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에서는 총 8개 카테고리별 사업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여러분야의 사업 계획중 사설보호소 지원사업은 지원하는 보호소의 수를 늘리기 보다는 현재 지원이 진행중인 보호소들의 안정적인 운영과 실질적인 환경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카라의 역량 하에서 가능한 최선의 결과를 내기 위해서는 불가피하게 선택과 집중이 필요합니다.
2015년 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 8개 사업 계획분야 :
캠페인: 프리오랑, 반려동물대량생산판매반대 캠페인등
교육활동 : 동물보호강사양성교육, 7세 교육과정 개발등
길고양이 지원활동 : TNR 지원사업, 우리동네 TNR등
사설보호소/위기동물지원활동 : 카라봉사대, 사설보호소지원, 위기동물지원
홍보 및 후원사업 : 소식지, 대부모연계등
입양까페 아름품 : 입양문화홍보, 만남 사랑방
동물전문도서관 '생명공감킁킁' : 아카이브, 문화활동
카라 동물병원 : 행동치료도입, 카라 TNR 지원
카라의 사설보호지원사업 경과 :
카라는 지난 해 용인 생명이네 보호소에 남은 동물들을 모두 구조함으로써 폐쇄를 이루어냈습니다. 현재 전원 구조된 생명이네 보호소 동물들은 위탁소와 카라 더불어숨 센터에 분산되어 수용되었고 모두 잘 지내고 있습니다. 보호소는 폐쇄되어 사라졌지만 카라는 이곳에서 구조한 동물들에 대해 끝까지 보호해야 할 책임을 짊어지게 되었습니다.
꽁꽁이네 보호소는 여러차례의 봉사와 입양활동으로 개체수가 현재 약 50% 감소하였고, 지속적으로 카라에서 입양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대다수의 사설보호소가 동물 개체수가 폭증으로 보호하는 사람이나 동물 모두의 복지 침해문제가 발생하곤 합니다. 이런 문제를 막고 동물들의 수를 줄여나가 자립보호소화 하기 위해서는 실로 많은 자원과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카라의 2015년 사설보호소 지원계획
2015년 카라는, 계속 진행중에 있는 생명이네보호소 동물들의 보호와 입양, 꽁꽁이네 보호소의 지속적인 지원과 정상화, 그리고 원정자님 보호소와 정남이네 보호소를 선택하여 자원과 역량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1. 원정자님댁 보호소(총개체수 약 150마리)
2011년 지원 당시부터 재개발과 철거문제로 곧 이전을 해야 했던 고양시 원정자님 댁 보호소는 토지보상 문제로 개발공사와 재판이 진행중이었던 기간 동안에도 카라에서 아이들의 중성화수술 및 견사 보수를 쭉 해왔습니다.
하지만 곧 이전할 곳이라 완벽한 견사보수가 불가능하여 임시적인 견사보수를 할 수 밖에 없었고, 울타리를 넘고 땅을 파고 넘나드는 개들을 다 막을 순 없었습니다. 하여 이전에 태어난 새끼들이 중성화 시기를 놓치고 월담하여 다시 새끼를 낳는 문제 등 개체수 관리 문제가 생길 수 밖에 없었습니다.
원정자님댁 보호소는 서둘러 안전한 부지 확보와 시설의 설치를 통한 '보호소이전'과 '전원 중성화수술' 이라는 어려운 숙제를 카라에 남겨놓았습니다.
이전을 위해서는 이전 부지를 우선 마련해야 하지만, 대법원까지 간 토지 보상 재판은 결국 보상금을 전혀 받을 수 없는 것은 물론, 3월 중으로 집을 비워줘야하는 최악의 결론이 나고 말았습니다.
현재 원정자님도 열심히 이전 부지를 알아보고 있지만, 그 많은 개들을 데리고 이전할 부지를 쉽게 마련하기 힘든 실정입니다.
주민들이 다 떠난 마을에 원정자님은 홀로 남아습니다. 집을 잠깐이라도 비우면 고물장수가 와서 집에 있는 남은 물건들을 가져가기도 합니다. 건너편 아파트 사람들이 개들을 데리고 보호소 주변으로 산책나와 개들이 심하게 짖기도 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보호소에 있는 개들에게 돌을 던지기도 합니다. 산책나온 개들과 보호소 담장을 넘어 나간 개들이 싸움이 붙을까 언제나 노심초사하신답니다.
