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 울산에서 잔혹하게 살해된 '서사' 사건 현장에 남아있던 개들을 구조했습니다.

  • 카라
  • |
  • 2020-11-16 18:28
  • |
  • 1958



울산에서 잔혹하게 살해된 '서사' 사건 ( https://www.ekara.org/activity/policy/read/13706 ) 학대자 소유의 나머지 개들이 안전하게 구조되어 카라에 입소했습니다.


많은 분들의 참여와 울주군의 협조로, 지자체에서 11월 6일 오전 학대자로부터 개들의 소유권을 포기 받았고, 당일 새벽부터 울산으로 달려간 카라는 지자체 참관 하에 '서사' 를 살해한 현장에 남은 두 마리 개들을 구조했습니다. 두 마리의 개들은 사람도 잘 찾아오지 않는 작은 양봉장 한쪽에 짧은 쇠사슬에 묶인 채 구조되기 얼마전까지도 음식물쓰레기를 급여 받고 있었습니다.


'서사' 가 살해되었던 날 현장을 찾아간 카라 활동가들의  "남아있는 이 개들도 잡아 먹으실 건가요?" 라는 질문에, 해당 남성은 허허 웃을 뿐 어떠한 부정도 하지 않았습니다. 남은 개들 역시 언젠가는 '서사' 와 같이 도살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짧은 목줄에 묶여 활동가들을 바라보던 어린 강아지와, 많이 마른 성견 한 마리. 처참했던 '서사'의 죽음도 지켜봤을 지 모르는 둘에게, 우리는 아톰(강아지) 과 스팅이라는 이름을 붙여주었습니다. 

도살 현장 및 개들을 기르던 곳은 학대자가 불법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카라는 도살 현장이 없어지도록 울주군과 소통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아톰은 마냥 해맑은 어린 강아지로 사람을 잘 따르고 활동가들 품에도 곧잘 안겨 있습니다. 스팅은 방치된 채 오랫동안 묶여 길러진 탓인지 사람에 대한 경계심이 매우 큰 상태입니다.

아톰과 스팅은 구조 후 바로 서울 카라 병원으로 옮겨져 각종 검사와 진료를 받았습니다. 스팅은 많이 말라있기도 했고 콧물 등 호흡기 질환 증상을 보여 홍역이 아닌지 의심이 됐지만 다행히도 검사 결과 큰 질병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현재는 호흡기 증상 치료를 위해 약을 먹으며 위탁처에서 지내고 있습니다. 증상이 나아지고 체중도 증가하고 나면 중성화와 사회화 등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아톰은 2~3개월령 강아지로, 진드기가 털 깊숙히 숨어 붙어 아톰이를 괴롭히고 있어서 진드기를 하나하나 떼어내 줘야 했습니다.

아톰이는 혹시나 전염병 등의 잠복기에 있을지 몰라 다른 개들과 격리되어 돌봄을 받다가, 얼마전부터 카라 아름품에서 다른 강아지들과 함께 지내고 있습니다. 격리되어 혼자 지내는 동안 격리 공간 바로 옆인 고양이 연구소 문앞에 앉아 뚫어져라 고양이들을 관찰하곤 했는데요, 아톰이의 천진난만한 모습이 얼마나 귀여웠는지 모릅니다. 요즘은 아름품에서 강아지 친구들과 잘 뛰어 놀고 있어요. 🐕💛





울산시는 '서사' 사건 등 최근 이어지고 있는 울산시 동물학대 문제를 심각하게 여겨 '동물보호 특별사법경찰 연합체'를 구성하겠다고 지난주에 공식 발표했습니다. (https://news.joins.com/article/23920338

고통 속에 떠난 서사의 희생으로 인해 울산시에 동물보호 담당자가 '특별사법경찰관'으로 지정되고, 아톰과 스팅의 존재가 세상에 알려졌고 소유권 포기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아톰과 스팅의 마지막이 '서사' 와 같은 참혹한 죽음이 아닐 수 있어서 너무나 다행입니다. '서사' 의 죽음을 함께 애도해 주시고, 아톰과 스팅의 긴급격리 및 소유권포기 요청에도 함께해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 


우리나라 곳곳에는 아직도 방치되어 학대받으며 길러지거나, 잔혹하게 도살되는 개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카라는 이러한 현실을 알리고 개선해나가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아톰과 스팅이 떠난 서사 몫까지 잘 살 수 있도록, 입양 가족을 찾는 날까지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댓글 4

이경아 2020-12-10 08:41

수고하셨습니다 행동하는 모습 보면서 부끄럽고 미안한마음 입니다


조윤경 2020-12-03 13:25

정말 감사합니다~


최효정 2020-12-02 09:24

고맙습니다, 그리고 고생 많으셨습니다!


문제현 2020-11-18 11:26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