어떻게 받아들이기 시작했는지, 그들과 반려동물을 돌보며 생활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지 과거 학자들은 동물이라는 존재를 어떻게 받아들였는지에 대해서 폭넓게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실질적으로 일상에서 접하는 동물과의 관계로부터 출발해서, 역사적으로 변화해온 철학적인 관점까지 아우르는 내용을 통해 사회적인 상호 돌봄의 윤리와 정의를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주제 2: 동물보호활동 소개


    카라를 소개하고 진행 중인 반려동물/길고양이/농장동물/전시야생동물/실험동물을 위한 캠페인을 소개하며 하나씩 짚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동물보호활동의 범위를 국한지을 수 없지만, 카라에서 중심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카라의 동물보호캠페인들을 소개하며 그 필요성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주제 3: 생활속에서 매일 만나는 동물이야기


    사람과 함께 생활하는 반려동물이 아닌 생활 속에서 매일 만나는 동물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우리 주변에서도심 속에서 만날 수 있는 동물이야기, 사람 중심의 산업 발전과 경제 성장을 위해 뜻하지 않게 사람들로 인해 서식지를 잃어가는 동물들 이야기, 대중 언론 및 미디어티비를 통해 사랑스러운 모습만 비춰지는 야생동물의 반려동물화 이면에 존재하는 문제점에 대한 이야기도 함께 나누며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우리와 연결되어 있는 우리가 만나는 동물들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주제 4: 한국의 동물보호법


    카라에서 실제 접수, 고발한 동물학대 사례 등을 얘기해보며 짚어보며 현실적인 행정 능력이나 집행력이 아쉬운 부족한 동물보호법을 들여다보고, 내년 3월부터 개정되는 동물보호법을 하나하나 짚어가며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핸드폰으로 검색을 해보기도 하고, 열심히 메모도 하시며 듣는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주제 5: 길고양이와 함께 살아가기


    길고양이가 인간과 함께 하게 된 역사와 길고양이 습성 이해하기,중성화(TNR) 및 급식소 캠페인 등을 통해 길고양이와 도심 속에서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동네에서 보이던 왼쪽귀가 잘려있던 고양이가 학대를 당한 줄 알고 걱정하셨다는 한분은 "중성화수술을 한 고양이 였구나" 라며 밝게 웃으셨습니다.



    주제 6: 반려동물보호의 현주소


    사람과 함께 살아가는 반려동물의 통계와 그에 반해 유기되는 동물의 수, 유기견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동물생산업에 대한 정부의 부실한 관리, 

    반려견과 식육견은 다르지 않다는 내용을 통해 반려동물보호의 현주소를 알아봤습니다.

    식육견이라고 불리는 개들이 생활하는 모습을 담은 사진, 처참하게 학대당하는 모습을 보던 한 수강생 분은 눈물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매 강의마다 동물보호활동에 대해서 진심으로 공감해주시고, 현재 우리나라의 동물보호 현실에 함께 안타까워하며 각자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 있을지 고민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미래의 반려동물행동관리사분들께서 앞으로 만나게 될 많은 시민분들에게도 좋은 길잡이가 되어주실수 있을것같아 강의와 참관 내내 즐거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