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줄에 목이 썩고, 올무에 묶이고, 골반뼈가 부러졌던 백운이, 이제는 꽃길만 걷자

  • 카라
  • |
  • 2022-06-20 17:15
  • |
  • 723




지난 금요일, 카라는 긴급히 '백운'이의 구조 소식을 전했습니다. (https://www.ekara.org/activity/mate/read/15959)

언제 채웠을지 모를 아주 작은 목줄은 백운이의 목을 파고 들어갔고, 백운이는 산 채로 목이 괴사되는 고통을 견뎌야 했습니다. 그에게 굶주림에 마을을 떠돌다가 제보자를 만난 건 정말 큰 행운이었겠지요.

백운이 곁에는 함께 다니던 검은 개가 한 마리 있었습니다. 백운이와 검은 개는 5월 말 갑자기 마을에서 사라졌고, 6월 초 백운이는 허리에 밧줄이 묶인 채로 다리를 절며 마을에 다시 나타났습니다. 같이 다니던 검은 개는 사라진 뒤 끝내 다시 돌아오지 못했습니다.

지난주 카라는 긴급 구조 이후 곧바로 24시 병원으로 이동하여 백운이의 목줄과 밧줄을 제거했습니다. 고작 둘레 25cm밖에 안 되는 목줄은 피부의 3cm 이상을 파고 들어가고 있었고, 목줄이 피부 속 깊이 들러붙어서 잘 떨어지지 않을 정도였습니다. 고름이 흘러나오는 상처 부위는 전반적으로 피부가 괴사된 상황입니다. 백운이의 상처 부위와 분리된 목줄에서는 썩은 냄새가 진동했습니다. 혈액검사에서는 정상 수치의 6배에 가까운 염증 수치 결과가 확인되었습니다.





한편, 허리에서 제거한 밧줄은 한쪽에서 당기면 점점 조여지게 매듭이 묶어져 있는 전형적인 '올무'의 형태였습니다. 누군가 올무를 이용해 백운이를 잡아가려고 시도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사라진 검은 개도 이 올무와 관련되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한편 백운이는 괴사가 진행되는 상처만으로도 통증이 극심했을 목을 굽혀, 올무를 이빨로 끊어내고 도망친 것으로 추정됩니다.



검진 결과 백운이가 한쪽 뒷다리를 쓰지 못하는 이유는 '골반 골절' 때문이었습니다. 부러지고 뒤틀린 골절 형태는 교통사고 정도의 큰 충격을 받았을 때나 주로 나타난다는 것이 병원 소견이었습니다. 올무에 걸리기 전 백운이는 걷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올무에서 빠져나오려고 뒤틀린 자세에서 줄을 끊기 위해 발버둥치며 사투하는 과정에서 골반뼈가 부러지는 등, 올무가 백운이의 하복부에 매여 조여들게 된 사건과 관련되어 골반에 이상이 생긴 것이 분명합니다.



백운이는 치아 상태로 추정해볼 때 1-2살 령의 어린 개입니다. 병원에 입원한 백운이는 사람이 만지면 화들짝 놀라곤 합니다. 고작 1-2년밖에 안되는 짧은 삶 속에서 백운이가 겪어야 했던 고통과 공포가 어느정도였을지는 가늠하기 어렵습니다. 그래도 백운이는 요도 카테터를 장착하고 매일 2회씩 목의 상처 드레싱과 항생제 처치를 순순히 받고 있습니다.




괴사된 목의 상처 회복과 골반 수술 등 백운이에게는 아직 많은 치료 과정이 남아있습니다. 가혹한 운명의 굴레에서 드디어 풀려난 백운이에게 이제는 통증 없는 다정하고 안전한 날들을 약속해 주고 싶습니다. 백 가지 운을 가지라고 해서 이름도 백운이라 지었는걸요. 백운이가 치료를 잘 받고 무사히 회복할 수 있도록, 그가 상상해 본 적 없는 기쁜 행운이 많도록, 많은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백운이 소식은 또 전하겠습니다.

🙏 '백운이' 치료 후원 > 우리은행 1005-403-622795

💌 기부금 영수증 신청https://www.ekara.org/support/receipt

🌱 동물권행동 카라는 정부지원금 없이 100% 후원금으로 운영되는 비영리 단체입니다. 카라의 활동에 후원으로 함께해 주세요. 일시/정기후원이 동물을 살릴 수 있는 실천적인 힘입니다.



댓글 1

윤예지 2022-06-22 11:18

백운이 어렵고 힘든 치료과정을 잘 마치고, 부디 좋은 가족 사랑이 가득한 가정에서 살 수 있도록 꼭 지켜봐주세요~♡ 두번이나 상처 받았는데 세번은 정말 아니길 간절히 바라고 바랍니다. 약한 생명을 구해주고, 이 약자의 입장에서 행동해주는 보호단체 카라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힘내주세요~감사합니다~♡ 아 그리고 동물은 물건이아니다, 동물복지관련 인식개선 등 많은 좋은 생각과 행동들 추진해주시는 내용 너무 좋아요~꼭 사회가 동물복지 인식개선에 적극적 긍정적인 변화가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