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의 한 골목길에서 울고 있던 '겨울이'

  • 카라
  • |
  • 2021-04-20 13:40
  • |
  • 593

거리에서 살아가는 동물들에게는 하루하루 살아가는 것이 '삶'이 아닌 치열한 '생존'입니다. 사람과 동물이 함께 살아가기 위해 위기의 동물들에게 손을 내밀어 주신 분들의 구조 사연을 공유합니다.



[구조사연]

겨울이를 알게 된 지는 두 달 정도 됐습니다. 시장가는 길에 멀리서 고양이 우는 소리가 들렸고, 가까이 가보니 온몸이 떡이 지고 침을 흘리는 고양이가 있었습니다. 구내염에 걸린 고양이였습니다. 그처럼 몰골이 심한 고양이는 처음 봐서 순간 당황했지만, 이내 마음이 너무 아팠습니다. 

그날 이후 매일 입 아픈 고양이가 먹기 좋게 주먹밥을 만들어 날랐습니다. 제가 밥 주는 걸 아는지 고양이는 매일 저를 기다렸고, 저는 이름을 '겨울이'라 붙여주었습니다. 

그리고 한 달 정도 구내염 약을 먹였습니다. 약간의 차도라도 기대했지만 금방 다시 침을 흘렸습니다. 그래도 전보다 살이 찌는 걸 느낄 수 있어 보람됐습니다. 하지만, 함께 사는 두 고양이 모두 구내염으로 치료를 한 지라 구내염이 고양이에게 얼마나 고통스러운지 알기에 오직 발치만이 겨울이의 통증을 없앨 수 있다는 생각을 계속 했고, 결국 수술 치료를 결심했습니다. 



[치료 및 진료과정]

수술을 결심하고 동네의 유명한 동물병원을 상담하러 다니며 겨울이의 치료를 준비했습니다. 포획 당일, 매일 밥을 주는 장소에서 저를 기다리던 겨울이는 고맙게도 금방 통덫에 들어가 주었습니다. 송곳니를 포함한 모든 치아를 발치했고 수술은 잘 되었다고 들었습니다. 생각보다 염증은 훨씬 심했다고 합니다.

구내염 수술의 경우 경과를 지켜본 후 보통 2주 정도 입원을 하는데, 겨울이는 약을 먹는 한 달 동안 좀 더 충분히 처치한 후에 퇴원하기로 의사선생님과 상담했습니다. 겨울이는 생각보다 경계심이 많아 이틀 정도는 밥을 잘 먹지 않았으나, 지금은 밥도 잘 먹고 조금씩 살이 더 오르고 있습니다. 

의사선생님 말로는 겨울이는 야생성이 강한 아이라고 합니다. 수소문해서 주변의 캣맘들에게 들은 겨울이의 나이는 5살 정도 되었고 그 사이 출산도 여러 번 했다고 합니다. 몸이 성치 않은 상황에서 길에서 살아내느라 사람을 겁내면서도, 아마 밥을 줄 사람이다 싶으면 악착같이 부대낀 것 같습니다. 

수술 후 2주 정도가 지난 현재, 매일 나아지는 모습에 치료해주기를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늘 눈을 가늘게 뜨고 있던 겨울이가 치료 후 동그래진 눈을 보면 새삼 신기하다고 느낍니다. 




[앞으로의 진료 및 보호 계획]

겨울이는 앞으로 2주 정도 더 입원을 할 예정이고, 방사를 할지 제가 입양할지를 아직 결정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그 사이 저는 겨울이가 낮이면 볕을 쬐고 있던 주차장의 건물 주인(겨울이 포획한 주차장의 맞은 편 건물. 겨울이에 대해 알아보는 과정에서 알게 된 주민인데 침을 흘리는 겨울이가 안타까워 한동안 밥을 챙겨먹였다고 들었습니다)에게 ‘겨울이가 편히 있을 자리와 급식소 설치’를 허락받은 상태입니다. 방사를 한다 해도 잘 지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해 현재 노력 중입니다.

겨울이가 섭식을 잘할 수 있도록 고정된 장소에서 제가 평생 케어해줄 것입니다. 한편 제가 입양하는 것도 심각히 고려하고 있습니다. 다만 일전에 함께 사는 두 고양이와의 합사가 굉장히 힘들었던 경험 때문에 망설이는 중이며 일단 남은 입원 기간 동안 신중하게 고민하고 최종 결정을 내리려고 합니다. 앞으로 겨울이가 잘 지낼 수 있도록 열심히 돌보겠습니다. 


*오랫동안 아팠을 겨울이를 치료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방사 후에도 구조자님과 주민분들이 겨울이를 잘 돌봐주신다 하니 겨울이는 익숙한 곳에서 잘 지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겨울이가 안전하고 건강하게 씩씩한 길고양이로 살아갈 수 있도록 잘 부탁드립니다!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