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4월 24일은 세계 실험동물의 날입니다.

  • 카라
  • |
  • 2015-04-22 19:21
  • |
  • 6870
4월 24일은 세계 실험동물의 날입니다.
 
이 날을 기점으로 1주일간은 세계실험동물 주간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2015년은 한국의 화장품 업계에서 행해지는 동물실험의 금지를 위한  뜻 깊은 한해입니다.  2015년 3월 11일을 기점으로 한국에서도 화장품 동물실험 금지로 나아가기 위한  법안이 발의되었기 때문입니다. 문정림의원의 ‘화장품 동물실험 원칙적 금지’ 법안 발의로 화장품 동물실험금지를 위한 중요한 첫 발은 내 디뎠습니다.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카라의 착한회사 리스트>
 
 

이는 아시아에서 인도에 이어 두 번째 법안 발의로서 뜻 깊은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화장품 동물실험 원칙적 금지’ 법안이 발의될 수 있었던 것은 카라의 화장품 동물실험 반대 캠페인에 참여해 주신 수많은 시민분들과 까다롭고 번거로운 설문과 조사에 적극적으로 응해주신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착한회사 화장품 생산(판매)업체들의 힘이 컸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법의 보호 수준은 사회적으로 합의 가능한 ‘최소한’의 것이라는 문제점에 머물러 있습니다.
 
 
카라는 더 치밀한 윤리적 소비운동으로 화장품 동물실험의 완전 금지를 견인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타 주요 동물실험 영역에서도 윤리적 소비를 통한 동물실험 감소를 견인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그래서 카라는 더욱더 정교하게 법의 사각지대를 잡아내는 착한회사 리스트 시즌 2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해외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동물실험을 하지 않은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세계적 추세를 바탕으로 카라에서는 2014년 처음 Animal Testing FREE 홈페이지를 만들고 착한회사 리스트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국내에서도 이런 관심은 몇 년 전부터 시작되었지만 해외에서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화장품을 인증하는 것과 같은 정보가 없어서 가이드라인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카라는 사람들의 윤리적 소비와, 일상생활에서 매일 사용하는 수많은 제품들이 동물들의 희생을 기반으로 생산된다는 사실을 시민들에게 알리기로 했습니다. 더 나아가 실험동물의 희생을 반대하는, 즉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회사의 존재를 시민들과 공유하기 위하여 착한회사리스트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착한회사리스트가 처음으로 공개된 2014년 4월 24일 이후 일년동안 착한회사리스트에 있는 업체들이 여전히 동물실험을 안하고 있는지 확인했습니다. 더 나아가 2014년 리스트에는 들어있지 않지만 이후로 화장품동물실험을 하지 않게 된 업체들에 대해서 정보를 수집했습니다.
 
재 조사를 마친 새로운 착한회사리스트는 2015년 4월 24일 세계실험동물의 날을 맞이하여 업데이트를 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안드로이드용 앱만 있지만 아이폰용 앱은 준비 중에 있습니다.
 
화장품 동물실험이 원칙적 금지가 아닌 완전 금지는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으로 가능해집니다. 화장품 동물실험이 전격 금지되는 날까지 카라와 함께 해주세요!
(아이폰 사용자분들에게 양해를 부탁드리며 조금만 더 기다려주시길 바랍니다!)


그러나 카라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1년에 사용되는 실험동물들의 수는 2011년부터 3년간 꾸준히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2011년에는 166만마리, 2012년에는 183만마리, 그리고 2013년에는 1,966,758 마리가 희생되었습니다. 정말 가슴아픈 진실입니다. 모든 동물실험에서 화장품 동물실험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많지 않습니다. 화장품 동물실험에 사용되는 동물의 수가 정확하 얼마나 되는지 집계되지 않았지만 그래도 분명 일정 부분을 차지하고 있을 것입니다.

소비자들은 불필요한 동물실험이 행해지는 것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구매거부를 통해 업체들에게 명확히 표명해야 합니다.  
 
 


카라는 앞으로 화장품동물실험 뿐만이 아니라 과학계의 수많은 실험동물들의 복지를 위해 활동영역을 확대하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앞으로 실험동물의 희생을 방지를 위한 시민 참여형 캠페인을 더욱 열심히 펼쳐나가겠습니다. 계속해서 카라의 활동을 지켜보아 주시고 많은 격려 바랍니다!
 
 
 
 
 
 

댓글 1

박연주(와이빈) 2024-12-11 12:31

안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