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염으로 심하게 말라가던 중 구조된 '노랑이'

  • 카라
  • |
  • 2022-07-06 11:05
  • |
  • 364

거리에서 살아가는 동물들에게는 하루하루 살아가는 것이 '삶'이 아닌 치열한 '생존'입니다. 사람과 동물이 함께 살아가기 위해 위기의 동물들에게 손을 내밀어 주신 분들의 구조 사연을 공유합니다.



[구조사연]

노랑이가 우리 집 대문 기둥 옆 담벼락에 처음 나타난 것은 초봄의 어느 밤이었을 거예요. 애옹~거리면서 울어서 키 작은 제가 겨우 담벼락에 사료를 얹어 주었지만 계속 무엇인가 원하는 듯이 애옹~거리기만 하고 아무것도 먹지 않았어요. 안타깝고 답답했지만 저는 아무런 도움도 되어주지 못하고 집 안으로 들어와야 했답니다.

그러고는 사라진 노랑이. 며칠 아니 몇 주가 흘렀는지 정확히 모르겠지만, 그리 멀지 않은 뒷집 마당 차 밑에서 발견되었어요. 뒷집 마당은 개방되어 있고 차가 최다 네 대는 주차할 수 있는 곳이에요. 봉고 한 대가 마당 안쪽으로 거의 항상 주차해 있었어요. 그해 무척이나 비가 많이 왔었는데, 노랑이는 비를 피해 그곳에 있었나 봐요. 처음에는 그릇에 통조림과 건식 사료를 주었는데, 노랑이는 습관적으로 먹거리를 손으로 쳐서 바닥에 놓은 뒤에야 먹기 시작했어요. 바닥에 블록이 깔려 있었지만, 빗물과 흙이 범벅이 되어 그 표면은 진창이나 다름없었답니다. 그래서 밥그릇을 쟁반에 올려서 밥을 주기 시작했답니다. 당시 그 차 밑에는 깍쟁이 삼색이도 한 마리 있었는데, 그 깍쟁이가 신기하게도 먹는 것을 노랑이에게는 양보했어요. 

그렇게 얼마간 밥을 얻어먹던 노랑이는 어느 날 뜻밖에도 우리 집 대문 기둥 위에서 발견되었어요. 그곳은 햇빛이 들지 않으면서 통풍이 잘되는 곳입니다. 노랑이는 배변할 때를 제외하고는 좀처럼 기둥에서 내려오지 않고 밤이나 낮이나 그곳에 있었습니다. 기둥 위의 노랑이는 침을 질질 흘리고 몸은 지저분했습니다. 캣맘의 말씀으로는 노랑이가 구내염이 있어서라고 했어요. 그래서 가까운 동물병원에 가서 약을지어다 먹이기 시작했어요. 그렇게 한두 달 지났을까요? 날은 점점 더워 오고 있었고, 몸이 좀 좋아졌다고 느꼈는지 노랑이는 드디어 기둥에서 내려왔어요. 마침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 층계참에 의자를 두었었는데 그 그늘에서 쉬기도 했고요. 

그래서 집을 하나 사서 기둥 옆에 두었어요. 노랑이는 기둥 위에도 있다가, 의자 밑에도 있다가, 집안에도 있다가 하면서 제법 자유롭게 지냈어요. 그런데 그때 저희 마당에서 밥을 얻어먹던 골목의 인자한 새 왕초인 바둑이라는 녀석이 있었는데, 늘 노랑이와 놀고 싶어서 노랑이를 귀찮게 하기 시작했어요. 노랑이는 덩치 큰 바둑이가 부담스러웠는지 집안으로 더 깊이 숨곤 했어요. 착한 바둑이는 억지로 집에 들어가진 않았어요. 한편 노랑이의 구내염은 좋아지고 있는 것 같았어요

침도 안 흘리고 이젠 몸이 괜찮겠다 싶던 어느 날 노랑이는 사라져버렸습니다. 노랑이를 부르며 가까운 골목들을 다녔지만, 노랑이는 찾을 수 없었어요.

몇 달 후 캣맘께 노랑이 소식을 들었어요. 노랑이가 다시 나타났고 챙겨주게 되셨다고. 간혹 들려오는 소식은 노랑이가 구내염이 다시 심해졌다, 애가 점점 입이 까탈스러워진다, 노랑이 한 마리가 한 달에 다른 길고양이들에게 드는 비용과 맞먹는 비용이 든다는 것이었어요. 그러다 어느 날 우리 집에 다시 나타난 노랑이는 구내염이 아주 심해 보였습니다. 

병원에 데려가려고 했는데 손을 타지 않아 못 데려가고 발만 동동거리고 있었는데 노랑이도 힘들었는지 켄넬에 들어가 다행히 구조를 했습니다. 



[치료 및 진료과정]

병원에 가서 검사해 보니 여러 수치가 너무 좋지 않았습니다. 빈혈도 심했고 당도 있었고 건강이 좋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한 달 조금 넘게 입원해서 치료받고 2.3킬로그램으로 퇴원하였습니다. 아직은 빈혈이 너무 심해서 발치 수술을 할 수 없는 상태였습니다.

제가 개를 세 마리 키우는데 그 중 한 마리가 너무 극성스러워서 부득이하게 노랑이를 집에 들일 수 없어서 이층 현관문 앞에 애의 거처를 꾸리고 수술을 할 수 있는 몸을 만들기 위해 최근까지 돌봐왔습니다. 당수치도 다행히 잡혔고, 몸무게도 4킬로그램까지 찌워서 전발치 수술을 받았습니다. 빈혈은 아직 안 좋았지만, 원장 선생님께서 더 방치하면 안 될 것으로 판단 수술을 해 주셨습니다. 

[앞으로의 진료 및 치료 후 보호 계획]

수술 후 구내염이 다 나은 것은 아니지만 수술 후 회복기를 거쳐 콧줄도 빼고 고깔도 벗었습니다. 원래 손을 안 타는 아이였지만 병원에서 자기 목숨 건진 걸 알아서인지 병원도 좋아하고 치료받으면서 사람을 믿게 되었어요. 입양을 보내려고 노력 중입니다.



[최근 소식]

저의 사정상 애를 집에 들일 수 없어서 밖에서 관리하다 보니 아직도 하네스를 하고 있어요. 약도 먹여야 하고, 지난번처럼 사라질까 봐 하네스를 하고 있습니다. 줄은 조금 길게 해 주었습니다. 너무 길면 애가 다칠 수 있어서 몇 가지 길이를 실험하다가 가장 적정하다고 여겨지는 길이로 조정했어요. 요즘 걱정은 뭐니 뭐니 해도 무더위입니다. 매일 얼음팩을 여러 개 플라스틱 백에 넣어서 집(애가 집에는 배변할 때와 물 마실 때만 들어갑니다.)에 넣어주고 있어요. 어제까지만 해도 직접 얼음팩을 몸에 대면 싫어했는데 오늘은 대고 문질러주니 골골송을 불렀어요.

지원 고맙습니다. 노랑이 평생 엄마 아빠도 찾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노랑이가 시원한 곳에 배를 깔고 누워있는 모습에서 안전하고 평화로움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치료 중에 사람과 사는 법을 알게 된 노랑이가 말씀하신 것처럼 반려묘로서 살아가길 바랍니다.


*노랑이의 치료비는 '삼성카드 열린나눔'에서 지원해주셨습니다.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