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랑끝 동물 구조자들 (1) - 방치도 동물학대, 오랜 시간 갇혀 지낸 세 마리 개들

  • 카라
  • |
  • 2021-04-07 18:05
  • |
  • 1939
동물에 대한 연민이 구조와 보호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동물구조는 시작일 뿐 실로 많은 인적 물적 금전적 자원이 필요함을 나중에서야 깨닫게 됩니다. 결국 구조자도 동물들도 위기에 내몰리거나 최초 의도와 다르게 애니멀호딩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카라에는 이렇게 위기에 처한 동물구조자들의 도움 요청이 끊이지 않습니다. 다 도와드릴 수 없을 정도로 너무나 많습니다.
최근 도움을 드린 사례들 두 가지를 공유합니다.
이 사례들로부터 우리 사회의 동물보호 시스템이 얼마나 허약한지, 이로 인해 동물과 사람들이 얼마나 힘든지 엿볼 수 있을 것입니다. 동물권단체로서 카라의 소명은 학대와 방치 상태의 동물들이 줄어들고 적정한 공적 보호 체계 속에서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시민들이 방치와 학대상황의 동물들로 인해 마음의 고통을 겪지 않아도 되고 동물도 사람도 어딘가에서 도움을 구할 수 있어야 하니까요. 연일 도움의 손길을 요청하는 수많은 동물들을 모두 수용하고 보호할 역량을 갖추기는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언젠가 달라질 세상을 꿈꾸며 최근의 사례 2가지를 공유합니다. 동물의 구조도 나의 역량이 수용가능한 선에서 지속가능한 활동으로 이뤄지게 되는데 조금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길고양이를 돌보던 최초 구조자는 아픈 길고양이들이나 유기묘, 방치나 학대당한 개들을 구조하여 보호하고 있었습니다. 동물 구조하고 보호하는 것은 선한 일이었지만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어느 순간 감당할 수 없는 비용과 돌봄으로 힘들어하게 되었고, 동물들도 그 고통에 고스란히 영향을 받았습니다. 

결국 구조자는 갑자기 악화된 경제 사정으로 동물들을 제대로 보살피기 힘들어지자 카라로 도움의 요청을 보내왔습니다. 카라는 현장 확인을 위해 동물들이 지내는 집으로 답사를 갔습니다. 현장에는 여러 마리의 고양이와 개 한 마리가 지내고 있었고, 화장실에도 개 한 마리가 격리되어 있었습니다.


다세대 빌라 내 화장실에서 3년간 홀로 지내온 개 '크리스'



화장실 문을 열자 뼈가 드러날 정도로 앙상한 몸에 두려움으로 가득 찬 눈빛을 한 개, ‘크리스’가 카라의 활동가들을 마주했습니다. 화장실엔 악취가 가득했고, 벽면에는 쓰레기가 가득 쌓여있었습니다. 쓰레기는 대부분 고양이 화장실 모래였습니다. 크리스는 물그릇과 밥그릇 외에 아무것도 없는 삭막한 환경에서 지내고 있었습니다. 

크리스는 원보호자 있던 개입니다. 그가 개인적인 사정으로 돌볼 수 없게 되었고, 크리스를 시골로 보낸다는 말을 듣고 3년 전에 데려오게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시골로 보내진 개들의 말로를 잘 알기에 구조자는 그대로 둘 수 없었습니다. 크리스를 제대로 보호해 주지는 못했습니다. 크리스는 어떤 이유에서인지 화장실 안에서 방치되었습니다. 



크리스는 보호자의 사랑의 손길은 물론 냄새를 맡고 뛰고 계절의 변화를 느끼거나 보드라운 흙을 밟거나 다른 개와 놀아보지 못했습니다. 목욕이나 병원 진료는 엄두 낼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그렇게 3년을 살았다고 했습니다. 너무 길어서 둥글게 휜 발톱,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해 눈곱이 잔뜩 낀 채 상해가는 눈이 크리스가 그동안 힘들게 버텨온 시간을 말해주는 것 같았습니다.

3년간 세상과 단절된 후 아무것도 없는 좁은 공간에서 홀로 외로움을 견뎌온 크리스는 몸과 마음이 몹시 아픈 개가 되어갔습니다. 견뎌왔습니다. 감정도 메마른 듯, 활동가들을 보아도 아무런 표정 변화가 없었습니다. 꼬리를 흔들다가도 갑자기 입질을 하려는 듯 도통 크리스를 종잡을 수가 없었습니다.



크리스는 2020년 11월 이후 카라 동물병원에서 집중 치료를 받으며 지내고 있습니다. 매일 안약 처치를 받고 약을 먹으며 안정을 취하고 있습니다. 공격성을 보이며, 안과 질환이 심한 상태라 현재 카라 동물병원에서 치료와 집중 돌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 방치되었던 아픈 눈도, 건강도 조금씩 좋아지고 있습니다. 자신을 보살펴주는 병원 스텝을 믿고 3년 만에 산책을 나갈 만큼 용기도 얻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봄바람을 쬐며 자유롭게 거니는 기쁨도 누렸습니다. 

하지만 크리스는 여전히 많이 아픈 개입니다. 눈에 점안을 하려면 큰 넥카라를 쓰고도 안전망으로 고정을 해야만 합니다. 다치고 아픈 정신 상태 때문에 여러 종류의 신경정신과 약물을 계속 복용 중에 있습니다. 잘 지내다가도 성인 남성, 큰소리, 낯선 상황 때로는 알 수 없는 요인에 자극받아 돌발적으로 공격성을 보이고 있어 언제나 예의주시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유도 모른 채 갇혀 지냈던 크리스. 방치가 공격성을 유발했는지, 최초 공격성 때문에 방치되게 되었는지 맹렬한 공격성은 최초 왜 발현되기 시작했는지 우리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극도의 외로움과 불안 속에서 크리스의 공격성이 강화되었으며 아프고 불편한 몸 상태에서 자기를 지키기 위한 자구책으로 공격성이 강화된 것이 아닌가 짐작해 봅니다. 



