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후기] 2015년 4월의 카라 동물보호교육!

  • 카라
  • |
  • 2015-05-08 11:40
  • |
  • 4735
2015년 4월의 동물보호교육
 
 
 
안녕하세요? 카라 교육팀입니다.^^
4월에도 카라에서 여러 동물보호교육이 진행됐습니다.
 
따뜻한 봄날을 맞아 카라 더불어숨센터와 근처 공원으로 나들이를 나온 어린이집 유아들,
동물에 관심을 가지고 진지하게 동아리를 꾸린 중고등학교 학생들까지,
많은 어린이, 청소년들과 함께 동물보호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특히 서울대공원이 '동물원에서 하는 동물복지교육'을 시작하면서 카라와 함께 동물보호수업을 3차시씩 총 2회의 교육을 시작했습니다.
아직 동물의 복지를 해치는 '만지고, 올라타는' 식의 체험동물원이 인기리에 영업 중인 안타까운 상황에서
국내에서 가장 유서깊고, 동물쇼를 일체 폐지한 서울대공원 동물원이 동물보호교육에 관심을 기울인다는 것이 반갑게 여겨집니다.
(서울대공원 교육 자세한 후기 보기 http://2014.ekara.org/board/bbs/board.php?bo_table=activity_e&wr_id=70 )
 
어린이, 청소년 모임 뿐 아니라, 지역 도서관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시민모임, 대학 내 시민교육에서도 동물보호교육 요청이 있었습니다.
동물권, 동물복지의 문제를 우리사회의 주요한 의제로 보고 관심을 기울이고, 그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민 분들이 늘어나는 것 같아 고무적입니다.
 
또 4월에는 지난 3월에 이어 카라 동물병원 부원장 겸 정책국장인 이혜원 수의사의 '반려동물 행동치료 강연회 <개는 평생 배운다>'가 열렸습니다.
 
 
 
<2015년 4월 카라 동물보호교육>
 
 대상구분  교육명/주제  참가자  교육장소  교육일   강사
 유아  동물에게 필요한 것  군포아이빛어린이집  카라 더불어숨   4/22   교육팀
 초등학생  동물보호교육  엑소더스공부방  엑소더스공부방   4/4   교육팀
   동물복지 수호천사  서울대공원 동물학교  서울대공원  4/11, 4/18, 4/25  카라 강사
 중학생   동물보호교육  창북중 동아리  창북중  4/3  카라 강사
   동물보호교육  고척중 동아리  카라 더불어숨  4/14  교육팀
   동물보호교육  아름다운학교  카라 더불어숨  4/15, 4/22  교육팀
   동물보호교육  영덕중 동아리  영덕중   4/15   카라 강사
 고등학생  동물보호교육  한양사대부고 동아리  카라 더불어숨   4/8   교육팀
   동물보호교육  서울사대부고 동아리  서울사대부고   4/29   교육팀
 어른  반려동물과 유기견 문제  구리토평도서관   구리토평도서관   4/14   김나라 활동가 
   반려동물 행동치료 <개는 평생 배운다>  참가신청자  카라 더불어숨   4/18   이혜원 수의사 
   인간과 함께 울고 웃는 동물  안성천살리기시민모임  안성천살리기시민모임   4/21  김혜란 카라비전연구소장 
   카라의 동물보호운동  중앙대 행정해가원 NGO론 수강생  중앙대   4/28  김혜란 카라비전연구소장 

 

 
 
 
 
<교육 현장스케치>
 
4/03 창북중 동아리
 
창북중 동아리 동물보호교육은 4월부터 10월까지 총 10회차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입니다.
보통 1회성 교육 요청이 많은데, 창북중은 동아리 활동이다보니 연속교육을 요청해 오셨습니다.
첫날은 동물을 소재로 서로를 소개하고 알아가는 과정부터 시작했습니다.
야심차게 준비한 앞으로의 다양한 활동을 함께하며 뜻깊고 즐거운 시간을 만들어갈 예정입니다.
 
 
4/04 파주 엑소더스 공부방
 
지난 3월, 파주 엑소더스 공부방 친구들이 작은 손으로 직접 만든 물건들을 벼룩 시장에 팔아서 소중하게 모은 기금을 동물을 사랑하고 보호하자는 따듯한 마음으로 카라에 기부하였습니다.
그 고마운 마음을 다 전할 수는 없겠지만, 카라 교육팀에서 공부방을 방문하여 동물보호교육을 진행하고, 공부방 친구들과 동물보호보드게임 '으르렁게임'을 즐기기도 했습니다.
 
 
4/08 한양사대부고 동아리 TAP 교육
 
동물에 관심을 가진 청소년들이 스스로 동아리를 만들어 활동하는 멋진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그렇게 한양사대부고에도 TAP(Thinking at Animal's Perspective, 동물의 관점에서 생각하기)이라는 동아리가 생겨났습니다.
학생들의 적극적인 노력에 카라 교육팀에서도 총 4회의 만남을 통해 학생들과 의미있는 시간을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이날은 그 첫 시간으로, 각자 동물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를 나누고 동물보호활동의 영역을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4/15 영덕중 동아리
 
영덕중 동물사랑반 친구들과는 총 4회에 걸쳐 동물보호교육 활동을 함께 할 예정입니다.
교육에서 화장품 동물실험이나 환경파괴와 동물문제의 연결성에 대해 얘기했는데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부분도 많고, 동물에 대한 이해와 관심들이 높았습니다.
즐겁게 흘러가 90분이 짧게 느껴지는 시간이었습니다. 5월에는 2번째 수업이 진행됩니다.
 
 
 
4/22 아이빛어린이집
 
병아리처럼 노~란 원복을 입고 카라 배움터를 접수한 어린 친구들과 함께한 모습입니다.
짧은 시간동안 '동물도 우리처럼 기쁨과 슬픔을 느낀다. 배고프거나 목마르지 않게 해줘야 하고, 아프면 병원에 가야 한다'는 당연하지만 중요한 이야기를 함께 나누었습니다.
 
 
상암 월드컵공원에 있는 반려견 놀이터 현장 방문을 통해,
반려동물과 함께 외출할 때 유의할 점과 준비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도 이야기했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놀이터는 참 많은데, 강아지를 위한 놀이터는 서울에 두 개 뿐이다'는 것에 아이들이 놀랐던 점이 기억에 남습니다.
 
 
 
5월에도 다양한 동물보호교육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또 소식 전하겠습니다~^^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