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육곰 해방 프로젝트] 11월 돌봄 소식

  • 카라
  • |
  • 2021-11-30 21:15
  • |
  • 858

화천 사육곰들의 겨울 준비

여러분의 도움으로 화천 사육곰들은 겨울 준비를 해나가고 있습니다.

많은 시민분들이 보내주신 꿀, 밤, 단호박, 늙은호박, 고구마, 도토리, 땅콩, 호두, 아몬드, 마시멜로 등이 사무실을 가득 채웠습니다. 사육곰을 걱정하고 위하는 마음이 가득 느껴져서 활동가들은 기쁘기도 하고 책임감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덕분에 곰들은 겨울을 잘 날 수 있을 만큼 토실토실 살이 찌고 있습니다. 아직 살이 충분히 찌지 않은 곰들이 몇 마리 있어 활동가들이 좀 더 신경 쓰며 관찰하고 있습니다. 13마리 곰들이 모두 무사히 겨울을 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추천도서]짱과 야생곰 소리아


#곰보금자리X동물권행동카라추천 도서

'짱과 야생곰 소리아'는 야생동물보호 활동가 짜응 응우엔의 실제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그림책입니다.

어릴 적 짱은 사육곰 농장에서 쓸개즙을 빼앗기는 사육곰의 모습을 마주하고 꼭 곰을 구하겠다고, 자연의 곰들을 지키겠다고 다짐합니다. 그리고 수년 뒤 곰 보호센터에서 엄마를 잃은 아기곰 소리아를 만나고, 짱은 소리아가 자연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베트남의 자연처럼 아름다운 그림과 감동적인 이야기는 짱이 왜 야생동물 보호 활동가가 되었는지, 야생동물 보호시설이 왜 필요한지, 소리아가 자연으로 어떻게 돌아갈 수 있었는지 친절하게 설명해줍니다.

이 이야기는 야생동물 보호 활동가가 되기 위한 짱의 성장기이기도, 다시 자연에 적응하는 소리아의 성장기이기도 합니다.

한 사람, 한 마리 곰의 이야기지만 우리 모두 알아야 하는 모두의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짱처럼 직접 동물을 보호하는 활동가가 되지 않아도, 야생동물의 문제에 대해 함께 마주하고 관심을 가지고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큰 힘이 됩니다. 많은 분과 함께 읽고 생각을 나누어보시길 추천합니다.

한국에도 하루빨리 생츄어리가 지어져서, 369마리 사육곰들이 남은 여생은 편안하게 보내기를, 동물권행동 카라와 곰 보금자리 프로젝트도 이런 아름다운 이야기를 만들 수 있기를 소망해봅니다.






L7-2의 이름을 지어주세요


이번에는 아랫줄(L라인)의 사육곰 한 마리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올 5월 활동가들이 화천 농장에 처음 방문했을 때 아랫줄의 6번 칸, 7번 칸에는 각각 두 마리의 곰이 함께 살고 있었고, 개체 구분을 위해 번호 뒤에 -1, -2를 붙여주었습니다.

원래는 생츄어리가 지어졌을 때 다 같이 지낼 것을 감안해 조금 좁긴 해도 이 곰들을 굳이 격리시키지 않을 생각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L7-1과 L7-2는 따로 살고 있는데요, 먹이 경쟁에서 매번 L7-2가 밀리는 모습을 보여 먹이 부족과 스트레스가 우려되었기 때문입니다.

활동가들의 원래 계획과는 달라졌지만, 따로 지내게 된 후, 다행히L7-2는 방해 없이 여유롭게 먹이를 잘 먹고 있습니다. 오히려 이전보다 식사 속도가 너무 느려져 처음에는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될 정도였으니까요.

다만 치여 살던 시절의 버릇이 남아서 그런지, 아니면 다른 이유 때문인지 청소 및 먹이 제공을 위해 내실로 들여보내면 L7-2는 유독 심하게 밖으로 나오고 싶어 합니다. 그 과정에서 계속 내실 철창을 물어뜯거나 앞발로 긁어서 치아가 많이 상해 있고 가끔 발바닥에서 피가 나기도 합니다. 치료해준다 한들 환경이 근본적으로 개선되지 않으면 다시 재발할 문제이고, 현재 상황에서 내실 철창을 고치는 데에는 한계가 있어 활동가들은 되도록 L7-2가 물어뜯고 긁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내실에 있는 동안 땅콩이나 고구마처럼 오래 씹을 수 있는 먹이를 넣어 주의를 돌려주고 있습니다. 덕분에 확실히 문제 행동이 줄었다고 하네요!

L7-2는 호기심이 많은 곰이기도 합니다. 얼마 전 곰들이 겨울잠을 자게 될 내실을 대대적으로 청소했는데, 내실 청소를 위해 L7-2를 옆 칸으로 옮기자 그곳에 있던 해먹에 엄청난 관심을 가지며 몸을 비벼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 광경을 본 활동가들이 바로 다음 주에 L7-2에게도 해먹을 제공했고, 아직 올라타지는 않았지만, 구멍 사이로 머리를 쏙 내미는 기행(?)을 선보였습니다.

아직은 해줄 수 있는 것들이 제한적이지만, 생츄어리에 가게 되어 더 나은 환경, 더 다양한 풍부화를 제공해줬을 때 L7-2가 특유의 호기심을 어떻게 발휘할지 기대가 됩니다. 그럴 때마다 번호 대신 불리게 될 새로운 이름을 부탁드려요!(~12.19)

댓글로 어울리는 이름을 남겨주세요. 채택되신 분께는 토마토곰 키링을 선물로 드려요!🍅

☑ 후원하기 ⠀

👉 곰 보금자리 프로젝트 후원하기

https://url.kr/pgb4vu

기업은행 333-058259-01-019 곰보금자리 프로젝트 ⠀

👉 동물권행동 카라 후원하기

https://bit.ly/3mdCgdw

우리은행 1005-503-325849 동물권행동 카라 ⠀⠀

🔹️ 목표 모금액: 1억 5천만 원

- 구조된 곰들에 대한 돌봄 활동

- 행동 풍부화 시설물 설치 및 활동

- 진료 및 치료비 등에 쓰입니다.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