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잔혹 연쇄 살해 유튜버 고발 조치 및 포항 사건 피의자와 유사점 발견하여 공조 수사 요청

  • 카라
  • |
  • 2022-07-11 13:05
  • |
  • 731




고양이 잔혹 연쇄 살해 유튜버 고발 조치 및 포항 사건 피의자와 유사점 발견하여 공조 수사 요청

▪ 7월 5일 성동경찰서 고발장 제출
▪ 7월 7일 성동경찰서 고발인 조사
▪ 7월 11일 성동경찰서와 포항북부경찰서 공조 요청



카라는 지난 7월 3일 많은 시민들로부터 ‘폭동제압!불법 먹이 투기는 폭동이다’ 라는 고양이 학대 유튜브 채널에 대한 제보를 받았습니다. 이번 제보를 받기 이전부터 이미 카라에서는 다른 시민의 제보로 해당 채널을 인지하고 있었고 대응 방향을 세우고 있었습니다.
카라의 동물학대 대응 활동은 그저 이슈를 알리고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기 위함을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사건의 성격에 따라 최대한 범인 검거 가능성이 높은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음지에 숨어 동물을 학대하는 자가 특정되고 검거되어, 그들이 법의 심판을 받을 수 있도록 신중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학대의 경우 사건이 이슈화 되어 범인이 모든 내용을 삭제하고 증거를 인멸하면, 수사기관에서 용의자를 특정하는 것조차 쉽지 않아 미결로 끝나고 마는 사건들이 많습니다. 이번 유튜브 역시 해당 채널이 노출되어 경찰 수사가 미처 시작되기도 전 계정이 삭제될 것이 염려되었습니다. 제보자 분들에게도 카라에서 고발 대응 준비하고 있음을 알리고 계정 신고나 커뮤니티에 알리지 않도록 신중한 양해를 구하였습니다.



카라는 이번 ‘폭동제압!불법 먹이 투기는 폭동이다' 유튜브 채널의 프로필 사진, 모든 영상 자료와 본문 글, 게시 시점 등을 면밀히 분석하고 구체적인 특징을 파악하였습니다. 고양이를 목매단 프로필 사진은, 2020년 초부터 반복 생성·폐쇄되었던 다른 고양이 학대 영상물 계정에서도 동일하게 사용되었던 관계로, 당시 사건을 담당했던 성동경찰서에 고발장을 제출했습니다.





특히 카라는 고양이 목매단 사진을 유튜브 프로필로 해놓은 것, 영상 하단 문구에 포항 사건과 유사한 문구들이 반복되는 점에 주목하여, 최근 홍시 살해사건 및 한동대 연쇄 살해사건 피의자와의 연관성을 높게 보고 있습니다.
한동대 사건이 2019~2020년에 발생하였던 점, 채널명에 사용된 ‘불법 먹이 투기’라는 단어가 이번 홍시 살해사건 때 발견된 포항시 사칭 게시물에서도 동일하게 발견된 점에 주목합니다. 특히 고양이를 죽일 때 한 번에 죽이지 않고 고문을 하는 과정, 그리고 목 졸라 죽이는 방법이 예사롭지 않고 홍시 사건을 떠올리게 됩니다.
현재 포항 아기고양이 홍시 살해범은 한동대 연쇄 살해 사건의 범행도 자신이었음을 자백한 상태입니다. 목매달아 살해하고 경고문을 붙여 놓는 범행 방식은 결코 우연의 일치가 아니었습니다.
‘폭동제압!불법 먹이 투기는 폭동이다' 채널 운영자는 2020년 12월 30일 유튜브 가입 이후 현재까지 총 11개의 영상을 올렸습니다. 실신해 있는 고양이를 막대기로 입을 찔러 깨우며 다시 일으켜 세워 고문하는 것도 모자라, 2022년 2월 22일 영상에서 고양이를 포획틀에 가둔 채 물에 빠트려 살해하였고, 2022년 2월 25일 영상에서 포획틀 안에 가둔 고양이를 목을 졸라 살해한 영상은 살해 과정이 자세히 공개되어 있습니다.
범인은 고양이들을 포획틀에 가두어 범행 대상으로 삼은 듯 보이며, 고양이들을 다수 살해한 것은 물론, 동물을 학대하는 영상을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는 온라인에 공개 게시하는 등 동물보호법을 위반하였습니다. 학대 채널 운영자는 종교적인 내용과 케어테이커를 비하하고 혐오하는 발언도 서슴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도 수사 자료로 수사기관에 모두 제출한 상황입니다.




이에 카라는 7월 5일 채널 운영자를 성동경찰서에 고발하였으며 7월 7일 고발인 조사를 완료하였습니다. 더불어 홍시 살해사건 및 포항 한동대 연쇄 살해범과의 유사점을 성동서와 포항북부서에 알리고 각각 카라에서 고발한 사건 사건번호 공유를 통한 공조를 요청한 상태입니다. 이번 사건 역시 카라 동물범죄 전문 위원회를 통한 전격 대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고양이 연쇄 살해 유튜브 사건에 대해서는, 이후 진행 과정 소식 추가되는 대로 전해드리겠습니다.
#고양이연쇄살해유튜브 #동물학대유튜브 #포항아기고양이홍시살해사건 #동물학대 #고양이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