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호홉기 질환으로 구조되었으나 치료 중 고양이 별로 떠난 '다롱이'

  • 카라
  • |
  • 2022-06-07 15:44
  • |
  • 395

거리에서 살아가는 동물들에게는 하루하루 살아가는 것이 '삶'이 아닌 치열한 '생존'입니다. 사람과 동물이 함께 살아가기 위해 위기의 동물들에게 손을 내밀어 주신 분들의 구조 사연을 공유합니다.



[구조사연]

다롱이는 5년 전부터 저희 아파트 마당에서 밥 주던 길냥이입니다. 밥 먹으러 오는 시간도 잘 맞추고 혹여나 저를 못 만나면 2시간이고 3시간이고 무작정 기다리는 애라서 혹시라도 못 보면 기다릴까 봐 항상 신경이 쓰이는 아이였습니다. 밥도 잘 먹어서 자기 배가 차야만 자리를 뜰 정도였습니다.그렇게 잘 먹던 애가 4월 초 정도부터 숨을 쉴 때 소리가 나고 하더니 어느 날부터인가, 온갖 맛있는 걸 다 줘도 입도 안 대고 힘없이 앉아만 있다가 가는 것이 일주일 넘게 계속되고, 얼굴 뼈가 다 드러나고 등에 뼈가 드러날 정도로 말라가고 숨 쉴 때 소리가 더 거칠고 커지면서 너무 걱정되어 아이 상태를 동영상으로 찍어서 의사 선생님께 보여드리니 만성 호흡기질환이 심한 거 같다고 하시면서 약을 지어주셔서 츄르에 섞어서 먹이기 시작했습니다.

약을 며칠 먹으니 다시 밥을 조금씩 먹기 시작했는데, 숨소리는 여전히 거칠고, 밥도 잘 안 먹을 때가 많고, 날씨도 아침저녁으로는 여전히 쌀쌀해서 그냥 두면 아이의 생사를 가늠할 수 없을 거 같아서 구조하기로 마음먹고 노랑 통 덫을 아파트 주변에 급식소로 고정하고 아이를 유도하기 시작했습니다.첨엔 통 덫 근처에도 안가더니 하루 이틀 지나고 통 덫 입구 쪽부터 사람 참치캔 조금씩 주니 먹기 시작하여 조금씩 안으로 먹을 것을 넣어서, 결국 일주일 만에 구조를 하게 되었습니다. 안정을 위하여 하룻저녁을 우리 집 방 한 칸에서 보내고, 담날 내과를 잘 본다고 들은 병원으로 갔습니다.



[치료 및 진료과정]

호흡기가 심할 거라고만 생각하고 잘 치료하면 낫겠지 했는데, 병원 검사 시 아이 간 상태가 너무 심각하고 안 좋아서 검사 도중 사망할 수 있다는 연락을 받고 아이가 불쌍 하여 하염없이 울면서, 제발 마취가 잘 깨고 살아나기를 간절히 기도하였습니다. 다행히 아이는 검사를 무사히 마치고 마취에서 깨어났습니다. 검사 결과를 들으러 담당 의사 선생님을 뵈었을 때 선생님께서는 아이가 이 상태에서 살아있는 게 기적이라면서, 호흡기는 둘째 치고 간과 담당이 다 망가져서 제 기능을 상실하고, 간수치를 측정하는 기계에서 측정할 수 있는 측정치가 넘어서 아예 수치가 안 나온다고 하셨습니다. 이대로는 며칠 내에 사망할 수도 있다고 하였습니다.

신장도 초음파상으로 뿌옇게 되어있어서 신장도 안 좋고, 이빨도 부러진 이빨에, 빠진 것도 많다고 했습니다. 치료 도중 빈혈이 오면 수혈을 할 수도 있다고도 했습니다. 너무 참혹한 검사 결과에 너무 마음이 아팠지만... 한 번도 따뜻하고 안정적인 곳에 있어 본 적이 없는 아이이니, 일주일도 좋고 한 달도 좋으니, 아이가 잠시라도 따뜻한 데서 사람들 피해 다니지 않고 편안하게 있을 수 있게 제발 살려만 달라고 의사 선생님께 울면서 간절히 부탁드렸습니다. 아이는 콧줄을 달고 중환자실에 입원하였고, 첫날 검사비와 첫날 입원비로 80만 원 넘게 결재하고, 3일에 한 번씩 결재해달라는 병원 측 부탁에 그리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아이는 입원 다음 날부터 다행히도 간 수치가 조금씩 좋아졌고, 입원 3일째에는 스스로 조금씩 먹는다고 했습니다. 병원비가 너무너무 부담되지만(3일째 입원 치료비 50만 원 넘게 결재), 아이가 살려고 스스로 먹고 병원 치료가 잘 되고 있어서 너무 감사하고, 지금 안심할 수 있는 상태는 아니지만, 잘 치료하고 잘 회복되어 퇴원할 수 있게 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진료 및 치료 후 보호 계획]

만약 치료가 잘 되어서 퇴원하게 되면 임시 보호해줄 곳이 정해져 있어서 다롱이가 더는 길에서 고생하지 않고 안전하고 따뜻하고 편하게 생활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최근 소식]

* 다롱이는 병원을 옮겨 검사하던 중에 별나라로 떠났다고 합니다. 위급한 상태를 넘기고 조금씩이나마 먹기도 하던 다롱이가 고비를 넘기지 못하고 갔지만 구조자님의 따뜻한 손길을 기억할겁니다. 다롱이가 고양이 별에서는 아프지 않기를 소망합니다.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