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복지 관점에서 바라본 축산물 인증제 - ③해썹, 지에이피, 저탄소 인증
"해썹(HACCP), 지에이피(GAP), 저탄소 인증... 동물복지 고려한 요소는 딱히 없어"
해썹인증을 받은 돼지고기의 팩킹. 하지만 해썹인증만으로는 동물의 사육환경이 포장 속 그림과 일치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가. 해썹(HACCP) 인증: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
- 관리기관 :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
- 관련법령 : 축산물위생관리법
- 핵심가치 : 식품안전
- 시행년도 : 1998년
- 특징 : 동물복지와는 무관, 위해요소 관리 목적으로 다양한 업종에 적용
|
해썹(HACCP)은 'Hazard Analysis Critical Control Point'의 약자로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으로 통칭됩니다. 위해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가축의 사육, 도축, 가공, 포장, 유통 등 각 단계에 중요관리점을 설정하고 과학적으로 중점관리하겠다는 사전위해관리기법으로 축산물위생관리법에 따라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이 관리합니다.
식품안전을 중시하는 해썹 인증은 무항생제 인증과 마찬가지로 동물복지적 측면과는 무관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동물의 생리적 욕구를 존중하여 충분한 공간을 마련해줘야 한다든지 하는 기준이 없는 것이죠.
해썹 인증은 가축사육업(농가), 도축업, 축산물 보관∙운반∙판매업, 축산물 가공업, 식육포장처리업, 사료제조업, 집유업, 부화업 등 농가뿐만 아니라 다양한 업종이 적용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2015년 8월14일 현재 해썹 인증업소는 총 9,230호이며 이중 5,975호는 가축사육업(농가), 1,603호는 식육포장처리업, 536호는 축산물판매업이 받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나. 지에이피(GAP) 인증: 우수관리 농∙수∙축산물
|
- 관리기관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 관련법령 : 농수산물 품질관리법 - 핵심가치 : 품질, 식품안전 - 시행년도 : 2006년 - 특징 : 동물복지와는 무관 |
우수한 농업적 관리라는 뜻의 'Good Agricultural Practice'의 약자인 지에이피(GAP) 인증은 한국에서 우수관리 인증이라고 불리며 농수산물 품질관리법에 따라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이 관리해 오고 있습니다. 농산물, 수산물 등에 적용되고 있는 우수관리 인증은 생산단계 및 포장단계에서 소비자에게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을 보장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식품의 품질 및 안전에 대한 인증이고 동물복지적 측면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다. 저탄소 인증
|
- 관리기관 : 농업기술실용화재단 - 관련법령 : 저탄소녹색성장기본법 - 핵심가치 : 온실가스 저감 - 시행년도 : 2014년 - 특징 : 동물복지와는 무관 |
저탄소 인증은 저탄소녹색성장기본법에 근간해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 2014년부터 관리하는 최근에 생긴 인증입니다. 농축산물 생산 전 과정에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저탄소 농업기술이 적용된 제품에 부여되고 있으나 동물복지적 사육환경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습니다.
-동물복지 관점에서 바라본 축산물 인증제 끝-
▶동물복지 관점에서 바라본 축산물 인증제 (인증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클릭해 주세요!)
동물의 행복 존중한 축산물 인증마크를 찾아라~! - 총괄개요글 바로가기 링크
①동물복지 인증 – 바로가기 링크
②친환경 인증제(무항생제, 유기축산물) - 바로가기 링크
③해썹(HACCP), 지에이피(GAP), 저탄소 인증
▶산란계 배터리 케이지와 돼지 스톨 추방을 위한 백만인 서명운동 - 서명하기 바로가기 링크 (서명을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유럽연합 28개국에서는 산란계 배터리 케이지를 2012년부터, 돼지 스톨을 2013년부터 철폐하였습니다.
인증마크를 굳이 구별할 필요 없이 모든 농가에서 동물들에게 배터리 케이지와 스톨을 쓸 수 없도록 한 것이죠.
대한민국에서도 감금틀이 추방되도록 하기 위해 지금 백만인 서명운동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서명에 동참해 주세요!