현재로서는 크리스가 어느 정도까지 개선될지 가늠할 수 없습니다. 평생 신경정신과 약을 끊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하루하루 살뜰한 보살핌의 시간들이 누적되어 언젠가 크리스가 보통의 개로 살아갈 만큼 좋아질 수 있게 되기를 간절히 바라며 정성을 다하고자 합니다. 


크리스 결연 바로가기 

| 학대로 구조된 이후 제대로 된 돌봄을 받지 못해 아픈 몸으로 지내던 조이




고양이와 함께 지내던 조이는 수년 전, 사람에게 학대당해 눈 하나가 함몰되었고 한쪽 다리도 절룩이게 되었다고 합니다. 구조자와 지내는 동안 나이가 많이 들었고 심장병으로 인해 잔기침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카라의 활동가들과 처음 만나던 날에는 오래 전 다친 눈 부위가 빨갛게 도드라져 있었습니다. 




조이 또한 크리스와 마찬가지로, 산책 등의 기본적인 복지를 전혀 보장받지 못하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몸이 아프고 고령이지만 이에 맞는 의료적 케어는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낯선 사람의 방문에도 짖음 한번 없이 조용히 있던 조이는 몇 번 쓰다듬어 준 활동가의 손길이 좋았는지 주위를 맴돌고 따라다니기도 하였습니다. 



구조 후 오랫동안 관리받지 못해 뭉친 털과 길어져 버린 발톱을 잘라내고 목욕을 하였습니다. 목욕도 얌전히 곧잘 하고 검사를 받는 동안에도 싫은 표현 없이 잘 해내 주었습니다.




조이는 더봄센터에 입소한 후 카라 동물병원을 내원하며 호흡기 질환 치료를 받게 되었습니다. 치료 덕분에 기침 증세는 많이 호전되었고, 지금은 심장약을 먹으며 세심한 건강관리를 받고 있습니다.

조이는 테라스에 나가 바람과 햇볕을 쬐는 것을 좋아합니다. 오랜 시간 실내에서만 지냈던 조이는 산책 시간을 가장 사랑합니다. 하지만 과도하게 사람을 끌거나 하지 않고, 평온하게 사람과 발맞춰 걷고는 합니다. 그동안 얼마나 간절히 보호자와 발맞춰 산책을 하고 냄새를 맡으며 걷고 싶었을까요?



안타깝게도 조이의 시간은 집 안에서만 너무 오래 흘러버렸습니다. 이제 나이가 들고, 평생 약을 먹으며 건강관리가 필요한 조이. 한국에서 나이 들고, 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중대형 견의 입양은 무척 어려운 일이라, 순하고 조용한 조이일지라도 가족을 만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어느 날에는 꼭 가족을 만날 수 있을 것이라 믿고 싶습니다. 학대받았고 구조되었으나 또다시 행복하게 살 수 없었던 착하디착한 개 조이의 마지막이 보호소가 아니기를 간절히 바라니까요. 조이가 남은 견생은 행복하게 보낼 수 있도록 잘 돌보고, 좋은 가족을 만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조이 결연 바로가기


사람의 손길을 피하고 두려워 하던 황구 '푸키'



푸키는 조이와 크리스가 구조된 곳이 아닌 또 다른 보호처에서 데리고 왔습니다. 구조자는 여러 장소에 동물들을 나누어 데리고 있었는데, 경제적인 어려움 때문에 보호처를 합치게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다른 동물이나 사람과 잘 지내지 못하는 푸키는 따로 지낼 곳이 없어진 상황이었습니다.

푸키는 4~5년 전 차도에서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차들이 쌩쌩 달리는 곳에서 어쩔 줄을 몰라하고 있었던 푸키를 급히 구조한 후 견주를 찾아보았지만, 찾을 수 없었고 이후 구조자의 마당에서 보호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푸키는 마당에서 지내면서 제때 사회화 과정을 겪지 못했습니다. 사람과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다른 개들과는 어떻게 지내야 하는지 아무도 푸키에게 가르쳐 주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푸키는 사람의 손길을 피하고 두려움에 입질을 하는 개가 되고 말았습니다. 때문에 노련한 활동가도 목줄을 채울 수가 없어 초크체인으로 목을 걸어 밖으로 데리고 나올 수 있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건강검진 결과 건강 상태는 양호한 것으로 진단받았습니다. 푸키는 지금 더봄센터에서 신경안정을 위해 약물치료를 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회화 교육을 통해 사람과 함께 지내는 방법을 배우고 있습니다.



푸키는 이제 익숙한 활동가를 보면 꼬리를 흔들고 방방 뛰어주며 반기기도합니다. 손으로 주는 간식도 받아먹을 만큼 사람에 대한 신뢰를 쌓아가고 있지요. 산책을 나가서 다른 개들과 만나면 활발하게 친화력을 뽐내기도 합니다. 푸키는 많이 달라지고 있는 중입니다.


푸키 결연 바로가기



살아있는 생명이고, 개로서 태어났지만 제대로 보살핌을 받지 못한 세 마리 동물들. 방치 또한 학대임을 이들은 존재 그 자체로 고스란히 증명합니다. 이들은 카라에 구조된 지금에서야 이제 ‘개’로서 사는 법을 배워가게 되었습니다. 잃어버린 몇 년의 시간은 이들에게 큰 고통으로 남았지만, 이제는 더 나아지는 일만 앞두고 있습니다.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