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숨센터의 사무국, 아기고양이 4남매 공동육아가 끝났습니다

  • 카라
  • |
  • 2019-10-11 18:35
  • |
  • 2492

마포구 서교동에 위치한 카라 더불어숨센터 4층 사무국은 활동가들의 캠페인 기지입니다. 활동가들이 담당하고 있는 분야의 업무를 처리하는데, 오피스캣 네 마리와 참새 한 마리가 있어서 일 하는 데 방해받기도 하고 이따금 한 숨 돌릴 때 큰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지난 여름에는 유독 사무실이 더 북적거렸습니다. 개농장에서 구조한 개 꼬마와 그 여섯 마리 새끼들을 사무실에서 돌봤고, 박스에 담겨 버려진 아기고양이 4남매를 활동가들이 데리고 출퇴근하며 육아했기 때문입니다.

 





아기고양이들은 박스에 담겨 버려졌습니다. 코에 때가 좀 묻어 있지만 포동포동하고 모질도 나쁘지 않은 것이 어미가 정말 정성껏 돌보고 잘 먹인 애들 같았습니다. 아기고양이들의 상태가 괜찮은데도 이렇게 담겨 버려진 것을 보니 납치당한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하루만에 새끼들을 모두 잃은 어미 고양이는 어떤 마음이었을까요? 어미가 너무 걱정되면서도 어미를 찾아 새끼 고양이를 그 곁에 데려다 주는 것은 불가능했습니다. 활동가들은 당장 눈 앞의 새끼들만이라도 잘 키워서 입양 보낼 것을 결정했습니다. 그렇게 아기고양이 돌봄 TF’가 결성되었습니다.

 


 






태어난 지 일 주일쯤 된 새끼들이라 인공수유를 해야 했습니다. 활동가들은 아기고양이들을 한 마리씩 맡아 집으로 데려가 두세 시간에 한 번씩 일어나 고양이들에게 젖병을 물려야 했습니다. 고양이들은 젖병을 거부했습니다. 한 활동가는 결국 젖병을 포기하고 손바닥에 데운 초유를 부어 고양이에게 먹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식으로는 고양이가 결국 목만 축일 뿐이었으므로 한 시간에 한 번씩 초유를 먹여야 했습니다.

 

첫날, 활동가들은 우렁차게 배고픔과 불만을 표현하며 우는 새끼 고양이들과 거의 밤을 샜고… 고양이를 데려간 활동가들의 다음 날 출근은 너무나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젖병을 물리는 것이 반복되자 곧 아기고양이들이 젖병에 익숙해지며 활동가들의 피로도도 떨어졌어요. 아기 고양이들은 어미고양이로부터 분리되어 인간동물의 돌봄을 받아야 하는 처지에 적응을 시작했고, 활동가들도 24시간 아기고양이를 끼는 생활을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 아기고양이 또자를 지켜보는 활동가의 반려묘. 또자는 지금 활동가의 어머님의 반려묘로 입양되었습니다. 풀네임 박또자.



하늘나라로 간 짹짹이와 난생 처음 참새를 보는 뮤트.



아기고양이의 밥을 탐내는 강아지 옐로우와 활동가의 신발에 집착하는 쪼꼬미들.



약 한 달 반 정도의 기간동안 활동가들이 고양이들을 데리고 출퇴근을 했고, 업무를 하면서도 시간이 되면 고양이들의 대소변을 뉘어주고 우유를 데워 먹이는 일을 반복했습니다. 외근을 가거나 출장을 가면 다른 활동가들이 아기고양이들을 대신 봐주었고요. 한 생명을 책임지고 돌보는 것은 몹시 어려운 일이지만 활동가들의 반려묘들도 아기고양이를 신기하게 여기거나 경계하거나, 혹은 놀아주거나 그루밍해주며 육아를 거들어 주었습니다.

 

수유가 끝나고 이유식을 시작할 때는 사무실에 더 활기가 돌았습니다. 아기고양이들은 책상 위에서 폴짝폴짝 뛰어다녔고, 서류더미를 무너뜨리거나 커피를 엎지르기도 했습니다. 사무실의 강아지들도 고양이들의 좋은 사회화과정 친구가 되어줬습니다. 활동가들은 혹시 아기고양이를 밟을까봐 조심하며 다녔고요.

 

아기고양이들은 곰팡이도 서로와 활동가에게 전염시키는 등 소소한 걱정을 안겨주었지만, 활동가들의 집단지성과 공동육아로 건강을 되찾았어요. 그리고 얼마 전 입양가족을 찾으면서 더불어숨센터 출퇴근을 종료했습니다.

 


입양을 간 테인이.



뮤트는 따로 구조된 롤로와 함께 동반입양을 갔어요!



또자는 겨드랑이를 사랑한다는 후문.



사남매는 이제 평생가족의 곁에서 행복하지만, 사실 활동가들은 여전히 고양이 육아와 책임의 무게를 짊어매고 있습니다. 여전히 우리 앞에는 도움이 필요한 동물들이 난데없이 나타나기도 하고 손 쓸 새도 없이 작은 생명을 떠나보내는 일도 너무 많아요. 기쁜 이별이 아니라 마음 아프고 속상한 이별을 우리는 너무나 일상적으로 견뎌내야 합니다. 그래도 2019년 여름에 잠시 동고동락했던 아기고양이들은 활동가들이 동물을 위해 일할 수 있는 힘이 되어줄 것입니다. 이 때까지 그러했듯요.

 

고동이, 뮤트, 테인이, 또자 모두 가족의 곁에서 행복하기를 함께 응원해 주세요. 그리고 카라의 활동가들이 더 많은 동물에게 연대하고 더 많은 생명을 살릴 수 있도록 정기후원을 부탁드립니다. 활동가들은 후원자님들께 한 치의 부끄러움 없이 떳떳하게, 오직 동물을 위해 정직하고 뜨겁게 일하겠습니다.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