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기자회견문] 서동욱 남구청장을 ‘세계최고의 생태학살자’로 고발한다!

  • 카라
  • |
  • 2017-02-07 15:42
  • |
  • 2980

울산 남구청은 돌고래쇼 폐지하고 돌고래 수입 전면 철회하라!




다른 나라들은 이미 폐지하거나 폐지 준비중인 '돌고래 수족관'을 굳이 리모델링까지 해가며 재개장하겠다고, 그것도 세계적으로 악명높은 '다이지 돌고래'까지 수입하겠다는 계획으로 세계적 공분을 사고 있는 울산 남구청에 대한 규탄과 계획 철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7일) 오후 1시 울산 장생포 고래생태체험관 앞에서는 카라를 비롯 11개 동물, 환경 관련단체들이 모인 <(가)울산 남구청 돌고래 수입반대 공동행동>에서 주최한 기자회견이 열렸습니다.

기자회견에 참여한 단체들은 울산 남구청이 운영하는 '고래생태체험관'이 교묘하게 법망은 피했을지 모르지만 '세계최고의 돌고래 폐사율'이라는 악명은 피할 수 없는 구조임을 지적하고 남구청측에 돌고래 수입계획 철회를 요구하였습니다.

더구나 남구청에서 수입하려는 '다이지 돌고래'의 경우 자국인 일본의 수족관 협회를 포함한 세계수족관협회(WAZA)조차 반입을 급지하기로 결의하였음을 밝히고, 남구청측이 이같은 수입계획을 강행할 경우 서동욱 울산 남구청장은 ‘세계최고의 생태학살자’로서 역사적 오명을 남길 것임을 강력히 경고했습니다.

남구청측은 마치 비밀작전을 수행하듯 다이지 돌고래를 반입, 고래생태체험관을 재개장 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이를 막기위해 카라를 비롯한 단체들도 긴박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남구청의 야만적인 '다이지 돌고래 수입'을 저지하기 위하여 더욱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 기자회견문(전문)

고래생태체험관 재개관과 고래 수입에 대한 기자회견문 

서동욱 남구청장을 ‘세계최고의 생태학살자’로 고발한다!

서동욱 울산남구청장은 ‘세계최고의 생태학살자’의 오명에서 벗어나라! 


울산 남구가 고래학살로 유명한 일본 다이지에서 납치된 돌고래 2마리를 수입하겠다는 정책을 강행하려하고 있다. 이미 지난 1월 24일 일방적이고 급작스런 수입발표를 한 이후에 각종 언론에서 밀실행정의 소산으로 비판 여론이 높은 가운데서도 남구청은 서동욱청장의 뜻에 따라 강행의사를 마치 비밀작전처럼 수행하려 하고 있다.   


수입일정을 알려달라는 공식적인 요청이나 의원들을 통한 질의에도 남구청은 “아직 운송계약을 체결하지 않았다”는 등의 연막을 치며 최대한 비밀스럽게 돌고래의 수입을 진행하려하고 있다. 공적인 세금으로 구입하는 공적 자산을 비밀공작의 대상처럼 여기고 진행한다는 것에 우리는 놀라움을 금치 못하며 남구청과 서동욱청장의 공적인 인식의 수준이 상식적 수준에도 미치지 못함에 실망스러움을 감출 수가 없다. 


돌고래 쇼는 드넓은 바다를 헤엄치며 살아가는 돌고래를 좁은 수족관에 가두고 훈련시킨다는 점에서 명백한 동물학대이며, 수족관을 유지시키기 위해 수족관을 채울 돌고래를 야생에서 계속 포획해 와야 한다는 점에서 고래 개체 수 감소와 생태계 파괴의 주범이다. 


게다가 일본 다이지 돌고래는 잔혹한 살상이 널리 알려지며, 세계동물원수족관협회(WAZA)마저도 반입을 금지하기로 한 바 있다. 전시용 돌고래의 수입과 수출은 일본 다이지 고래산업의 수지타산에 큰 이득을 주어, 고래를 식용・전시용으로 대거 포획하는 다이지의 핏빛 고래산업을 지탱시키는 결정적 요인이기에, 서동욱 남구청장의 고래수입은 이러한 국제적인 ’악의 축’을 연결시켜 악의 고리를 완성하는데 지속시키는 핵심역할을 하고 있다. 주민의 삶의 질을 높여야 할 단체장이 직접 나서서 국제적인 생태 학살지인 다이지의 돌고래를 수입하려 하고 있는 것이니, 이는 분명히 시대착오적이고, 비윤리적이며, 반생명적인 지도자라 아니할 수 없다. 