원정자님댁 보호소에 필요한 지원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전부지 마련
- 시설 설비 완료
- 개들을 분류하여 순차적으로 이동
- 야생 개들을 최대한 포획하여 중성화 및 이동
- 이동할 개들에 대한 건강검진과 중성화
- 입양가능한 개들을 선별하여 입양진행
<원정자님 댁의 강아지들>
2. 정남이네 보호소 (총 개체수 약 130마리 이상)
정남이네 보호소에 대한 지원은 2013년 시작되었습니다.
이사만 수십번 다니던 정남이네 아주머님과 개들이 불쌍해서 카라에서 지원을 하게 된 것입니다.
그러다 불특정 다수의 개인으로부터 후원금을 받으면서 정남이네 보호소는 개체수가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임의로 개체수를 늘리는 보호소는 카라의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카라 내부적으로 오랜 고민 끝에 정남이네 보호소에 대해 지원 철회를 결정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보호소가 이전한지 채 2년이 되지 않았는데 개인 후원금을 받는 명목으로 아주머니가 외부에 보호소를 노출시키면서 다시 강제퇴거를 당할 처지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정남이네 보호소를 지원하던 개인분들은 정작 보호소가 어려운 처지에 놓이자 모두 손을 떼고 말았습니다. 몇 몇 후원인들이 단체에 책임을 전가하고 보호소 운영에 대한 문제제기만 해 놓은 채 떠난 것입니다.
카라는 이미 증가한 개체수와 동물들의 열악한 상황, 아주머니의 간절한 도움 요청을 그냥 무시할 순 없었습니다. 말만 보호소이지 열악한 곳에서 지내고 있는 그 아이들에게는 아무런 죄가 없기 때문입니다.
현재 정남이네 보호소도 원정자님 댁과 마찬가지로 3월 중으로 이전을 해야 하는 급박한 상황입니다. 이전부지를 알아보기 위해 카라에서 여러차례 백방으로 알아보러 다니지만 역시 여의치 못한 상황입니다.
정남이네 보호소에 필요한 지원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전부지 마련
- 시설 설비 완료
- 개들을 분류하여 순차적으로 이동
- 이동할 개들에 대한 건강검진과 중성화
- 입양가능한 개들을 선별하여 입양진행
<정남이네 보호소의 아이들>
2곳의 대형 사설보호소 이전을 앞둔 카라를 도와주세요
개를 키울 부지를 주인의 동의와 이웃의 마찰 없는 곳에 마련한다는게 정말 쉽지 않습니다. 동의가 있는 지역도 십 여 차례 부지를 방문한 결과 이전할 부지로는 모두 마땅치 않다는 결론이었습니다.
해당 구청도 몇 차례나 방문하면서 조언을 구했고, 부동산이나 지인을 모두 동원하여 이전할 부지를 찾고 있지만 아직 뚜렷한 결과가 나오지 않아 활동가들도 마음이 조급하고 애가 탑니다.
사설보호소지원사업은 단순히 사료나 치료비를 지원하는 수준이어서는 안됩니다. 그 보호소의 전반적인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하고, 동물들이 이후로 더 잘 지낼 수 있도록 끊임없이 살펴보고 관리하는 등 쉬운 일이 아닙니다.
지금 카라는 이전에 해체하여 구조한 여주 보호소와 생명이네 보호소 아이들의 보호는 물론, 축소된 꽁꽁이네 보호소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과 관리를 해 나가야 합니다.
게다가 두곳의 대형 보호소들의 이전과 안정적인 정착 활동이라는 난제도 주어져 있습니다.
이 두곳의 보호소들이 무리없이 잘 이전하여 이후로 동물과 사람 모두가 안심하고 살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올해 카라가 해야 할 어렵고도 무거운 숙제입니다.
동물도 사람도 작은 행복이라도 누리며 아프지 않고 잘 지내다 좋은 가족을 만나는 것까지 단체에서 꾸준히 관계를 맺고 지원을 하는 것이 진정한 의미의 사설보호소 지원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곳 보호소의 아이들이 다 안전하게 이사하고, 이후 더 잘 지낼 수 있도록 카라에서 최선을 다해 뛰고 있습니다.
이후 진행상황을 계속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