이미 세계적인 추세는 수용중인 개체에 대해서는 은퇴를 계획하고, 새로운 야생개체의 추가반입은 중단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 미국 볼티모어 국립수족관은 미국에서 처음으로 돌고래 수족관을 없애기로 결정하면서 대신 2020년까지 바다에 보호구역을 세워 그곳으로 돌고래를 이주시킬 계획을 밝혔다. 조지아 아쿠아리움도 더 이상 야생 벨루가와 돌고래를 잡아들이지 않으며 아예 영구적으로 돌고래와 벨루가를 들여오지 않겠다고 결정했다. 미국의 대표적인 고래쇼 업체 시월드 역시 최근 범고래 틸리쿰의 사망을 계기로 범고래 쇼와 범고래 인공번식 프로그램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우리는 다시 한 번 울산 남구청의 돌고래 수입 즉각 철회를 촉구한다. 현재 고래생태체험관의 수조 규격이 법적으로 문제될 것이 없다지만, 그 수조는 국제기준에도 턱없이 미치지 못할 정도인데, 체장이 3.9미터에 이르는 큰돌고래 두 마리가 수심 3.5미터에 불과한 수조에 지내려면 비좁을 수밖에 없고, 결국 스트레스를 받아 또 다시 폐사할 가능성 또한 높아질 수밖에 없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세계최고의 돌고래 폐사율’은 남구청의 영원한 오명으로 남을 것이고 서동욱 남구청장의 이름에는 항상 ‘세계최고의 생태 학살자’라는 꼬리표가 따를 것이다. 동시에 이는 도시이미지를 추락시키고 특히 해외관광객에게 부정적 인식을 심어주는 악영향을 끼칠 것이다.   


더 이상의 생태학살이 일어나지 않으려면 방향은 분명하다. 유럽연합이 제시했던 것처럼 엄격한 수조 기준을 만들어 기존 3마리의 돌고래가 제 수명을 살도록 하면서, 헝가리, 인도, 칠레, 코스타리카, 미국처럼 점차 돌고래 쇼 등을 폐지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기존 시설은 매일 국내연안에서 6마리가 혼획되어 상처받는 고래들과 다른 해양 동물의 구조와 치료를 위한 메카로, 종 보존과 복원을 위한 연구 공간의 메카로, 3D기술을 활용한 가상수족관 등의 상상생태놀이 공간의 메카로 활용하여 생태 감수성을 자극할 국내 유일의 생태관광의 메카가 되어야한다. 그리고 그곳에서 키운 생태적인 감수성을 실제 바다에서 유영하는 고래에 대한 꿈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바다에서의 고래보호와 개체 수 증대에 오히려 힘을 기울여야한다. 생태회복 없는 생태관광의 지속은 결국 보여주기 식에 동원되어 결국은 죽음에 이르는 ‘죽음의 행렬’을 가속시킬 뿐이다.    


모든 생명을 윤리적으로, 인도적으로 대우하는 것은 인간으로서 존엄성을 유지하는 길이다. ‘비인간 인격체’인 돌고래를 멀리서 납치해 와 좁은 수조에 가둬 놓고 이른바 ‘생태체험’이라 부르며 쇼를 시키는 등 오락과 관광에 활용하는 것은  인간이 아직 돈벌이를 위해 타 생명을 마구 이용하는 야만적인 상태에 머무르고 있다는 것을 고백할 뿐이다.

 

인간에 의해 좁은 곳에 갇혀 평생을 지내야 하는 동물들에게 최소한 보다 나은 환경을 마련해주고, 나아가 이들이 더 큰 고통을 받지 않도록 해줄 의무가 분명히 우리에게는 있다. 이제 서동욱 남구청장은 국제적인 ‘악의 고리’의 악의 축의 역할을 멈추고 더 이상 국제적인 세계 최고의 생태학살자라는 오명의 리스트에서 벗어나길 강력히 촉구한다.  


2017년 2월 7일

(가)울산 남구청 돌고래 수입반대 공동행동

울산녹색당, 더불어민주당부산시당동물특별위원회, 동물권단체케어, 동물보호시민단체카라, 동물자유연대, 부산동물학대방지연합, 울산시민연대, 울산환경운동연합, 정의당울산시당, 핫핑크돌핀스, 환경운동연합바다위원회


***** 관련기사 보기

뉴스1 "돌고래 수입은 시대착오적이고 반생명적인 행태"

연합뉴스 "울산 고래생태체험관 재개관…"사육환경 개선""

한겨레신문 “울산 고래생태체험관, 돌고래 추가 수입 중단하라”

뉴스1 “울산 남구 돌고래수입은 시대착오·비윤리적 행위”

아주경제 "울산 남구, 고래생태체험관 재개관 반대에도 '강행'"

한국일보 "[이정모 칼럼] 울산 시민 여러분!"


댓글 1

강석민 2017-02-07 20:18

돈벌이가 되는지 모르겠지만 죄책감은 안 드실런지.. 다수를 위한 소수의 희생이 필연인지는 모르지만 그것을 과연 인간과 다른 종의 동물에게까지 강요할 수 있는 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